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원여고, 대전여고 등 일부 시험장 수능 타종 ‘제각각’
형평성 논란 ‘도마 위’…재발방지 대책 마련 ‘절실’

강득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4일 국회에서 '수능 타종' 관련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강득구 의원실 제공)
강득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4일 국회에서 '수능 타종' 관련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강득구 의원실 제공)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수능 당일 정해진 시간보다 빨리 울린 종료벨로 피해를 본 학생들을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3일 실시된 수능날 2분 내지 3분 먼저 울린 타종 소리로 인해 피해를 본 학생들이 존재하지만, 이에 대한 어떤 대책도 없는 현실 때문이다. 집단 소송 움직임까지 엿보이지만, 교육부는 사과는 물론 재발방지대책을 내놓을 생각도 없어 보인다. 

강득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4일 국회 정론관에서 “예정보다 늦게 울리거나 일찍 울린 수능 시작과 종료 타종과 관련해 교육 당국의 사과와 진상조사, 재발방지를 촉구한다”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앞선 3일 실시된 수능 당일 서울 덕원여고 시험장에서는 종료를 알리는 타종이 2분 빨리 울린 사건이 있었다. 대전여고에서도 3분 일찍 시험 종료를 알리는 종이 울렸다. 

이로 인해 시험장에서는 혼란이 발생했다. 감독관이 시험지를 회수했다가 타종 오류를 인지해 다시 시험지를 나눠주는 일이 벌어졌다. 일부 시험장에서는 구두로 추가 시간을 공지하는 등 어수선한 상황이 이어졌다. 고사장별 대처가 제각각이다 보니 추가 시간을 덜 받은 수험생도 있어 형평성 논란이 도마 위에 올랐다.

피해 학생들과 학부모들은 부실한 수능 관리 실태를 매섭게 질책했다. 매년 반복되는 수능 타종사고를 포함해 각종 방송사고에 대한 교육부·교육청·한국교육과정평가원 등 교육당국의 책임 있는 자세를 요구하고 있다. 해당 고사장에 있던 학생들은 집단 소송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교육 당국은 해당 건에 대해 별다른 후속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 

강 의원은 “교육당국의 미숙한 고사장 관리, 감독으로 비슷한 사고가 매년 반복되고 있지만 개선되지 않고 있다. 그 피해는 고스란히 시험을 치르는 수험생들의 몫”이라며 “교육당국 관계자들은 대국민 사과를 하고 철저한 진상조사를 기반으로 재발방지 시스템 점검과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키워드

#21대국회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