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9일 취임 100일을 맞았다. 유 부총리는 취임 100일을 맞아 교육부 출입기자들과 오찬을 가졌다.

당시 유 부총리는 “교육부가 신뢰받고 미래를 준비하는 한 해가 되길 바란다.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가 나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미래교육을 위해 고교학점제, 공간혁신을 의미 있게 시행하고 싶다”고 밝혔다.

오찬 이후 아쉬움이 남았다. 유 부총리의 취임 100일 소회에 대학정책이 별도로 언급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대학가는 ‘대학정책 소외론’을 제기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2019년 신년사에서 ‘교육’ ‘대학’은 찾아볼 수 없었다. 그렇다면 유 부총리라도 살뜰히 대학정책을 챙겨야 할 터. 그러나 여전히 대학정책이 뒷전으로 밀리는 느낌이다.

유 부총리는 2019년 신년사에서 대학정책 구상을 제시했다. 대학의 자율 혁신을 보장하고 교육‧연구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유 부총리의 발언과 구상을 보면 유·초·중·고 정책에 비해 대학정책 비율은 적다.

대학은 유 부총리의 방문 리스트에도 오르지 못하고 있다. 유 부총리는 취임 이후 명신유치원(공영형 유치원), 천일초등학교(학교 공간혁신 우수학교), 서울상천초등학교(서울형 혁신학교), 한겨레중·고교(탈북청소년 특성화학교) 등을 방문했다.

반면 김상곤 전 부총리는 재임 기간 동안 삼육대(청소·경비노동자 전원 직접 고용 모범 사례), 성균관대(산‧학‧연협력 모범 사례), 연세대(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대학 제막식), 충북대(창업교육 우수대학) 등을 찾아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다.

물론 유 부총리는 지난해 11월 23일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정기총회에, 지난해 12월 7일 전국 국·공립대학교 총장협의회 정기총회에 참석했다. 하지만 대학 현장을 직접 눈으로 살피는 것과 단순히 총장들을 만나 의견을 듣는 것이 동일할 수 없다.

사실 취임 100일이 지난 시점에서 유 부총리의 대학정책을 평가하기 어렵다. 유 부총리는 앞으로 대학정책에 집중하고, 대학 현장을 부지런히 방문할 수 있다. 그러나 유 부총리의 취임 100일 소회를 들은 뒤 기대보다 우려가 앞선다.     

대학은 국가 경쟁력의 주요 요소다. 선진국들은 대학 경쟁력이 국가 경쟁력임을 일찌감치 인식하고, 대학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이를 통해 미국 MIT와 하버드대, 영국 옥스퍼드대처럼 세계적인 명문대가 탄생했다. 이는 다시 국가 경쟁력 강화로 이어지고 있다.

세계적인 명문대들이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때 우리나라 대학은 학령인구감소, 재정난, 취업난, 4차 산업혁명시대 등 각종 위기와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따라서 국가의 지원과 관심이 절실할 때다. 유 부총리에게 꼭 한마디 전하고 싶다. “부총리님, 대학도 챙겨주세요.”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