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가 표심은 대선과 시각차 뚜렷

대학가 부재자 신고율이 저조, 냉랭한 대학가 표심이 예상되지만 투표 참여를 결정한 대학생들도 적지 않다. 학생들은 아직 지지후보와 정당을 결정하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 그러나 후보와 당 선택을 위한 나름의 원칙과 기준은 세운 상태다. 대선과는 다른 시각으로 총선을 보고 있다는 점, 분위기나 대세보다는 공약과 정책에 관심을 갖는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한편으로는 전략공천에 따른 철새 지역구 후보 양산과 구태 정치 반복 등으로 정치권에 대한 실망감 또한 크다.

중앙대 이규호(경제2) 군은 “의정부는 미군기지가 많아 발전이 잘 안됐는데 이제 제대로 지역발전을 고민하는 후보가 당선됐으면 한다”면서 “대선에서는 한나라당을 지지했지만 요즘 한나라당 모습이 좀 불안하다”고 말했다.

한라대 정용민(메카트로닉스공학·2) 군은 “등록금이나 취업 고민이 많아 후보들의 교육정책이나 실업정책을 주로 보려고 한다”며 “현역 의원이 지명도가 있는 만큼 현역 의원 후보를 관심 있게 보고 있다”고 밝혔다.

동국대 박찬솔(정보통신·4) 군은 “대선에서 민주노동당을 지지하지는 않았지만 정당투표에서는 진보신당을 주목하고 있다”면서 “대선과 총선은 다르다. 제대로 된 서민정책을 펼쳐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치권에 대한 학생들의 실망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특히 이번 총선에서는 유독 전략공천이 심해 해당 지역 출신이 아닌 후보가 지역구 후보로 나오자 학생들의 시선이 곱지 않다.

한국외대 이정(불문·4) 군은 “현재 동작구에 살고 있지만 지방에서도 산 적이 있었는데 그 때도 유명정치인이 나오는 전략공천이 있었다”면서 “경험상으로 볼 때 전략공천이 지역발전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지역구 의원은 지역에 연고가 있고 오랜 산 사람이 돼야 지역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성균관대 최창민(프랑스어문학과·4) 군은 “친구들과 총선 얘기를 자주하는데 국민적 기대를 갖고 당선된 사람도 별반 다를 게 없다는 말을 한다”며 정치권과 총선을 바라보는 학생들의 현주소를 시사했다.

한편 대학가의 투표 참여 확대를 위한 노력도 뜨겁다. 특히 부재자 투표소 설치 기준에만 급급하지 말고 부재자 투표 대상 학생들이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부산대 총학생회 정책국장 정혜원(유아교육·4) 양은 “2000명이 안 된다는 이유로 투표소 설치를 하지 않는다면 (부재자 신고인원인) 1600여 표를 버리게 될 것”이라며 “선관위와 협의해 투표소 설치가 가능한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정성민·나재민 기자 bestjsm·ladakhy@unn.net>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