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강의시스템 ‘웹엑스’ 선제적 구축
‘원격수업 우수사례’ 우수대학 선정
LINC+ 선정…‘재난대응서비스’ 신설
스마트안전보건 미래 융합형 인재 양성
수요 반영 학문분야 육성…전공과정 개편
1인당 약 360만원…아낌없는 장학 지원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고고미술사학전공 등 특성화학과 교육·산학·연구 분야에 우선으로 자원을 투입하고 있다. [사진제공=동국대 경주캠퍼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고고미술사학전공 등 특성화학과 교육·산학·연구 분야에 우선으로 자원을 투입하고 있다. [사진제공=동국대 경주캠퍼스]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가 교육부 ‘2020학년도 1학기 원격수업 우수사례’ 우수대학으로 선정됐다. 교육부는 코로나19 감염증의 2차 유행을 대비하고 대학 내 감염증 유입 차단 및 학생의 학습권 보호를 위해 각 대학 원격수업의 우수사례를 선정했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원격수업 활성화를 위한 학내 지원체계 구축 부문에서 우수사례 대학으로 선정됐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전국 대학 중 최초로 학사정보시스템과 연동한 실시간 온라인 강의시스템(웹엑스)을 선제적으로 구축해 코로나19 사태에서도 온라인 강의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 LINC+ 4차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선정 = 동국대 경주캠퍼스가 교육부의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4차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앞으로 2년간 총 20억원을 지원받아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교육환경 혁신을 통해 사회재난 대응 스마트안전보건(SMARTiUM) 미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

이를 위해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안전공학전공, 컴퓨터공학전공, 간호학과가 융합된 재난대응서비스 전공을 신설하고 스마트안전보건 신산업분야의 개발과 지역사회 현장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선정 = 동국대 경주캠퍼스가 교육부 2020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유형Ⅱ에 최종 선정돼 2020년부터 2021년까지 2년간 7억5000만원의 지원을 받아 대입전형 운영 공정성 강화, 고교-대학 연계 활동 전개, 대입전형 정보제공과 전형 단순화, 사회통합전형 운영 등을 수행하게 된다.

■ 자율개선대학 선정, 대학혁신지원사업 추진 =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교육부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되어 2019년부터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우수한 평가를 받아 사업비 100%를 지원받게 되었다. 사업비는 더 늘어나서 2020년 43억8000여 만원을 지원받았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이 사업을 통해 재학생의 기초학력을 증진시키고, 인성교육을 강화하며, 사회수요기반 실용교육, 창의융합교육, 글로벌교육을 통해 창의적 미래인재를 양성한다.

■ 대학 경쟁력 강화 위한 특성화 사업 추진 =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4차 산업혁명에 의한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대학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학문분야 특성화학과를 육성하고 있다. 특성화학과 육성은 산업, 미래, 지역 등 다양한 수요에 부합하는 경쟁력 있는 학문분야 육성과 차별화된 학부교육 선진화를 이루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학문분야 특성화학과는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인문콘텐츠학부 고고미술사학전공 △창의융합공학부 안전공학전공 등이다. 학문분야 특성화학과에는 교육 및 산학, 연구 분야에 우선으로 자원을 투입하고 있다. 미래, 지역, 산업 등 사회수요를 반영해서 전공교육과정을 개편하고 학부생 양성, 산학협력, 연구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인문콘텐츠학부 국사학전공 △생명신소재융합학부 바이오제약공학전공 △창의융합공학부 전자정보통신공학전공 △행정경찰공공학부 △경영학부 등 5개 학과를 학부교육 특성화학과로 지정해 교육과 산학 분야에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 다양한 장학제도, 2021 정시 최초합격자 장학금 200만원 지원 =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2021학년도 정시 최초합격자 전원을 대상으로 장학금 200만원을 지급하는 동국 밀레니엄장학 제도를 신설했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장학금이 많은 대학이다. 2019년에는 총 273억원의 장학금이 지급됐다. 재학생 1인당 지급된 장학금은 연간 약 360만원이다. 특히 2019학년도 재학생의 약 34%가 본인 등록금의 절반 이상을 장학금으로 받았다. 사실상 3명 중 1명은 반값등록금의 혜택을 받은 셈이다. 이처럼 풍부한 장학금은 동국대 경주캠퍼스가 학생들을 참사람 인재로 키우기 위한 아낌없는 지원의 결과다. 학생들은 다양한 종류의 장학금을 통해 학비 부담 없이 마음껏 본인의 역량과 전공 능력을 키우고 있다.

안전공학전공(특성화학과) 학생들이 수업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동국대 경주캠퍼스]
안전공학전공(특성화학과) 학생들이 수업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동국대 경주캠퍼스]

■ 서울캠퍼스와 교류 제도 강점 =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서울캠퍼스와의 활발한 캠퍼스 간 교류도 강점을 보인다. 서울캠퍼스로 전과할 수 있는 캠퍼스 간 이동(전과) 제도를 비롯해 1년 동안 서울캠퍼스에서 학점 취득이 가능한 캠퍼스 간 학점교류 제도, 서울캠퍼스에서 추가로 전공 취득이 가능한 캠퍼스 간 복수전공 제도 등 다양한 캠퍼스 간 학사교류제도를 활용할 수 있다. 매년 신입생의 40% 이상이 서울, 인천, 경기 지역 고교에서 입학한다.

지방에 있는 캠퍼스이지만 전국의 다른 대학들과 비교해도 교육과 학사제도에 경쟁력이 높다는 평가다. 그 결과로 2019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 비수도권 사립대학 6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 기숙사 수용률 높고 학생 수요 조사 바탕으로 교육 환경 개선 =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전국 각지에서 입학하는 학생들을 위해 1800여 명을 수용하는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다. 학생 수요를 조사해 강의실을 개선하고, 학생들의 학습과 휴식을 위한 공간을 조성하는 등 교육 환경을 최신화하고 있다.

KTX를 이용하면 서울에서 경주까지 약 2시간에 도착이 가능해 수도권 지역 학생들의 접근이 더욱 편리해졌으며 대구, 포항, 부산, 울산 지역으로는 학기 중 매일 다수의 통학버스를 운행하고 있어 근거리 학생들에게도 교통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 강의실 구축, 스마트 수업 관리시스템 도입 등 스마트 학습공간으로 캠퍼스를 변모해 나가고 있다.

■ 지역 명문 강소대학 체제…미래 가치 창출하는 창의융합 선도대학으로 발전 = 올해 동국대가 건학 114년을 맞이했으며 경주캠퍼스는 설립된 지 42주년이 됐다. 경주캠퍼스에서만 6만여 명의 동문을 배출했다. 이제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경상북도 동남권 지역 거점 대학일 뿐만 아니라 전국 규모의 우수한 사립 명문 강소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지역 산업과 함께 관·학·산·연을 통해 명문 강소대학 체제를 구축, 창의융합 교육으로 미래 인재를 키워내는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융합 선도대학’으로 발전할 것이다.

동국대 경주캠퍼스 전경 [사진제공=동국대 경주캠퍼스]
동국대 경주캠퍼스 전경 [사진제공=동국대 경주캠퍼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정시모집 가군·다군 404명 모집, 수능 100% 반영, 정시 최초합격자 전원 200만원 장학금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2021학년도 정시모집 원서를 2021년 1월 7일 9시부터 1월 11일 18시까지 인터넷으로 접수받는다. 수험생은 동국대 경주캠퍼스에서 모집단위별로 요구하는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반영 영역에 응시해야 지원이 가능하다.

정시모집 가군·다군에서 선발하며, 가군에는 불교문화대학, 인문대학, 과학기술대학(공학계열), 한국음악과, 스포츠과학과를, 다군에는 사회대학, 상경대학, 자유전공학부, 과학기술대학(자연계열), 사범교육대학, 한의예과(인문·자연), 의예과, 간호학과, 미술학과를 모집한다.

2021 정시모집에서는 예체능계열, 농어촌(의학계열 제외), 특성화 계열을 제외하고 모든 모집단위에서 수능 100%로 학생을 선발한다.

대학수학능력시험 반영방법은 △인문계열, 유아교육과, 자유전공학부는 국어 30%, 수학(가/나) 25%, 영어 25%, 탐구 20%를 반영한다. △자연/공학계열, 가정교육과, 수학교육과, 간호학과는 국어 25%, 수학(가/나) 30%, 영어 25%, 탐구 20%를 반영하되, 수학(가)에 가중치 10%를 적용한다. 단, 간호학과는 수학(가) 가중치 10%와 과탐 가중치 5%를 모두 적용한다.

△한의예과(자연) 및 △의예과는 국어 25%, 수학(가) 35%, 영어 20%, 과탐 20%을 반영하되, 의예과는 과탐Ⅱ에 가중치를 5% 적용한다. △한의예과(인문)는 국어 25%, 수학 35%, 영어 20%, 사탐 20%을 반영하고 △예체능계열은 국어 50%, 영어 50%를 반영한다. 탐구영역은 2개 과목의 표준점수를 합산하여 반영한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2021학년도 정시 최초합격자를 대상으로 장학금 200만원을 지급한다. 동국대 경주캠퍼스 학생 1인당 평균 장학금 수혜금액은 약 360만원(3년 평균)이다.

2021학년도 정시모집 합격자 발표는 2021년 2월 7일 예정이다. 이 외에 자세한 일정과 전형 사항은 동국대 경주캠퍼스 입학처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 입학 홈페이지 : ipsi.dongguk.ac.kr
■ 입학상담 및 문의: 054-770-2031~4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