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콘텐츠 2년 연속 교육부 장관상… 최적화된 온라인 시스템 구축
시대적 요청에 부응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2021년 6개 전공 신설
‘졸업과 동시에 취업’ 가능… 보육교사·평생교육사 등 국가자격증 인기

서울디지털대학교는 2021학년도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 핵심인력 양성을 위해 보건의료행정, 탐정전공 등 6개 전공을 신설해 9개 학부 30개 학과·전공으로 대학 편제를 개편했다. (사진  = 서울디지털대)
서울디지털대학교는 2021학년도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 핵심인력 양성을 위해 보건의료행정, 탐정전공 등 6개 전공을 신설해 9개 학부 30개 학과·전공으로 대학 편제를 개편했다. (사진 = 서울디지털대)

[한국대학신문 허정윤 기자] 서울디지털대학교(총장직무대행 이영수)는 20년 역사의 사이버대학 선두주자로 차별화된 콘텐츠와 학생서비스로 언택트 교육 환경을 앞서 실현하고 있다.

서울디지털대는 2001년 국내 최초 사이버대학으로 개교한 이래 20년 이상 온라인 교육 노하우를 쌓았다. 일찍이 2011년부터 교육부 사이버대학 스마트러닝 선도대학으로 선정돼 타 사이버대학과 차별화된 스마트폰 강의를 제공해 왔다.

서울디지털대는 한국U러닝연합회에서 우수 콘텐츠 기관상 수상, 콘텐츠 품질인증 획득을 한 것은 물론 수업콘텐츠 부문 2년 연속 교육부장관상 수상과 이러닝 품질인증, 국가브랜드대상 등을 수상할 정도로 탁월한 교육 콘텐츠 제작 역량을 인정받았다. 사이버대학 최초 교육부 정보보안 최우수상과 개인정보보호대상을 2년 연속 수상할 정도로 최적화된 온라인 교육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스마트러닝 기술 선도로 언택트 교육 환경을 앞서 실현 = 서울디지털대는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뿐 아니라 와이파이 환경에서 모바일 등 스마트기기에 미리 강의를 다운로드 받아 이동 중에 수강하며 출석을 인정받을 수 있는 기술을 일찍이 개발했다. 2011년 교육부에서 ‘스마트러닝 선도대학’으로 선정돼 여타 사이버대에 기술을 전수했다. ‘웹어워드 코리아’ ‘코리아 모바일 어워드’ 등 대외기관에서 모바일, 웹 부문 수상으로 10년 전부터 스마트러닝을 선도해 왔다.

수업 수강에 문제가 생길 시 원격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수업장애원격지원센터, 장애학생지원센터, 심리상담센터 등도 설치돼 있어 학생들이 적절히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취업 현장과 학업을 병행하며 졸업한 졸업생과 재학생이 함께 하는 ‘멘토링 프로그램’, ‘교수진 1:1 학습코칭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들의 학교생활도 돕고 있다. ‘디지털도서관’에는 7만여 권의 전자도서를 구비해 다양한 교양과 전공 분야의 신간도서를 PC나 스마트폰을 통해 편리하게 대출받을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서울디지털대에는 ‘멘토링 프로그램’, ‘교수진 1:1 학습코칭 프로그램’으로 재학생의 대학생활을 돕고 있다. (사진 = 서울디지털대)
서울디지털대에는 ‘멘토링 프로그램’, ‘교수진 1:1 학습코칭 프로그램’으로 재학생의 대학생활을 돕고 있다. (사진 = 서울디지털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 6개 전공 신설 = 서울디지털대는 2021학년도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핵심인력 양성을 위해 보건의료행정, 탐정전공 등 6개 전공을 신설해 9개 학부 30개 학과·전공으로 대학 편제를 개편했다.

서울디지털대는 2019학년도와 2020학년도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유망한 전기전자공학과와 기계공학과, 소방방재학과를 신설한 바 있다. 이번 대학 편제 개편은 또 한 번의 ‘변화’로 볼 수 있다.

서울디지털대는 국민 건강에 대한 관심과 보건의료산업 전문가 양성에 대한 시대적 요청에 부응해 보건교육사2급·위생사·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등의 국가전문자격증 취득과정을 포함한 보건의료 전문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보건의료행정전공’, K-뷰티산업 확장에 발맞춰 피부미용·맞춤형화장품·네일아트&케어·헤어스타일링·메이크업·뷰티브랜드개발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신설한 ‘뷰티미용전공’, 군인·경찰관·소방직의 특수성에 맞춘 심리상담 능력과 코칭 역량을 육성하는 ‘군경소방상담전공’ 등을 2021학년도에 신설했다. 특히 ‘탐정전공’은 최근 합법화된 탐정에 관해 전문실무지식을 갖춘 탐정을 육성하고자 국내 최초로 학부과정에 개설했다.

■3만7000여 명 졸업생 배출… 민간자격증 과정 사이버대학 중 최다 = 서울디지털대는 1만여 명의 재학생을 가르치고 있으며, 그간 3만7000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평생교육사’ ‘문화예술교육사’ 등 졸업과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국가자격증은 연령과 직업을 불문하고 인기가 높다. 

전기전자공학과·기계공학과·컴퓨터공학과·소프트웨어공학과에서는 4차 산업혁명시대 실무공학도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국가기술자격증 취득 과정을 운영할 뿐만 아니라, IT 관련 민간자격증 과정도 개설해 운영 중이다.

국가자격증 외에도 유망 자격증 취득은 재취업과 은퇴 준비에 필수 요건이기에 주목 받고 있다.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서비스에 따르면 서울디지털대는 사이버대 중 최다 민간자격증 과정을 운영하는 대학이다. 현재 상담심리학과의 ‘SDU심리상담사’, 영어학과의 ‘SDU사이버TESOL’ ‘SDU어린이TESOL’, 컴퓨터공학과의 ‘드론전문가’ ‘컴퓨터프로그래밍지도사’ 등의 자격증이 인기가 높다.

■코로나19 극복 응원, 입학생 전원 장학 제공 = 등록금은 학점당 6만3000원으로 사이버대 중 가장 합리적인 금액이다. 코로나19 극복에 힘쓰는 전 국민 응원을 위해 장학혜택 대상과 금액을 대폭 확대했다. 1991년 이후 출생한 학생을 위한 ‘新인재장학’과 함께 3040세대부터 중장노년층 대상으로 ‘배움人장학’까지 개설, 입학생 전원에게 두 학기 연속 장학금을 수여한다. 4년제 대학교 졸업자가 학사편입학으로 입학 시에는 두 학기 연속 40%의 수업료를 감면받을 수 있다.

군·경·소방직 근무자에게는 등록금 50%를 감면한다. 군·경·소방 가족이나 다문화가정, 재외국민 및 외국인 대상으로는 입학금과 30% 이상 매 학기 수업료 감면 혜택을 부여한다. 군에서 취학추천을 받지 못한 단기 부사관도 입학금과 매 학기 수업료 50%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여기에 추가로 소득 분위에 따라 차등 수혜되는 국가장학금도 받을 수 있다. 소득 8분위는 일부, 6분위 이하면 등록금 전액 면제가 가능하다. 고교 졸업 후 중소·중견기업에 3년 이상 재직 중인 자는 등록금 전액에 대한 국가장학금 혜택이 주어진다.

서울디지털대학교는 20년 역사의 사이버대학 선두주자로 차별화된 콘텐츠와 학생서비스로 언택트 교육 환경을 앞서 실현하고 있다. (사진 = 서울디지털대)
서울디지털대학교는 20년 역사의 사이버대학 선두주자로 차별화된 콘텐츠와 학생서비스로 언택트 교육 환경을 앞서 실현하고 있다. (사진 = 서울디지털대)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20년 역사 바탕 우수 수업 콘텐츠, 학생 서비스 경험하길”

서울디지털대는 12월 1일부터 내년 1월 12 일까지 2021학년도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2021학년도 모집 학과는 △뷰티미용 △군경 소방상담 △국방융합인재 △보건의료행정 △ 외식조리경영 △탐정전공 등 6개 신설전공을 포함해 △상담심리 △사회복지 △세무회계 △소방방재 △미디어영상 △영어 △부동산 △회화 △디자인 △패션 △실용음악학과 등 이다.

안병수 서울디지털대 학생처장은 “코로나 19 이후 비대면 온라인 대학 강의의 가능성과 사이버대에 대한 큰 인식 변화가 이뤄졌다. 서 울디지털대는 20년 역사를 통해 교육부 등 대 외 기관에서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며 “우 리 대학에서 전 과목 스마트폰 수업, 온라인 시험 등 편리한 스마트러닝과 우수한 수업 콘 텐츠, 다양한 학생 서비스를 경험하길 바란다” 고 말했다.

■입학 홈페이지 : go.sdu.ac.kr
■입학상담 및 문의 : 1644-0982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