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출입기자단과의 간단회를 가졌다. (사진 = 교육부)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교육부는 대학들의 대면수업 확대 방안을 모색하고 나섰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9일 “7개 대학을 대상으로 기숙사, 공공시설물 등 환경검체검사를 시행하고 대면수업 확대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마련된 출입 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환경검체검사는 코로나19 바이러스를 검출하기 위한 검사다. 

교육부는 질병청과 협업해 일반대 2개교, 전문대 5개교 등 총 7개 대학을 대상으로 29일부터 다음 달 16일까지 환경검체검사를 시행할 계획이다. 검사 결과를 분석해 기숙사 시설에 대한 위험도를 평가하고 평가 결과를 후속조치 수립에 활용한다. 

또 간담회에서는 대학이 자체 재원과 인프라를 활용해 방역관리하고 있는 사례를 발굴해 공유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최은옥 교육부 고등교육정책실장은 서울대의 신속PCR 검사 추진 현황을 소개하며 “서울대는 접수부터 검체 채취, 결과 분석까지 원스톱 체계를 구축해 자연과학대 소속 1800명을 주기적으로 검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학들은 전반적으로 방역 관리 체계를 제대로 구축한 것으로 확인됐다. 최 실장은 “대학 현장점검 결과 지난해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교육부가 지난달 193개교의 방역 관리 현황을 조사한 결과 △방역소독 실시 △비상운영계획 수립 △출입 시 발열체크 △세정용품 비치 등 항목을 100% 대학이 지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