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김준환 기자]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23일 2018년 대학기본역량진단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부산·울산·경남 지역에서는 일반대 22개교 중 15개교(68.1%)가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됐다. 이 중 앞서 1단계 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에서 탈락했던 영산대가 자율개선대학으로 상향 조정되면서 이에 대한 뒷말이 나오고 있다. 

이 지역에서 자율개선대학 명단에 이름을 올린 곳은 △부산지역(경성대, 고신대, 동명대, 동아대, 동의대, 부경대, 부산가톨릭대, 부산대, 부산외국어대, 신라대) △울산지역(울산대) △경남지역(경남대, 경상대, 영산대, 창원대) 등 총 15개교다.

역량강화대학에 포함된 대학은 동서대, 한국해양대, 경남과학기술대, 인제대 등 총 4개교로 이들 대학에는 정원감축이 권고된다.

재정지원제한대학 유형Ⅰ에 포함된 대학은 가야대 1곳, 재정지원제한대학 유형Ⅱ에 포함된 대학은 부산장신대와 한국국제대 2곳이다. 이들 대학에는 정원감축과 더불어 재정지원이 일부 제한되거나 전면 제한된다.

이번에 자율개선대학에 이름을 올린 영산대 김용호 기획처장은 “1단계 평가 결과 가장 점수가 낮았던 교육강의 및 강의개설 분야에 집중하면서 면밀하게 준비를 했던 게 주효한 것 같다”고 말했다.

자율개선대학에 포함된 동의대 이강춘 기획처장은 “이번 평가에서 우리 대학이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된 게 기쁘긴 하다. 하지만 우리(부울경) 권역 대학들이 상당히 우수한 편인데 불구하고 수도권 대비 자율개선대학 선정 비율에서 큰 차이가 나는 것은 아직도 불만이 많다”며 “우리 대학은 다행히 자율개선대학에 포함됐지만 여기에 들지 못한 대학들은 정원감축 등 낙인효과로 상당한 어려움을 수반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반면 자율개선대학에 들지 못한 대학은 아쉬움과 불만을 토로하거나 향후 대책 회의 마련 등으로 분주한 모습을 보였다. 

익명을 요구한 A대학 기획처장은 “평가 자체가 우리가 아는 일반적인 대학 순위와 매치가 안 되는 게 꽤 많다. 특정 대학을 거론하면 안되지만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다른 B대학 기획처장은 “평가 결과에 대해 말하기가 대단히 조심스럽다. 하지만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평가 기준 탓에 결과도 쉽게 납득되지 않는다”고 전했다. 

결과가 발표된 이후 부경대, 신라대, 창원대 등은 곧바로 보도자료를 내고 자율개선대학으로 최종 선정됐다는 사실을 언론에 적극 알리기도 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