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코로나19로 인한 감염병 확산이 많은 것을 바꿔놓고 있다. 지난 11개월 동안 우리 사회는 그동안 겪어보지 못했던 심리적․물리적 제약을 받았다. 용어조차 생소한 언택트(비대면) 사회에 적응해야만 했다. 

코로나19가 지구촌을 강타하는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지속되면서 생존을 위한 언택트 사회가 인체의 혈관이나 다름없는 유통과 물류를 송두리째 바꿔놓았다. 언택트 사회의 핵심은 ‘안전’과 ‘헬스케어’를 최우선 가치로 삼는다. 소매와 도매 중심의 전통적인 유통과 물류는 IT 기반 유통·물류와 결합된 일괄대행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다. 

이제 사람들은 스스로 움직여 시장이나 마트에 가지 않는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먹거리를 주문하면, 오전 7시 집 현관에 배달돼 아침 밥상에 오른다. 6시간 이내에 신선식품을 주문에서 배달까지 가능하게 만드는 유통 물류 시스템을 갖춘 나라는 전 세계적으로도 한국을 포함해 손에 꼽을 정도다. 

감염병이 세상을 휘감고 있는 동안 사람들은 이동에 제한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그 결과 필요한 물건은 유통과 물류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도매업으로 유명한 이마트와 롯데쇼핑의 기업 가치는 하락하고 있다. 반면, 쿠팡·마켓컬리 등 e커머스 기업과 CJ대한통운·한진택배 등 물류기업들의 실적이 무섭게 성장하고 있다. 

밀레니엄(2000년) 시대에 접어들며 세계적인 미래학자들은 향후 30년 이내에 전 세계 유통물류 시장에서 인터넷을 이용한 언택트 소비가 절반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측한 바 있다. 코로나19는 이 기간을 훨씬 앞당겼다. 

이제 세계 최고의 기업은 전통적인 제조업의 비중이 큰 GE나 GM 같은 기업이 아니다. 엑손 모빌과 같은 다국적 석유기업은 더더욱 아니다. 바로 전자상거래에 기초한 유통과 물류 중심의 아마존이 최고의 자리를 차지한 지 오래다. 앞으로 유통과 물류 그것도 스마트 시대에 걸맞은 혁신적인 전문가는 가장 촉망받는 직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인천재능대 스마트유통물류과
인천재능대 스마트유통물류과

- 스마트유통물류과에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는지
“기본적으로 주어진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을 찾아내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 전통적인 유통과 물류는 대인관계가 매우 중요했다. 사람과 사람이 만나 서로 물건을 흥정하고 유통시켰다. 하지만, 첨단 정보통신 시대에는 대인관계보다도 컴퓨터를 활용한 시스템 구축과 운영이 더 중요하다. 유통과 물류의 경쟁력은 바로 플랫폼과 시스템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컴퓨터를 활용하거나 아니면 경제적 활동과 관련된 동아리에서 활동하면서 관련 경험을 쌓아야 한다. 간단한 쇼핑몰을 개설해 운영하면서 소비자의 취향과 함께 유통과 물류 시스템을 직접 체험해 보는 것도 필요하다.”

- 스마트유통물류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국내만 하더라도 물류 시장의 규모는 연간 150조원에 달한다. 물류 전문인력은 제조업 4만여 명, 유통업 2만여 명에 이른다. 최근 유통물류기업은 규모의 경제를 갖추기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수송·보관·하역·포장이 개별적으로 이뤄지면, 물류비용이 급증해 경쟁력 약화로 이어진다. 때문에 이 모든 과정을 아우르는 스마트 플랫폼을 갖추기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그 중심에는 전문인력 확보가 있다. 첨단유통물류시스템의 흐름을 설계하고 경제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은 무엇보다도 기업의 생존과 직결된다.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인재는 높은 가치를 인정받으며 탄탄대로를 걷게 될 가능성이 높다.”

- 스마트유통물류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게 되는지
“필수과목으로는 △멘토링 △창의적경력설계 및 역량개발 등이 있다. 선택과목으로는 △경제학 △창업비즈니스 △소비자행동론 △화물운송론 △마케팅의 이해 △고객지원과 고객관리실행 △기초통계 △인터넷비즈니스 △AI의 이해 △의사소통론 △보관하역론△해상운송론 △마케팅조사 △물류고객관리 △영어회화 △글로벌경제 △소매경영 △무역실무 △마케팅전략계획수립 △매장영업관리 △CRM △물류기업론 등을 배우게 된다.”

- 스마트유통물류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유통관리사, 물류관리사, 보세사 등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 스마트유통물류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졸업생들은 해상, 항공물류 및 대기업 유통매장의 유통물류 직무를 수행하고 있다. 주요 취업처로는 LG하이프라자, LG U+, 홈플러스, 뷰티플휴먼 등이 있다. 물류기업은 CJ대한통운, 화인통상, 영진공사, DHL 등이다.”

- 스마트유통물류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는?
“스마트유통물류과는 인천재능대에 개설돼 있다. 유사학과로 대전과기대 물류유통과, 연성대 유통물류과, 유한대 경영학과 유통물류전공, 울산과학대 유통물류경영학과가 설치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