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7월 B교수의 파면을 요구하며 서울대 행정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한 서울대 학생들. (사진=한국대학신문 DB)
지난해 7월 B교수의 파면을 요구하며 서울대 행정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한 서울대 학생들. (사진=한국대학신문 DB)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서울대 학생들이 대학 내 성폭력 문제 해결을 위한 단체를 발족했다. 이들은 대학 내 권력형 성폭행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원인이 미비한 규정과 체계에 있다며 개선을 요구했다. 제자 성추행 의혹이 불거진 후 직위해제된 음대 교수가 복귀할 것을 예고하면서 논란이 불거진 데 따른 것이다.

서울대 학생들은 ‘권력형 성폭력·인권침해 문제 해결을 위한 서울대인 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을 14일 발족했다.

공동행동 측은 ‘음대 B교수’의 사건과 같이 대학 내 권력형 성폭력이 반복되지 않도록 ‘비밀유지조항’ 등을 개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음대 B교수’로 알려진 이 교수는 2018년부터 2019년까지 10여 차례에 걸쳐 학생들에게 성추행을 일삼았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서울대는 지난해 B교수를 직위해제했다. 하지만 최근 B교수가 “곧 학교로 돌아올 것”이라는 이야기를 제자들에게 전한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일었다.

공동행동은 B교수의 복귀 소문에 대해 “피해 사실 공론화가 ‘자신의 인생에는 스크래치 정도겠지만 피해 학생은 인생을 걸어야 할 것’이라는 B교수의 발언을 기억하는 우리에게 이 소문은 결코 가볍게 다가오지 않는다. 학교가 가해 교수의 동료를 징계위원회에 참여시키려 했다는 점도 알고 있다”며 “이 모든 구조가 개선되지 않는 이상 ‘알파벳 교수’는 끊임없이 증식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교원징계위원회 학생 참여 보장 △사건의 공동체적 해결을 막는 비밀유지조항 개정 △인권센터 조사위원과 상담위원 구분 등을 대학 본부에 요구했다.

공동행동은 “성폭력 가해 교수의 뒤에는 거리낌 없이 위계를 휘두를 수 있도록 그를 비호하는 교원징계위원회가 있었고 피해자의 권리를 보장하지 못하는 인권센터규정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의 근본에는 본부가 있었다”며 “피해자와 가해 교수에게 내린 징계만 봐도 이중적 행보를 보이는 본부가 수호하고자 하는 공동체에 학생은 포함되지 못한다는 사실을 부각할 뿐이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