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2일, 동국대 불교문화연구원 공동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이화여대(총장 김혜숙) 박물관은 동국대 불교문화연구원과 함께 오는 11~12일 박물관 강당에서 ‘불복장(佛服藏)’을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불상에 성물 등을 넣어 신앙의 대상으로 만드는 불복장 의식은 한국에서만 볼 수 있는 불교전통으로, 문화재청이 국가무형문화재 지정을 추진할 정도로 최근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번 학술대회는 ‘부처님께 숨결을 불어넣다: 불상 안의 복장유물’이라는 제목으로 한국 불복장 의식을 고찰하고 연구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열린다. 

단순한 조각인 불상에 생명력을 불어넣어 예배와 공양의 대상으로 전환시키는 불복장 의식은 고려시대부터 현대까지 이어져 온 불교의례로, 해외 학자들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이화여대 박물관은 본 학술대회가 한국 고유의 불복장 유물과 의례를 국제적으로 알려 국내외 학자들 간에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일반 대중에게도 새롭게 알리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11일 개막하는 학술대회에는 국내외 학자들이 다양하게 참여한다. 제임스 롭슨(James Robson) 미국 하버드대 교수가 기조강연자로 나서 불상 안에 다양한 성물을 안치하는 불교전통의 중요성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다음날에는 베르나르 포르(Bernard Faure) 미국 컬럼비아대 교수가 학회를 마무리하는 종합논평을 맡고 ‘대한불교 전통불복장 및 점안의식 보존회’ 회장인 경암 스님이 학자·청중들과 대담을 갖는다. 

이밖에 정은우 동아대 교수와 이승혜 삼성미술관 리움 책임연구원이 한국 불복장의 기원과 형성에 대한 연구 결과를 소개한다. 또 여러 초청 학자들이 최근에 발견된 △불복장 전적 사례 △불화를 위한 복장 의례 △일본 불상과 오륜탑 관련 의례 △장곡사 금동여래좌상 직물 △조선시대 출토 복식에 미친 불교의 영향 등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이번 행사는 캐나다정부의 후원을 받는 국제인문학 프로그램인 ‘땅으로부터: 불교와 동아시아의 종교들’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이화여대 측은 “동시통역으로 진행돼 불복장에 관심 있는 학자와 불교학 및 미술사 전공 학생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