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덕 대교협 대입공정성지원팀장이 ‘2021년 대입전형 공정성 강화 지원 사업 운영 계획’을 안내하고 있다. (사진=장혜승 기자)
김재덕 대교협 대입공정성지원팀장이 ‘2021년 대입전형 공정성 강화 지원 사업 운영 계획’을 안내하고 있다. (사진=장혜승 기자)

[제주= 한국대학신문 장혜승 기자] 전국대학교입학관리자협의회(이하 ‘입학관리자협의회)가 12일 제주 칼호텔에서 진행한 관리자 연수에서 대입원서 접수시 수험생의 실명 확인 절차를 강화해 달라는 목소리가 나왔다. 

손중호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정보화표준팀장은 ‘대학입학 정보화 지원’에 대해 질의응답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여기서 지역의 한 입학팀장은 대교협 공통원서접수 서비스의 보완을 주문했다. 그는 “어머니가 공통원서를 어머니 이름으로 작성하고 공통자기소개서는 학생 이름으로 작성하는 경우가 있다”며 “이 경우 학생은 아예 원서접수 자격이 박탈된다. 수험생의 실명 확인 절차를 강화했다면 이런 변수가 안 생겼을 것”이라고 말했다.

손 팀장은 “학생들 핸드폰이 본인 실명으로 등록된 경우도 드물고 수험생 실명 확인 절차가 어렵다”면서도 “교육부에 원서접수 사업 예산을 신청했다. 실명 확인은 나이스(NEIS)와 겸용해서 활용할 수 없는지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대교협은 대입 정보화 지원 외에도 ‘대입상담센터 운영 안내’ 등 대학들의 궁금증을 푸는 데 집중했다. 이동규 대입상담센터장은 전년도 합불 사례 제공 및 대학별 성적산출을 위한 대입상담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각 대학의 협조를 요청했다. 김재덕 대입공정성지원팀장도 ‘2021년 대입전형 공정성 강화 지원 사업 운영 계획’을 상세하게 안내했다. 대입전형 공정성 강화 평가 요소에 입학사정관 회피 제도가 포함되면서 각 대학들의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김 팀장은 대교협에서 개발한 입학사정관 회피·배제 관리 시스템을 6월부터 무료로 배포한다고 밝혔다.

그는 “대학 자체 시스템으로는 대교협 시스템에 연계가 되지 않고 있다. 대교협 배포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대교협으로 바로 회피·배제 대상자 통계 제출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편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구안규 대학입학팀장도 ‘2023학년도 대입전형 기본사항 안내’를 공유했다. 구 팀장은 수능최저학력기준 완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은 상황에 대해 사전예고제 취지에 맞지 않기 때문에 시행계획 변경은 불가하다고 못박았다.

사교육 업체도 연수 장소를 찾았다. 이만기 유웨이교육평가연구소장이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대학 입시 환경 변화와 대응 전략’을 주제로 대학들이 대입전형 설계할때 추구해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 이 소장은 “각 대학들이 전형을 최대한 쉽고 간단하고 일반적으로 설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형 개수를 최대한 줄이면서 전형명을 일반적이고 직관적으로 설정하라는 뜻이다. 논술전형도 시험범위를 축소하고 학생부교과전형의 경우 여러 과목 말고 우수 과목 10과목 이내로 반영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