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세한 국내 에듀테크 산업 해외로 확대…발전 가능성 충분
AI교육·하이터치 하이테크 교육 확산해 미래 교육 대비해야
다양한 정책 제언…기업 지원·정책 뒷받침 민-관 협력 필수

이주호 아시아교육협회 이사장이 K-에듀 국회 포럼에서 발제를 하고 있다. (사진= 한명섭 기자)
이주호 아시아교육협회 이사장이 K-에듀 국회 포럼에서 발제를 하고 있다. (사진= 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이지희·허정윤 기자]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맞아 전문가들은 미래 교육의 초석이 될 K-에듀의 발전 가능성과 필요성을 강조했다.

20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K-에듀 현재 진단과 글로벌 진출을 위한 방향성 확보’ 주제의 포럼에서 참석자들은 디지털 기반의 K-에듀의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러면서 K-에듀의 확산을 위해 다양한 전략과 정책 제안을 쏟아냈다.

글로벌 효자상품 될 에듀테크…컨트롤 타워 설립해 확실히 지원해야=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노규성 한국생산성본부 회장은 코로나19의 위기로 디지털 기반 사회로의 가속화에 모멘텀이 생길 것이라 예상했다. 교육 분야 역시 비대면, 온라인 등 디지털 기반의 에듀테크 교육이 더 확대될 것이란 전망이다. 이를 위해 통합된 컨트롤 타워를 수립하고, 기업의 활발한 글로벌 진출을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미 해외 미국, 영국, 중국 등 주요국가에서는 에듀테크산업 육성을 위한 투자와 지원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반면 국내 에듀테크 시장은 확대가 되고 있지만 성장세는 세계시장 대비 낮은 편이고, 사업 역시 영세사업자 비중이 높다.

노규성 회장은 “비대면으로 가면 디지털 교과서 산업 스타트업 육성은 물론, 대학과 공공영역에서 원격 교육 지원센터를 활성화시키려하는데 민간과 추진할 필요가 있다”면서 “무엇보다 민간 콘텐트가 활발히 서비스 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K-에듀테크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진출 지원 방안을 위해 몇 가지 선행조건을 제안했다. 우선 한국형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지원해야 한다는 점이다. 해외 시장의 국가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에듀테크 상품을 개발하면 수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짚었다.

이를 위해서는 에듀테크 산업의 육성 근거가 마련돼야 한다. 현행 ‘이러닝 산업 발전 및 이러닝 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은 에듀테크의 일부만 정의하고 있다. 에듀테크의 개념을 명확히 해 교육환경의 흐름을 반영한 법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산업자원부,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정부 부처의 협력도 필수다. 각자의 정책을 만들면 중복될 뿐만 아니라 시너지도 나지 않는다. 노규성 회장은 에듀테크 진흥 위원회(가칭)를 발족해 하나의 컨트롤 타워로 운영해야 효과가 극대화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K-에듀 확산으로 한국이 세계 교육 선도할 수 있어= 두 번째 발제자로 나선 이주호 아시아교육협회 이사장(전 교육부 장관)은 K-에듀의 핵심으로 인공지능(AI)교육과 HTHT(하이터치 하이테크)를 강조했다. 우선 AI교육이란 AI가 주도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가르칠지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교육이다. 기초 지식 중심이었던 기존의 교육의 토대 위에 3L(Date Literacy, Technologicla Literacy, Human Literacy) 능력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하이터치 하이테크 교육은 AI를 지원하는 맞춤학습체제를 활용하는 교육에 대해 설명도 이어졌다. 하이터치 하이테크 교육은 학생 개개인이 각기 다른 수준과 속도로 학습이 가능하고 교사는 AI의 도움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부담을 감소할 수 있다. 혁신대학으로 꼽히는 애리조나주립대(ASU)는 이미 하이터치 하이테크 방식을 활용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주호 이사장은 “에듀테크가 국내 교육, 학교나 대학에서 협업해서 상품을 만들어야하는데, 사교육 시장에만 머물러 있으면 글로벌 경쟁력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면서 “한국이 교육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K-에듀가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AI교육이 중심이 되는 K-에듀의 발전 가능성을 예상했다. 한국은 우수한 교사 자원을 확보하고 있는데다 하이터치 하이테크가 결합된 AI교육 선도로 K-에듀 발전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설명이다. 이를 위해 △코로나19 등의 상황으로 개방을 통한 AI교육의 촉발 △대학의 위기와 온라인 개학 등의 위기 상황으로 만들어진 기회 △점진적 추진을 통한 근본적인 변환을 꼽았다.

정책이 전제되지 않으면 K-에듀의 확산은 역시 공염불에 그칠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이주호 이사장은 △교실 네트워크-디바이스-플랫폼-콘텐츠 확중 △EdTech 기업의 공교육 사업확대를 위한 여건 조성 △교육용 데이터 수집과 활용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 △K-에듀의 브랜드화 △민간과 협력하는 범부처 TF발족 등을 제안했다.

K-에듀 국회포럼에서 토론자들이 K-에듀를 위한 발전 방향을 토론하고 있다. (사진= 한명섭 기자)
K-에듀 국회포럼에서 토론자들이 K-에듀를 위한 발전 방향을 토론하고 있다. (사진= 한명섭 기자)

K-에듀 발전 위해 정부·기관의 협력 필수…공통 목소리= 이어진 토론에서 전문가들은 K-에듀의 발전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보면서도 민관합동 등을 포함한 선행조건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길호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 회장은 “디지털 뉴딜을 살펴보면 2025년도에 10조정도 규모로 확대 될 것이라 전망했지만 산업 확대를 위해서는 몇 가지 전제가 돼야 한다면서 “공교육의 에듀테크 접근성이 확대, 다양한 부처들이 같이 참여하는 TF 구성, 법안 개정이나 제도나 시스템 개선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조영탁 휴넷 대표는 K-에듀를 보다 더 긍정적으로 예상하면서 방법론 측면에서는 이길호 회장과 맥락을 같이했다. 조 대표는 “코로나19가 천재일우의 기회가 됐다”면서 “민관이 힘을 합쳐 TF을 만들면 한국인의 저력으로 세계를 선도할 K-에듀가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장영준 뤼이드 대표 역시 정부와 기관의 협조를 강조했다. 장 대표는 “교육 분야에 인재가 모이지 않는 것이 한계인데 교육은 뭔가 시도하려고 할 때 억압하고 보수적이라는 인식이 있기 때문”이라면서 “관이 도움을 줘 연구자들이 재미있는 데이터를 연구할 수 있도록, 또한 인재들이 모일 수 있는 근거를 함께 마련해주길 부탁한다”고 제안했다.

키워드

#21대국회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