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가꾸며 ‘세상’을 바꾸는 대학
대학혁신지원사업 연차 평가 A등급… 전국 최고 수준의 교육 경쟁력 입증
타 학과 결합 모듈 단위 교육과정 운영… 빅데이터·AI 등 미래형 융합 전공 신설
다전공 이수 기회 확대… 취창업 지원

PBL실에서의 하이터치형 학습(발표·토론)
PBL실에서의 하이터치형 학습(발표·토론)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경남대학교(총장 박재규)는 1946년 개교 이래 ‘늘 지역과 함께하며, 지역에 공헌하는 대학’으로서 성장·발전해 왔다. ‘미래를 열어가는 지역 감동 대학’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지속적으로 대학혁신을 추진한 결과 2020년 올해 대학혁신지원사업(교육부) 연차 평가 최우수(A) 등급,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사업 (교육부) 연차평가 우수 대학, 산업계관점 대학평가(교육부) 3개 분야 전 학과 최우수, 교원양성기관평가(교육부) 최우수 등급, 스마트 제조 고급인력 양성 사업(산업통상자원부) 선정, 교육부의 지역혁신 플랫폼사업 선정(중심대학 참여), IPP형 일학습병행 사업 A등급, 메이커스페이스 우수기관(중소벤처기업부) 선정 등 교육 분야에서 전국 최고 수준의 대학으로서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경남대 대학혁신지원사업단은 ‘학생성공을 위해 혁신하고, 지역에 공헌하는 대학’을 사업목표로 설정하고, ‘학생들이 교수와 함께 스터디(study)하는 대학’으로 교육시스템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교육과정 혁신, 교수-학습 혁신, 학생지도체계 혁신, 교육환경 혁신, 지산학협력 교육 강화 등의 10대 혁신프로그램은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미래 융합형 인재 양성의 토대가 될 것이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 그동안 추진해 온 과목묶음(모듈) 단위 교육과정 운영, 경남대형 하이테크-하이터치 학습 모델, 맞춤형 진로지도‧지원 체제, 학습자 중심의 교실환경 정비 등은 코로나19사태를 계기로 이제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 과목 묶음(모듈) 단위 교육과정으로 진로 맞춤형 교육과정 이수 보장 = 교육과정을 전문 직무 능력, 과업수행 능력, 자격취득 등을 위해 필요한 4개 내외의 과목을 묶음(모듈)단위로 편성해 희망진로 맞춤형으로 모듈을 선택·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학생은 소속학과의 모듈 외에 타 학과의 모듈을 결합해 설계한 융합형 학생설계전공으로 졸업할 수 있다. 전공과정뿐만 아니라 교양과정과 일반선택과정도 모듈 단위로 편성해 모듈이수를 통해 다양하고 실질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하고 있다. 이수한 모듈을 성적표에 표기해 해당 직무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학교가 보증하며 학생은 이수한 모듈 개수의 직무 능력을 갖추게 된다.

■ 미래형 융복합 전공프로그램 설치, 다전공 이수를 지원하는 학사제도 운영 = 다수의 미래형 융복합 전공을 신설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신산업분야 인재 양성 체제를 갖추고 있다. 입학한 학과와 무관하게 주전공으로 이수할 수 있는 융합전공으로 빅데이터AI전공, 스타트업전공을 설치했고 연계전공으로 스마트공장소프트웨어전공, 스마트공장하드웨어전공, 스마트공장운영시스템전공, 방산융합전공, 연극영화전공을 신설해 신산업분야에서 다양한 복수전공/부전공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최소전공제를 도입하고 복수전공 이수요건을 완화해 학생들이 수월하게 다전공 이수를 할 수 있도록 학사제도를 개선했다. 특히 전도가 유망한 직무 모듈을 중심으로 만든 학생설계전공을 복수전공으로 이수하면 매우 유리하게 취창업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 향후, 교양과정에 복수전공 프로그램을 설치해 다양하게 복수전공을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디지털리터러시 교육, 데이터리터러시 교육, 인문 소양 교육 등 미래형 교양 교육 강화 = 파이썬(Python) 언어 중심의 SW코딩 과목과 수량데이터시각화 과목을 교양필수 과목으로 지정해 모든 학생이 기본적인 디지털리터러시와 데이터리터러시를 갖추도록 하고 있다. 전공 특성에 맞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데이터사이언스 등을 교양선택으로 이수하게 해 최신의 SW기술을 전공 분야에 접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경남대가 선정한 50대 동서양의 위대한 저서(Great Books)를 교수와 함께 강독하는 ‘아레테고전강독’ 교과는 학생들이 직업인으로서 인간관, 세계관, 가치관을 정립해 ‘교양 있는 전문인’으로서 성장, 발전하도록 할 것이다.

■ 경남대형 하이테크-하이터치 학습 모델 개발‧운영 = 경남대는 집단교육 체제에서 개별학습을 지원하는 교수-학습 방안으로 하이테크-하이터치 학습 모델(High-Tech, High Touch Learning model)을 도입하고 있다. 학생들은 경남대 온라인 플랫폼에 탑재된 학습동영상으로 선행학습과 반복학습을 할 수 있으며, 대면 수업에서는 수강생 개개인의 성취 수준에 맞춘 하이테크형 개별학습과 하이터치형 프로젝트‧발표‧토론학습을 진행해 튼튼한 기본기와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을 갖추도록 하고 있다. 전체 과목의 약 20%에서 과정중심평가제를 도입하고 프로젝트, 발표, 토론 등의 고차원적 교수-학습을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50% 수준 이상으로 늘릴 예정이다. 또한 포스트코로나의 비대면 사회 환경을 대비한 교수연구실 스튜디오 구축 사업을 통해 모든 교수들이 연구실에서 고품질 동영상을 상시 제작하고, 질 높은 화상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X-크리에이터 양성과정
X-크리에이터 양성과정

■ 진로-학업 통합 지원시스템으로 개인 맞춤형 진로지도 및 지원 = 학생 스스로 비전/목표를 설정하고 학업계획을 수립해 실행하도록 지도하고 지원하는 자기구조화학습환경(SOLE)을 구축‧운영한다. 학생포털시스템과 전 학년에서 매학기 개설하는 진로교과를 연계해 학생들의 자기구조화학습을 지도‧지원한다. 이를 위해 학업컨설팅 전담교수 채용과 전공별 학습컨설턴트 교수제를 도입하고 있으며 NET-a 학사지도시스템 구축, FESTA 위크 운영, 학습내비게이션 GPS 운영 등의 다양한 비교과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진로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 고차원 학습을 위한 PBL실 확충, 학습자 중심으로 교실 환경 정비 = 경남대형 하이테크-하이터치 학습에 적합하도록 학습 환경을 혁신하고 있다. 건물별로 1개 이상의 PBL실을 구축했으며 강의실을 프로젝트, 발표, 토론 학습실 공간으로 전환하는 작업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협업 학습을 지원하는 교실 밖 학습 환경 혁신으로 도서관 및 휴게공간을 복합문화 및 학습 공간화, 그리고 학생용 창의융합상상실 확충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기업가적 창의 융합인재 발굴, 지역과 함께하는 지산학협력 교육 운영 = 학생의 아이디어를 고도화해 비즈니스모델을 개발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창업디딤돌패키지를 운영해 매년 교육부의 ‘학생 창업유망팀 300’ 리그에서 전국 최고 수준의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K-기술혁신형 메이커실험실에서 시제품 제작과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LINC+사업단과 함께 지역과 함께하는 대학으로 학습의 장을 지역사회로 확장하는 리빙랩을 구축하고 지역사회 연계 과목을 확대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공헌센터를 설치하고 학과별 지산학교육공동체 구성을 지원하며, 서비스러닝 과목을 운영하는 등 학과 단위에서 지역사회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목을 운영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 포스트코로나, O4O체제로 대학교육 패러다임 전환 추진 = 경남대는 재학생이 온라인 플랫폼에 탑재된 동영상으로 강의내용을 먼저 학습하고, 강의실에서는 학습내용을 확인하며 프로젝트, 발표, 토론 등의 고차원 심화학습을 진행해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함양하는 경남대형 O4O(online for offline) 교육체제를 코로나19 상황에서 시범 운영하고 있다. 향후 경남대형 O4O체제를 경남대 교육의 새로운 방향으로 설정하고, 대학경영 전반을 O4O체제에 맞춰 재정비함으로써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대학교육 선도모델이 되도록 할 것이다.

[인사말] 홍정효 경남대 대학혁신지원사업단장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해 창의·융합형 지역인재 양성"

경남대는 ‘미래를 열어가는 지역 감동 대학’의 대학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해 창의·융합형 지역인재를 양성하고자 노력해 왔으며 지난 10년간 CK-1사업, K-MOOC 선도대학사업, 평생학습 중심대학사업, 통일교육 선도대학 육성사업, K-Move스쿨사업, LINC+사업, 스마트제조 고급인력 양성사업 등의 주요 정부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지역혁신 플랫폼사업(스마트제조 ICT분야 중심대학)과 한국판 뉴딜 AI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 등에 선정되면서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까지 대비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우수 인재를 양성하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특히 대학혁신지원사업에서는 ‘학생성공을 위해 혁신하고, 지역에 공헌하는 대학’ 구현을 목표로 설정하고, 전문분야의 직무모듈 기반의 교육과정혁신, 하이테크-하이터치 학습(High tech, high touch learn) 중심의 교수·학습혁신, 개인 맞춤형 진로지도를 위한 학생지도체계혁신, 블렌디드학습을 지원하는 교실환경혁신 등의 4대 혁신전략과 10대 혁신 과제를 선정해 체계적인 운영 및 성과관리를 통해 국가 혁신 성장의 기반이 되는 미래형 창의·융합 지역인재 양성 체제 구축의 토대 마련에 한걸음 더 다가서게 됐고, 그 결과 지난 1차년도 연차평가에서 최우수(A) 등급을 받은 바 있습니다.

비록 지금은 그동안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코로나19사태의 여파로 인해 국가 및 지역 경제의 위축 및 대학교육 패러다임의 혁신적인 변화 요구 등으로 고등교육의 위기이자 큰 변화의 시점에 직면하게 됐지만, 경남대는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기회로 만들고자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혁신의 원동력으로 삼아 뉴노멀 시대에 적합한 창의·융합 지역인재 양성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고자 합니다.

경남대는 앞으로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통해 ‘학생성공을 위해 혁신하고, 지역에 공헌하는 대학’을 구현해 ‘대학은 질 높은 교육으로 학생성공을 지원하고, 학생은 성공적 사회진출로 이어져 지역인재의 역할을 수행하고, 지역인재들은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하고, 지역사회 발전은 대학의 우수 인적자원 확보로 연결’되는 선순환적 구조의 완성으로 ‘지역이 사랑하고 감동하는 글로컬 일류대학’으로 도약해 나갈 것입니다.”

경남대 전경
경남대 전경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