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제4차 사회정책 공개토론회, 13일 방송통신대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교육부와 19개 사회정책 연구기관(이하 사회정책협력망)이 내년 정부의 교육·노동·복지 분야 정책 방향 모색을 위해 머리를 맞댄다. 교육부는 13일 오후 1시 30분부터 한국방송통신대 열린관 대강당에서 사회정책협력망 소속 기관들과 ‘문재인정부 2021년 사회정책 방향’을 주제로 제4차 공개토론회(포럼)를 개최한다고 이날 밝혔다.

‘사회정책 공개토론회’는 2015년부터 시작해 매년 진행되는 포럼이다. 복합적 사회 현안에 대한 정책 연구를 통해 사회정책 의제를 발굴하고, 정책추진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앞서 열린 세 차례의 토론회에서는 △고령화와 저출산에 따른 돌봄문제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가구구조 형태 다양화 △사회정책 사각지대 해소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 바 있다.

이번 4차 포럼은 올해 열리는 마지막 포럼이다. ‘혁신적 포용국가’라는 비전 아래 미래사회를 위한 역량강화·사회통합을 목표로 내년 사회정책 추진 방향을 제시·논의할 예정이다.

신광영 중앙대 명예교수가 기조 발제자로 나선다. 신 교수는 사회 갈등의 해법으로 공동체 연대에 대한 화두를 제시할 예정이다. 한국사회의 경제·사회적 문제에 대해 특유의 통찰력을 발휘해 불평등과 공동체 의식 등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반상진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이 교육 분야에서 문재인정부가 대응해야 할 정책 방향을 제시한다. 배규식 한국노동연구원(KLI) 원장, 조흥식 한국보건사회연구원(KIHASA) 원장도 그간 축적된 다수 연구를 바탕으로 노동·복지 분야의 내년 정책 대응 방향을 각각 제시할 예정이다.

종합토론에는 나영선 한국직업능력개발원(KRIVET) 원장이 좌장으로 참여한다. 김윤태 고려대 사회학과 교수, 김태일 고려대 행정학과 교수, 최영준 연세대 행정학과 교수, 이호근 전북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최유석 한림대 사회복지학부 교수가 토론자로 참석해 사회정책 전반의 환경변화와 전망, 주요 쟁점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며 내년도 중점 추진과제를 논의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개회사를 통해 “2021년은 코로나 이후의 시대를 맞이하기 위한 중요한 해다. 국가의 위기 대응력을 강화하고 사회안전망을 공고히 구축해 혁신적 포용국가의 기틀을 완성해야 한다”며 “그간의 사회정책의 성과를 되짚어보고, 변화하는 사회와 대내외 정책 여건을 반영해 삶의 질이 더 나아지게 만드는 정책을 마련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할 예정이다. 

행사는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사전등록자에 한해 소규모 대면 방식으로 진행된다. 교육부·한국직업능력개발원 유튜브를 통해 누구나 접속해 시청할 수 있는 온라인 실시간 생중계도 병행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