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절대평가 도입은 학생들의 패자부활 기회를 박탈하는 것”

[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시민단체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은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능 절대평가 전환 중단과 사법시험 즉시 부활을 요구했다.

이들은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수능을 무한경쟁을 유발한다며 비판하는데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경쟁을 하는 것은 필연”이라며 “경쟁을 죄악시하며 적폐라는 식으로 여론을 호도하는 것이야말로 청산돼야 할 적폐”라고 비난했다.

이어 “수능 절대평가 도입은 학생들의 패자부활 기회를 박탈하는 것”이라며 “현재 대입에서 수능은 논술과 더불어 수험생들에게 패자부활전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절대평가를 도입하면 대학들은 정시를 폐지하는 수순을 밟을 수밖에 없다. 늦게 철들거나 학생부 성적이 낮은 학생들은 재기의 기회가 없어 노력해도 안 된다는 패배감에 빠져 좌절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학생부종합전형은 음서제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수능 절대평가 도입으로 정시가 무력화 된다면 대학들은 음서제인 학생부종합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정시를 대체할 또 다른 제도를 도입하는 것은 옥상옥으로서의 학생과 학부모의 혼란과 사교육만 부추길 것이 자명해 도입이 쉽지 않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수능 절대평가 전환 방침을 갖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에게도 화살을 돌렸다. 이들은 “이 정부에서 말하는 소통은 무엇인가”라며 “여러 정책들에 대해 이미 결론을 내려놓고 자신들의 정치적 진영에 맞으면 채택하고 그렇지 않으면 외면하는 편협하고 이중적인 행태를 뻔뻔하게 소통이라며 여론을 호도하고 국민을 속이고 있다. 이것은 불통 중의 불통이다. 염치없는 행동이고 현 정부는 이런 불통을 소통이라며 국민을 세뇌시켜 개돼지로 만들려고 하고 있다. 국민을 우습게 여기지 말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비난했다.

이 단체는 앞서 사법시험 존치를 위한 고시생모임이 확대된 단체다. 법학전문대학원을 음서제로 비판해온 이 단체는 최근 행정고시 5급 폐지와 수능 절대평가 전환 논란으로 입직 또는 입학시험이 축소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사시 준비생 외 행시생 등 관련 고시생들과 연대해 사시 부활 등을 요구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