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화두는 환경과 첨단이라고 할 수 있다. 지구온난화로 인해 기상이변 등 지구촌이 극심한 몸살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에너지 분야의 저탄소 녹색성장은 이제 피할 수 없는 과제가 됐다.

특히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서 급속한 성장이 이뤄지며 기술인력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에너지 설비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모든 산업분야에 반드시 필요하다. 국가 산업에서 원동력이 되는 융합 하이테크 분야로, 지식 기반사회의 핵심으로 평가받는다. 정부에서도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 필요한 예산을 증액하는 등 인프라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특히 설비를 구축할 수 있는 뛰어난 인재 양성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국민적 관심사로 떠오른 분야가 바로 음압병실이다. 음압병실은 전염병 확산 방지 등을 이유로 환자를 외부 및 일반 환자들과 분리해 수용하고 치료하기 위한 장소다. 병실 내부의 공기압을 낮춰 항상 공기가 병실 안쪽으로만 흐르도록 설계한다. 바이러스나 병균으로 오염된 내부 공기가 외부로 배출되지 않도록 해야하는데 고도의 기술력을 필요로 한다.

세계적인 경기 침체 속에서도 우리나라의 반도체 산업은 오히려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역시 첨단 기술을 필요로 하는데 이 중 하나가 청정실이라 불리는 클린룸이다. 기술이 고도화되면서 제품을 만드는 곳의 미세한 환경조건까지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반도체와 같은 첨단 제품은 외부로부터 먼지가 들어올 수 없도록 공간을 갖춰야 한다. 심지어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의 미세한 부분도 용납하지 않는다.

이렇듯 공간을 설계해 시공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기술력을 갖춘 전문인이 필요하다. 인력 수요가 공급을 따라가지 못할 정도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이유다. 세계적으로 환경보호에 기반한 첨단기술의 확보는 국가경쟁력 강화에 있어 가장 중요한 핵심 정책 과제다. 에너지·클린룸 설비 분야의 전문가는 비단 우리나라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해 광산에서 금을 채굴하듯 높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따라서 매우 기대가 높은 분야라고 할 수 있다.

- 에너지·클린룸설비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요?
“기본적으로 기계나 설비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어야 한다. 정밀한 설계나 시공이 필요한 분야이기 때문에 한 가지 일도 완벽하게 처리할 수 있는 꼼꼼한 마인드와 자세도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명분에 집착하기 보다는 실질적인 것을 중시하고 한 가지라도 자신이 직접 몸을 움직여 성과를 거두는 일에 대한 보람을 갖고 있어야 한다. 교과는 수학, 과학 과목에 대한 관심과 흥미 그리고 일정 수준 이상의 학업성취도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학교마다 기계와 관련된 동아리는 대부분 개설돼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되 특별히 탐구 과제를 설정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용해 원하는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도록 끈기를 갖고 도전할 필요가 있다.”

- 에너지·클린룸설비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요?
“기후재앙 관련 뉴스는 이제 새롭지 않다. 칠레 연안에는 정어리들이 떼죽음을 당해 밀려왔고 사하라 사막에선 낙타들이 생전 처음 보는 눈을 맞고 허둥댄다. 히말라야 산맥에선 빙하가 녹아내려 홍수를 이뤘다고 한다. 기후 문제는 이제 인류의 생존과 관련돼 있기 때문에 탄소 저감을 위한 그린에너지 사업은 확대될 수밖에 없다. 또한 각종 전염병의 확산에 따른 음압병실의 수요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국가 경제를 떠받치는 반도체 같은 첨단 산업에는 청정 설비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를 위한 설계 및 시공 관련 기술을 갖춘 전문가라면 높은 연봉과 뛰어난 복지 혜택을 받으며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차고 넘칠 것이다.”

우송정보대 에너지·클린룸설비과
우송정보대 에너지·클린룸설비과

- 에너지·클린룸설비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게 되는지요?
“교양과목은 설비역사,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등이다. 전공과목은 배관공학, 설비기초이론, 전기제어, 가스 및 소방설미, 공기조화설비, 급배수위생설비, 배관 및 덕트실습, 에너지클린룸설비시공, 기계설비창업, TAB현장실무, 설비적산, 클린룸설비, 신재생에너지설비, 캡스톤디자인, 자동제어설비, 기계설비창업실무, 플랜트설비, 명장프로젝트1․2․3․4 등을 배우게 된다.”

- 에너지·클린룸설비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무엇이 있나요?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건축설비산업기사, 소방설비산업기사(기계), 클린룸전문가 자격증, TAB전문가 자격증 등의 자격을 취득하게 된다.”

- 에너지·클린룸설비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요?
“대기업(삼성전자, LG전자, SK하이닉스, 삼성전기, 삼성건설, 현대건설, 한화토탈, 계룡건설 등 30여 곳), 설계사무소(한일엠이씨, 삼신설계, 융도ENG 등 120여 곳), 시공회사(세보엠이씨, 우진I&S, 세방테크 등 250여 곳), 클린룸회사(신성이엔지, 한양이엔지, 성도이엔지 등 20여 곳), 공무원(설비분야 시청, 교육청, 군청, 도청, 공사‧연구소, 군무원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남학생의 경우에는 1~3급 산업기사를 취득할 경우 병역특례 혜택을 받을 수도 있다.”

- 에너지·클린룸설비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어느 곳이 있나요?
“에너지·클린룸설비과로 특성화된 학과는 우송정보대에만 설치돼 있다. 에너지나 기계설비 학과로 확장한다면 여러 대학에서도 개설된 것을 볼 수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