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청문회서 “국·영·수 위주 본고사·고교긍급제·기여입학제 반대”

김도연 교육과학기술장관 내정자가 27일 사실상 ‘3불(본고사·고교등급제·기여입학제 금지) 정책’은 유지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 주목된다. 새 정부의 영어공교육강화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재검토 의사를 밝혔다.

김 내정자는 이날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새 정부 출범 후 본고사 부활 우려와 관련, “국·영·수 위주의 획일적 본고사는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물론 협조를 구해야겠지만 대학들도 옛날 같은 방식으로 본고사를 내지는 않을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김 내정자는 과거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공계 분야만이라도 본고사를 도입해야 한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해명하면서 “(당시 발언은) 대학별 고사를 의미하는 것이 더 맞다”며 “예를 들어 카이스트는 지금도 신입생을 뽑을 때 하루 종일 면접을 실시하는데 그런 제도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내정자는 3불 정책 중 고교등급제와 기여입학제에 대해서도 “전국의 수많은 고등학교들을 등급으로 그렇게 (줄)세우는 것은 잘못 됐다”, “대학에 입학할 때 학생이 가진 자질 외에 어떤 형태의 기여, 특히 기부금은 허락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전반적인 기조는 대학 입학에 있어서 자율을 주는 것은 맞지만 지금 말한 그런 건(고교등급제·기여입학제)은 허용되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자율성과 함께 공공적인 책무성이 강조되어야 할 것 같다. 대학을 믿고 설득하겠다”고 덧붙였다.

고교 평준화에 대해 김 내정자는 “평준화가 우수인재를 확보하는 데는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생각하지만 큰 틀은 유지해야 한다”며 “교육의 형평성과 수월성은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존중받아야 할 가치이며 단지 그 비중은 교육의 단계와 분야의 필요성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 정부의 영어 공교육 정책에 따른 영어 사교육 논란, 영어교사 수급 문제 등에 대한 의원들의 지적에 김 내정자는 “영어교육의 필요성은 인정하고 있다”며 “그러나 문제점이 많이 드러나면 당연히 시정해야 할 것이고 영어 공교육 체제와 방향에 대한 보다 정밀한 분석과 검토를 거쳐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