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장단 서명까지 돌린 전문대학 “당연히 환영”

전형비율은 여전히 쟁점, 대학가 “비율 정하기 쉽지 않을 것” 의견도

▲ 지난달 31일 김진경 대입특위 위원장이 공론화 범위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 = 구무서 기자)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수시와 정시를 통합하는 안건이 대입개편 공론화 범위에서 제외되자 그동안 수시와 정시 통합에 우려를 나타냈던 지방대와 전문대학에서는 환영한다는 입장이다.

국가교육회의는 지난달 31일 학생부위주전형·수능위주전형 간 비율과 수시 수능최저학력기준 활용 여부, 수능 평가 방법 등을 담은 공론화 범위를 발표하면서 수시와 정시 통합에 대한 내용은 현제 체제 유지를 교육부에 권고한다고 밝혔다. 당초 교육부는 2022 대입개편안 이송안을 통해 수시와 정시 통합 문제를 반드시 다뤄달라고 요청했으나 국가교육회의가 제외한 것이다.

수시·정시 통합은 지방대와 전문대학에서는 생존과 직결된 문제였다. 학생들이 수도권 일부 대학을 선호하는 현상이 뚜렷한 현실에서 수시와 정시를 일원화해 입시를 동시에 진행하면 수도권 일부 대학을 제외한 대부분의 대학들은 정원을 채우기가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이 때문에 대학가에서는 국민제안 열린마당과 온라인 채널을 통해 꾸준히 목소리를 내왔다. 일반대 입학처장협의회에서는 지역별 설문을 통해 교육부와 국가교육회의에 의견을 전달했다. 지역별 설문 결과 대부분의 지역에서 수시와 정시 통합을 반대하는 의견이 다수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대학에서는 전국 136개 전문대학 총장들이 서명을 해 대입특위에 전문대학의 입시안을 별도 제출했다. 이 안건 역시 수시와 정시 통합을 반대하는 내용이 담겼다.

안연근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진학지원센터장은 “수시와 정시 현행 유지는 전문대학 입장에서는 당연히 환영할 일”이라고 밝혔다.

다만 공론화 범위에 포함된 전형 간 비율과 평가 방식의 문제에 대해서는 여전히 우려를 나타냈다. 현실성이 없다는 이유에서다.

국가교육회의는 교육부가 제안했던 수시·정시 비율을 수정해 학생부위주전형과 수능위주전형 간 비율을 공론화 범위에 포함시켰다. 그러나 대학의 사정이 제각각인 상황에서 일정 비율을 강제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다. 예를 들어 전문대학은 학생부종합전형을 실시하는 대학이 5개교뿐이고 일반대학과 달리 입학사정관 채용 비용을 국가에서 지원해주지 않아 운영이 어렵다. 반대로 수능전형 비율을 확대하면 학생이 몰리는 일부 대학을 제외하고 타 대학들은 학생 충원에 피해를 보게 된다.

서울지역 한 대형대학 입학처장은 “수시·정시 통합을 뺐는데 이것마저 제외할 수는 없고, 공론화로 무언가는 보내야 해 비율 문제가 공론화위원회로 넘겨졌다고 생각한다”며 “공론화위원회에서 논의는 하겠지만 비율을 특정해 딱 결론을 내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평가방법 역시 마찬가지다. 국가교육회의는 교육부가 지난해와 달리 새롭게 마련한 원점수제를 뺀 ‘전면 절대평가’와 ‘현 상대평가 체제 유지’ 두 가지를 공론화 범위에 포함시켰다. 전면 절대평가로 대입개편이 이뤄지면 대학가에서는 변별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이문영 전국대학입학처장협의회장은 “변별을 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따르겠는데 그런 것 없이 (전면) 절대평가를 어떻게 하겠나”라며 대학가의 입장을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