[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서남대 의과대학 학생과 동문, 학부모들이 서남대 인수자 선정 과정에서 총장과 보직교수들에게 손을 떼라고 요구했다.

서남대 의대 학생회와 동문회, 학부모회는 31일 성명서를 내고 서남대 인수와 관련해 교육부의 결정을 존중하고 따르겠다며 총장과 보직교수는 재정기여자 선정과정에 개입하려는 시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최근 교육부는 특별감사를 통해 총장 등 보직자들의 비리를 적발해 징계절차에 돌입하고 사법당국에 고발했다. 그러나 총장 등 보직자들과 교수협의회는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과거의 행태를 지속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3년전과 마찬가지로 여전히 허위사실이나 악성루머를 유포하면서 학생을 선동하고 있고 임시이사회의 결정을 비난하면서 교육부에 부당한 압력을 가하려는 행태를 지속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서남대 총학생회와 지역사회 단체가 특정기관을 발표한 특정기관 지지성명에 동의하지 않았다는 것 △서남대 총장 등 보직교수와 교수협의회, 남원지역 시의회 및 시민단체 등의 인수기관 지지 또는 폄훼하는 외압을 중단할 것 △교육부의 서남대 인수기관 선정을 존중할 것 △최종 선정된 인수기관은 의대 재학생들의 정상적인 학업정진을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그동안 지역사회와 대학 구성원들은 서남대 정상화를 위해 열악한 조건 속에서도 최선을 다해왔다. 그러나 1기 임시이사회 시절 총장 이하 일부 보직자와 교수협의회가 주도해 부실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했기 때문에 대학정상화가 표류했다. 그 결과 서남대는 지난 3년간 대학구조개혁 평가에서 최하위를 벗어나지 못했고 대학이 비정상적으로 운영돼 많은 부작용이 속출됐다”고 강조했다. 

서남대는 앞서 설립자 이홍하씨의 1000억원대 교비횡령이 적발돼 대학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근 서남대 인수에 학교법인 삼육학원과 서울시립대, 온종합병원, 구재단이 나서 경합을 벌였다. 서남대 임시이사회는 이 가운데 삼육학원과 서울시립대를 선정해 교육부에 제출한 상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