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인공지능 시대 교육정책방향과 핵심과제’ 발표
대학혁신지원사업 활용, 신기술 혁신공유대학 지원사업 신설
교육빅데이터위원회 출범, 데이터 활용 기본역량진단 ‘영향’ 전망

인공지능 시대를 맞아 교육부가 대학을 통한 미래인재 양성에 나서기 위한 청사진을 발표했다. (사진=한국대학신문DB)
인공지능 시대를 맞아 교육부가 대학을 통한 미래인재 양성에 나서기 위한 청사진을 발표했다. (사진=한국대학신문DB)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인공지능 시대를 맞아 교육부가 대학을 통한 미래인재 양성에 나서기 위한 청사진을 발표했다. AI 기초 소양 교육 확대를 위해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적극 활용하고, 신기술 혁신공유대학 지원사업 신설로 10만명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기존 계획들에 더해 의사결정기구인 ‘교육빅데이터위원회’를 출범하겠다는 구체적인 방침이 공개됐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위원장을 맡아 교육 분야 데이터 관리·유통 지침을 만들고, 정책발굴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학교급별로 인공지능 교육을 도입하고, 인공지능 인재양성 관련 지표를 개발하는 데에도 힘쓴다. 교육부는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9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겸 제7차 사람투자인재양성협의회’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인공지능 시대 교육정책방향과 핵심과제’를 발표했다.

■대학혁신지원사업 활용부터 신규 사업 신설까지 = 인공지능 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부는 초중고 교육과정부터 손을 댄다. 2025년부터 적용될 2022 개정 교육과정에 △프로그래밍 △인공지능 기초원리 △인공지능 활용 △인공지능 윤리 등을 담아 초중고 모두에 인공지능 교육을 도입하겠다는 것이다. 당장 내년 2학기부터는 고교에 인공지능 기초, 인공지능 수학 과목을 신설한다. 

인공지능 인재 양성을 위해 필히 전제돼야 할 교원 역량 강화도 도모한다. 정보·컴퓨터 교직과목과 기본 이수과목에 인공지능 관련 내용 반영을 검토한다. 교육대학원을 활용해 2025년까지 5000명의 현직교원 대상 ‘인공지능 융합교육 역량강화 재교육’을 실시하겠다는 계획도 다시 한 번 재확인했다. 

인공지능 인재 양성의 ‘중추’ 역할을 할 대학 학부에도 지원을 이어간다. 미래사회 변화를 대비한 인공지능 관련 기초 소양 교육이 대학사회에 확대될 수 있도록 우수 사례를 발굴·전파하는 등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적극 활용한다. 차기 대학기본역량진단 개편 시 관련 항목 반영도 추진할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대학과 협력해 세계적 수준의 인공지능 핵심인재를 양성하는 일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했다. 

본격 전문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신규 사업을 만들고, 석·박사급 인재 양성에도 힘쓴다. 교육부는 내년부터 2026년까지 적용할 ‘신기술 혁신공유대학 지원사업’을 신설해 디지털 신기술 분야 전문인재 10만명을 집중 양성하겠다고 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를 위해 예결위에서 예산안 마련을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4단계에 돌입한 두뇌한국(BK21) 사업을 통해 연구·학업 지원도 이어나간다. 내년부터는 우수 박사학위 취득자는 국내·외 장기연수도 보낼 계획이다. 재직자·일반인을 위해 학점은행제, 단기 비학위과정, 온라인 교육 과정을 신설하고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공유형 대학 체계도 십분 활용한다. 참여 대학을 중심으로 지자체·정부부처·민간기업·지역산업체 등이 협업해 모듈형 공동교육 과정을 개발하고, 교육 인프라를 공유하는 방식이다. 대학들은 AI 전문가·기획자 등을 양성하는 데 더해 공동 콘텐츠 개발, 시설·데이터 공유, 공동 학사 운영 등도 추진한다. 

교육부는 범정부 차원에서 인공지능 인재 양성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등과 협력해 인공지능 전문가 AI+X 산업인재 양성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교육빅데이터위원회 출범, 부총리 위원장 맡아 = 교육부는 앞으로 AI인재 양성과 기타 대학 관련 정책을 펼 때 교육 분야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교육 분야 데이터 활용과 보안에 관한 사회적 합의 등을 위한 의사결정기구 ‘교육빅데이터위원회’가 내년 출범해 데이터 활용 확산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위원회는 교육 분야 데이터 관리·유통과 관련한 각종 지침 등 데이터 연계를 통한 정책발굴에 주력한다. 유 부총리가 위원장을 맡는 데 더해 시도교육감협의회장, 대교협·전문대교협 회장 등 이해관계자와 빅데이터 전문가들의 참여가 예정돼 있다. 유 부총리는 “학생, 학부모를 포함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참여토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데이터 활용은 대학기본역량진단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교육부가 차기 대학기본역량진단 시 대학의 데이터 기반 학생지원프로그램 개발·운영 노력 등을 반영할 계획이기 때문이다. 예컨대 △학습역량 강화 △진로 상담 △취·창업 지원 프로그램 등을 잘 활용한 대학에 가점을 부여하는 방식이다. 

교육부는 “인공지능 시대 교육정책의 방향 설정에 초점을 둔 이번 방안을 시작으로 사회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 등을 고려해 구체적 후속과제를 계속 발굴해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인공지능 인재양성 지표 개발 = 교육부는 그간의 인공지능 인재양성 성과를 점검하고, 발전적 정책 제안을 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인재양성 지표 개발에도 나선다. 기존 정책들의 전략을 비교·분석하고, 정책효과를 다차원적으로 파악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학부에서 이뤄지는 인공지능 소양함양 정책은 물론 석·박사 연구자 대상 정책, 재직자 대상 재교육·훈련 프로그램 등도 지표를 통해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기존 대표적인 인공지능 인재양성 지표로는 ‘옥스퍼드 인사이트(Government AI Readiness Index)’가 있다. 해당 지표를 통해 국가차원 인공지능 전략, 데이터 법제 유무 등 각국 정부의 인공지능 정책 준비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해당 지표에 따르면 지난해 26위던 우리나라의 인공지능 전략·정책은 올해 7위로 상승했다. 

지표 개발은 산업계·노동계 등과의 협업을 바탕으로 추진한다. 관련 보고서를 발간해 대학 관계자와 정부 정책 담당자 등이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