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청문회 모두발언서 "초-중-고-대학으로 올라갈수록 수월성 강화돼야"

김도연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내정자는 27일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획일적인 대입제도에서 벗어나 대입을 대학의 완전자율에 맡기겠다"고 밝혔다.

김 내정자는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수능시험 날에는 비행기의 이착륙도 금지될 수 밖에 없는 현재의 획일적인 입시상황에서 빨리 벗어나야 한다"며 "새 정부가 이미 공약한대로 점수위주의 학생선발 방식에서 벗어나 잠재력을 고려해 학생을 선발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먼저 구축하고 이후 대입제도를 각 대학의 완전 자율로 맡기겠다"고 밝혔다.

그는 "그 첫 단계로 대입과 관련된 업무를 대학 및 전문대학교육협의회로 이양하고 입학사정관제 등의 제도도입을 적극 지원해 각 대학의 학생선발 능력이 제고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각 대학들도 그들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전형방법 개발에 적극 나서 주리라 믿는다"고 덧붙엿다.

김 내정자는 또 "교육의 형평성과 수월성은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존중받아야할 가치이며, 단지 그 비중은 교육의 단계와 분야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야 할 것"이라며 "초중고, 대학으로 단계가 오를수록 수월성 위주의 교육이 도입되면 좋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내정자는 "서울대 공대 학장으로 재임하는 동안 수월성 위주의 교육을 지향했다"고 소개하고 "지구촌 사회의 산업은 무한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그 산업의 최전선에 종사할 엔지니어를 길러내는 공과대학에서 수월성이 강조돼야 함은 당연한 일"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그는 "교육이란 것이 '따뜻한 마음을 지닌, 그리고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인간'을 길러내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며 "둘 중에서 우선순위를 정하라면 저는 먼저 따뜻한 마음을 선택하겠다"고 말해 수월성 강화만을 추구하지는 않을 것임을 강조했다.

그는 "우리 사회에서 교육에 대한 논의는 주로 형평성과 수월성에 대한 내용으로 채워지고 있다"며 "어느 것 하나도 버려서는 안 된다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김 내정자는 교육부와 과학기술부의 통합에 따른 각계 우려에 대해 "위기는 기회"라며 "통합의 시너지 효과가 나타나도록 구성원들과 함께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그는 "교육의 경우 중앙정부가 해야 할 본질적인 역할에만 매진해 집중도와 효율성을 높이고, 과학기술은 인재양성 기능을 보완하면서 그 사회적 위상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