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대 학생과 92개 시민사회단체는 27일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대 시흥캠퍼스 추진에 반대한 학생들을 강제로 끌어낸 성낙인 총장과 서울대를 규탄하며 인권침해 진정을 접수했다. (사진= 이재 기자)

[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서울대 학생과 92개 단체는 27일 국가인권위원회에 시흥캠퍼스 추진에 반대하는 학생들을 탄압한 서울대를 조사해줄 것을 요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했다.

이날 서울대 학생과 시민사회단체는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인권위원회에 성낙인 서울대 총장과 서울대가 서울대 시흥캠퍼스 추진 과정에서 비민주적이고 비인권적인 의사결정과 폭력행위 등을 자행했다며 이를 조사하고 시흥캠퍼스 사업을 지도·감독해줄 것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국가인권위에 △성낙인 총장의 사과와 유사사태 재발방지 권고 △대학 공공성에 반해 추진된 시흥캠 추진 과정 공개 △학내 구성원 의견을 수렴해 사업 진행여부를 포함한 민주적 대처방안 마련 △교육부장관에 시흥캠 추진 과정의 비민주적·비인권적 의사결정과정의 폭력적 인권침해 조사와 강행절차 중단 지도 권고 등을 해줄 것을 요구했다.

서울대 시흥캠퍼스는 서울대가 지난 2007년부터 추진해온 사업이다. 시흥시 신도시개발과 맞물려 시흥시 내 배곧신도시에 서울대 캠퍼스를 새로 건립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6년 성낙인 서울대 총장은 서울대 학생과 구성원들에게 알리지 않은 채 법적 효력이 있는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서울대 학생들은 이에 반발해 실시협약 철회를 요구하며 2016년 10월 10일부터 대학본부를 점거해 153일간 점거농성을 벌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