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왼쪽)이 코로나19관련 학교방역 전문가 간담회에 참석했다.(사진= 교육부 제공)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대학수학능력시험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교육부가 코로나19에 대응, 수능 관련 방역에 만전을 기하고자 질병관리청·전문가와 머리를 맞댔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코로나19 방역 전문가들과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관련 학교방역 전문가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는 기모란 교수(대학예방의학회 코로나19 대책위원장), 이재갑 교수(대한감염학회 특임이사), 김홍빈 교수(대한감염학회 특임이사) 등이 참석해 방역관련 추가 필요사항에 대해 자문했다.

유 부총리는 “지난달 12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완화됐다. 하지만 지역사회 집단감염의 위험은 여전하다. 겨울철이 다가오면서 실내 생활시간 증가와 환기 부족, 인플루엔자 유행 가능성 등 다양한 위험요인이 있다”고 경계했다. 

특히 수능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본격적인 수능 관리와 함께 코로나19에 철저히 대응하겠다고 했다.

유 부총리는 “오늘 오전 교육부는 2021학년 수능 시행 원활화 대책을 국무회의에 보고했다. 관계기관과 함께 본격적인 수능 관리에도 착수했다”며 “코로나19에 대응해 정부는 크게 두 가지 관리 착안점을 토대로 수능을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부총리가 말한 관리 착안점은 방역을 철저히 행하고, 수능 응시기회를 최대한 보전하겠는 것을 의미한다. 수능은 국내 최대 규모의 집합시험인 만큼 철저한 방역관리를 통해 시험에서의 수험생 감염 위험과 지역사회 감염 확산 위험을 최소화한다는 것이다. 시험의 중요도를 감안해 격리자‧확진자를 포함한 모든 수험생의 수능 응시기회를 보호한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시험 당일 코로나19 상황은 현시점에서 확정적으로 예측할 수 없다. 수능 시행 원활화 대책에 따라 시험을 준비하면서 질병관리청 등 방역당국과 방역 전문가들이 함께 지속적으로 위험요소를 진단해 시험을 저해할 수 있는 불확실성에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