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C+·BK21 등 정부지원사업 선정
최고 수준의 교육·연구 역량 입증
독보적 인성교육… 윤리적 리더 양성
첨단 학과 신설… 현장 ‘실무교육’ 중점
미래에 필수적인 독보적 학과로 성장

가톨릭대 전경.
가톨릭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김홍근 기자] 가톨릭대학교(총장 원종철)는 ‘인간존중의 교육’을 교육철학으로 표방하며 인성역량강화 교양교육과 실무역량강화 전공교육에 집중한다. 학생들이 미래의 주역으로 당당히 성장할 수 있도록 학교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가톨릭대는 거의 모든 정부재정지원사업에 선정된 것으로 유명하다. 가톨릭대가 지닌 최고의 교육·연구 역량을 입증하는 것으로 △고교교육기여대학(2009년~현재) △LINC+(2012년~현재) △BK21(2013년~현재)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2019년~현재) △대학혁신지원사업(2019년~현재) △사회적경제선도대학(2020년) 등을 통해 교육과 연구의 새 모델을 만들어가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선도하는 미래 첨단 학과 신설 = 가톨릭대는 미래 첨단 분야를 이끌어 나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를 위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면서 동시에 대학의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킬 학과들을 신설했다. △바이오메디컬화학공학과(2020년) △의생명과학과(2021년) △인공지능학과(2021년)가 바로 그것이다.

바이오메디컬화학공학과와 의생명과학과는 의생명 연구와 관련 산업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신설했다. 가톨릭대의 강점 분야인 의과대학·약학대학·생명공학과와 교육·연구 분야를 융합시킨 신개념 학과다. 의생명과학과는 국제공동연구 그룹의 온라인 강의를 통한 교육의 국제화를 추구하며 △바이오산업체 △헬스케어산업체 △정부·국가기관과의 MOU를 맺고 유전체질병과 바이오신약 개발을 위한 맞춤형 인재를 양성한다. 바이오메디컬화학공학과는 국내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의과대학 교수진과 헬스케어 분야 실무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기업체 인사들이 교육과 실습에 참여한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가톨릭대는 ‘인공지능학과’를 신설하고 독보적인 학과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인공지능이 향후 10년 간 가장 혁신적인 기술이 될 것으로 판단에서다. 정시 최초합격자는 100% 면학장학금 혜택을 받는다. 특히 2019학년도 대학원에 신설한 ‘의료인공지능학과’와 연계해 국가에서 향후 혁신방향으로 추진 중인 △의료영상 △음성정보 △전자의무기록 빅데이터 △비대면 의료 분야의 인공지능 전문가 양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교육과정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능적인 이해를 강조하는 교육방식을 지양했다. 대신 인공지능 시스템과 AI 응용 시스템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실제 개발할 수 있도록 편성된다. AI 시스템 개발과 실행 실무교육에 중점을 두고 현장에서 즉각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실무형 전문가를 양성할 방침이다. 

인공지능학과의 취업 전망 역시 밝다. 졸업생들은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지능형 소프트웨어 개발 △의료 AI 시스템 프로그래밍 △게임프로그래밍 △드론 개발 △로봇공학 기술 △모바일콘텐츠 개발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윤리적 리더 양성 위한 체계적 교양교육 = 가톨릭대의 교양교육은 다른 대학들과 차별화되며 가톨릭대만의 독보적 교육브랜드로 명성이 높다. 학부대학이 가톨릭대의 교양교육을 전담해 진리·사랑·봉사의 교육이념 실천을 위한 전인적 인재양성 교육 프로그램을 이끌고 있다. 

‘윤리적 리더 육성 프로그램(ELP)’은 인성과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윤리적 인재 양성을 위한 가톨릭대만의 대표 교육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프로그램을 신청한 뒤 졸업 때까지 교과영역과 비교과영역의 인성·문제해결능력 분야에서 일정 점수를 취득하면 △장학금 △수료증 △취업 추천 시 우대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취업 역량 함양 실무형 인재양성 프로그램과 창업대학 운영 = 가톨릭대는 입학부터 졸업까지 전 학년에 걸쳐 학생들의 취업역량 함양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진로·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1·2학년에는 본인의 적성 및 진로·취업분야를 탐색하고, 3·4학년 때는 현직자 멘토링, 현장실습 등을 통해 현장 실무 경험을 쌓음으로써 실무형 인재로 거듭난다. 특히 가톨릭대 현장실습 이수자들은 82%의 높은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학생 직무 설계와 취업 준비 지원을 위해 △지도교수 △취업상담사 △현직자 등이 함께 멀티 상담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다.

가톨릭대는 2018년 국내 최초로 산학협력 친화형 교육과정 전담기구인 ‘창업대학’을 설립했다. 창업대학에서는 △취·창업 연계형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개설 △산업체 수요 기반 장·단기 인턴십·현장실습 프로그램 운영 △4차 산업혁명 혁신교육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 맞춤형 취·창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미래를 설계하도록 돕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인터뷰] 김준석 입학처장 “모집단위 계열제 선발·인공지능학과·의생명과학과 신설 등 많은 변화”

김준석 가톨릭대 입학처장
김준석 가톨릭대 입학처장

- 정시모집 주요 특징은.
“가장 큰 특징은 영역별 반영비의 변화와 탐구 반영 과목 수의 축소다. 인문사회계열과 자연과학·공학계열의 탐구 반영과목 수를 2과목에서 1과목으로 축소했다. 단, 자연과학계열의 의예과, 간호학과는 전년도와 동일하게 탐구 2과목을 반영한다. 이에 따라 탐구 반영비율을 30%에서 20%로 낮추었고, 인문사회계열은 수학 반영비를 20%에서 30%로, 자연과학·공학계열은 국어 반영비를 20%에서 30%로 확대했다.(자연과학계열의 의예과, 간호학과는 전년도와 동일한 반영비율이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인재를 육성하고자 인공지능학과와 의생명과학과를 신설했다. 특히 인공지능학과는 가군에서 모집하기 때문에 다군 자연과학계열이나 공학계열 모집단위와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신설학과에 장학금을 신설했다고 하는데.
“신설학과 입학생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자 장학금도 신설했다. 인공지능학과는 정시 최초합격자 상위 100%에게, 의생명과학과는 정시 최초합격자 상위 80%에게 면학장학금을 지급한다. 정시 일반전형은 대입전형 간소화 방침에 따라 수능100%로 학생을 선발한다. 수능 반영 방법은 4개 영역을 반영(의예과/간호학과는 3개 영역, 음악과는 2개 영역)하며, 국어, 수학 영역은 표준점수를 반영한다.  영어 영역은 등급별 환산점수를 반영(의예과/간호학과는 등급별 가산점)하며 탐구 영역은 본교 자체산출 변환 표준점수를 적용한다. 한국사는 등급별 가산점을 반영한다. 모집 단위별 가산점, 환산점수와 상세한 반영 비율은 본교 모집요강을 참조할 필요가 있다. △자연과학계열 △생활과학계열 △ICT공학계열 △바이오융합공학계열 △인공지능학과 △의생명과학과는 수학(가)형 가산점10%가 부여되므로 이점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 합격을 위한 도움을 준다면.
“다수 모집단위를 학과 모집이 아닌 계열 모집으로 선발하므로 타 대학의 학과별 모집보다 모집 인원이 많아 최초 합격생과 최종 합격생의 점수 폭이 상대적으로 넓은 편이다. 추가 합격이 많이 발생하는 구조이므로 이 점을 참고해야 한다. 전년도 대비 모집인원이 14명 증원되었기에 소신 지원 또한 해볼 만하다. 입학 후 복수전공 또는 전과 제도를 통해 원하는 전공의 학업을 할 기회가 많으므로 전공 적합성만을 고려해 지원하기보다 합격 가능성을 보고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 대학의 경우 가군은 인문·사회계열과 인공지능학과, 다군은 자연과학·공학계열을 모집하므로 중복지원을 통해 합격의 가능성을 높이는 것도 전략이다. 또한 의예과를 제외한 모든 모집단위의 교차 지원을 허용하고 있으므로 유연하게 지원해야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입학 홈페이지 : ipsi.catholic.ac.kr
■입학상담 및 문의 : 02-2164-4000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