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총선레이스가 본격적으로 전개되면서 정당들의 대학가 표심 잡기도 치열하다. 이번 총선에서도 17대 총선과 마찬가지로 정당투표제가 시행되기 때문에 최대 유권자 층 가운데 하나인 대학가 표심을 잡아야 유리하다는 판단에서다.

각 정당들은 교육공약은 물론 대학가 유세·대학생 홍보 및 참여 전략을 통해 대학가 표심 잡기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부재자투표 신고 결과 대학가의 부재자 신고율이 저조, 대학가의 표심은 냉랭한 것으로 드러났다.

▶18대 총선 후보자들이 표심잡기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등록금 공약을 내세운 민주노동당 한 후보의 대학생 서포터즈들이 지난 28일 시청 앞에서 율동을 선보이며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 한명섭 기자 prohanga@hanmail.net

한나라당은 지난 대선 승리의 여세를 몰아 이번 총선에서도 압승을 예상했지만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 장관 내정자들의 부정의혹·공천파동·금품살포 등으로 당 지지율이 예전같지 않기 때문이다. 대학가에서도 한나라당 부정 여론이 확산되고 있어 한나라당으로서는 대학가 표심 잡기에도 적극 나서야 할 입장이다.  

한나라당은 대학생 40여명으로 구성된 청년정책모니터단과 서포터즈단을 운영하고 있다. 대학생들의 직접 정치 참여는 물론 간접 홍보효과도 노린 포석이다. 또한 다양한 공모전을 통해 대학생들의 총선 관심 제고도 꾀하고 있다. 최근에는 ‘내가 국회의원이라면’을 주제로 한 방송연설 원고 공모전을 개최해 대상 수장자에게는 100만원을 지급했다. 또한 로고송·슬로건 공모전도 개최했으며 UCC 공모전도 열 계획이다.

한나라당 관계자는 “많은 대학생들이 공모전에 참가해 높은 관심을 보여줬다”면서 “청년팀·홍보팀·디지털팀 등으로 나눠 (대학가 표심 잡기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통합민주당은 한나라당 지지율이 하락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학가 표심을 끌어올 수 있는 기회를 맞고 있다. 대통합민주당 역시 무엇보다 대학생들의 정치참여와 간접홍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대학생 조직을 두고 있다.   

강래구 청년국장은 “대학생 50명으로 구성된 대학생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며 “개강 이후에는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해야 하는 관계로 사이버홍보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대통합민주당은 각 지역구 후보들과 대학생들이 온라인상에서 정책 및 공약·개인적인 관심사 등에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채팅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대학생 등이 참여하는 블로그 기자단도 운영할 예정이다.

민주노동당은 등록금 공약을 앞세우며 대학가 표심을 공략하고 있다. 부산 남구갑의 경우, 아예 대학생 후보를 내고 부산 지역 대학가에 유세를 집중할 정도다. 민주노동당은 대학생 당원 등 대학가에 안정된 지지기반을 갖고 있었지만 최근 진보신당 창당으로 지지기반이 분열되고 있기 때문에 대학가 표심 잡기에 분발해야 할 처지다. 민주노동당의 등록금 공약은 △150만원 등록금 상한선 선정 △등록금 국가책임후불제(졸업 후 일정소득이 있을 경우 교육비 상환) △소득분위별에 따른 등록금차등부과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다행히 대학생들 사이에서는 민주노동당의 등록금 공약이 어느 정도 지지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21세기 부산·울산·경남지역 대학생연합이 지난 10일~14일, 부산지역 6개 대학 학생 1천43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42%인 600명이 민주노동당의 등록금 공약안에 찬성했다.

각 정당들이 대학가 표심잡기에 분주하지만 정작 총선에 대한 대학가의 표심은 냉랭한 편. 최근 진행된 부재자 신고에서 대학가의 신고율이 저조했다는 점은 이를 입증해주는 대목이다.

부재자 신고를 주관한 각 대학 동아리 및 총학생회에 따르면 부재자 신고인원은 서울대가 1000여명, 고려대가 500여명, 한양대가 500명 미만 등이었다. 가장 인원수가 많은 부산대도 1600명에 그쳐 모두 부재자 투표소 설치 기준(2000명 이상)을 충족시키지 못했다.   

서울대 부재자신고 캠페인을 주도한 김이레(약학·3) 씨는 “대선 때는 투표소 설치까지 가능했는데 이번엔 학기 초라 다른 행사가 많아 학생회나 동아리들의 관심이 높지 않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