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인재 양성하는 체계적 특성화 교육
국내 최초의 4년제 철도대학 '철도사관학교'
첨단학과 신설 및 특성화로 4차 산업혁명 대비 '튼튼'

철도사관학교 PTS(기본기능 모의운전연습)실 실습 장면. (사진=동양대)
철도사관학교 PTS(기본기능 모의운전연습)실 실습 장면. (사진=동양대)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꿈을 이루고 싶은가? 동양대로 오라!” “공무원의 꿈? 동양대에서 이루세요.”

2004년 공무원사관학교 설립을 알린 동양대학교(총장 권광선)가 내건 슬로건이다. 동양대는 ‘특성화’ 라는 용어조차 생소했던 1995년 ‘컴퓨터분야 특성화 대학’이라는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해 왔다. 인성과 전문성을 갖춘 공직자 양성을 위해 2004년에는 공무원사관학교의 탄생을 알렸다. 국내 대학 가운데 최초다.

■공직자 배출의 산실, 명실상부 ‘공무원사관학교’ = 동양대 공무원사관학교는 공공인재를 양성하는 체계적인 특성화 교육을 하고 있다.

동양대는 대학 합격과 함께 공무원 시험 준비를 희망하는 학생을 선발해 재학 중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실제 공무원시험을 대비할 수 있도록 시험 준비의 전반적인 과정인 (자격요건+필기시험+면접시험+자격시험+체력시험) 등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또한 별도의 선발과정을 거쳐 공사관 입교생들은 △오리엔테이션 △멘토링상담 △모의평가시험 △그룹스터디 △박람회견학 △체육대회 등으로 관리를 받고 있다. 여러 학과와 다양한 전공에 해당되는 학생들이 여러 공무원(공직)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4개의 양성분야가 있다.

행정분야는 △일반행정 △교육행정 △세무직 △통계직 △검찰직 △출입국관리직 △경찰직(공채·특채) △소방직으로 진출하고 있다. 기술분야는 △공업직 △전기직 △화공직 △토목직 △건축직 △방재안전직 △정보보호직, 공기업 및 철도분야는 △일반공기업(공사·공단) △코레일 및 서울교통공사 등의 철도기관으로 진출하며 특별양성분야는 △지역인재 7급, 5급 △간호직 △사회복지직 △유치원임용고시 △보건직 △항공분야 공무원 직렬을 지원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지정 철도차량운전면허 전문교육훈련기관 ‘철도사관학교’ = 동양대 철도사관학교는 철도대학에서 운영하는 철도차량운전면허 전문교육훈련기관을 갖추고 철도차량운전면허 취득을 통해 철도운영기관, 관련 산업체, 연구기관 등에서 근무할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철도사관학교는 국토교통부로부터 인가를 받아 설립된 철도차량운전면허 교육훈련기관으로 FTS(전기능 모의운전연습실), PTS(기본기능 모의운전연습실), CAI(컴퓨터지원학습실)등을 갖추고 있다.

철도대학에는 철도경영학과, 철도운전제어학과, 철도기계시스템학과, 철도건설안전공학과, 철도전기융합학과, 철도관제정보학과가 있다. 6개 학과에서 철도운영기관과 단체 및 기업 등과 협력을 통해 내실있는 교육과 실무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2004년부터 현재까지 철도대학 졸업자 중 754명이 철도 관련 공기업에 취업해 근무하고 있다.

■첨단학과 신설 및 특성화 = 동양대는 2022학년도 신입학 모집부터 우수한 인재 양성을 위해 첨단학과를 신설 및 특성화해 선발 예정이다. 신설학과로는 영주캠퍼스에 의무군사학과와 스마트기계부품소재학과가 있고 동두천캠퍼스에 AI빅데이터융합학과가 있다.

의무군사학과는 국내 최초 4년제 의무군사학과로써 보건의료지식의 배양과 군 의료기관에서의 실습 및 병영훈련을 통해 국방헬스케어를 선도할 전문성과 사명감을 갖춘 의정장교 배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스마트기계부품소재학과는 경상북도가 공모한 ‘2021년 지역산업 연계형 대학 특성화학과 혁신지원사업’에 선정돼 5년간 24억 원의 지원금을 받아 베어링기업 수요에 맞는 현장 맞춤형 교육으로 인재를 양성 한다.

AI빅데이터융합학과는 교육부 인가 첨단학과로 AI와 빅데이터를 융합한 프로젝트 형태의 교육을 통해 실무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첨단 기술 인력을 양성한다.

동두천캠퍼스
동두천캠퍼스

공공인재 양성 노하우의 정점, 동두천 캠퍼스 = 공무원사관학교를 운영한 경험과 노하우를 살려 ‘공공인재 양성’을 목표로 2016년 개교한 동양대 동두천캠퍼스는 지하철 1호선 동두천역에서 걸어서 5분 거리에 있다. ‘공공인재 양성 캠퍼스’로 불리는 동양대 동두천캠퍼스에는 공공인재대학, 공과대학, 예술대학으로 3개 단과대학이 개설돼 있다.

공공인재대학 공공인재학부는 사회문제 해결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공무원, 행정전문가, 행정관리자, 정부리더, 공공경영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공과대학에는 스마트안전시스템학부, 게임학부, AI빅데이터융합학과가 있다. 스마트안전시스템학부는 산업안전 및 공공안전 분야의 전문 엔지니어와 융합기술 개발자, 기술정책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게임학부는 게임테크, 게임아트 전공을 통해 실전 게임 창작 능력 배양에 중점을 두고 게임창작에 꼭 필요한 핵심역량에 집중하며 '인문학'이 강화된 실전형(팀 프로젝트, 게임기업 인턴쉽) 게임 창작 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AI빅데이터융합학과는 AI와 빅데이터를 융합한 프로젝트 형태의 교육을 통해 실무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첨단 기술 인력을 양성 한다.

예술대학에는 디자인학부와 공연영상학부가 있다. 디자인학부는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조형적 상상력을 발휘하는 디자이너, 인문학적 사고에 근거해 특정 연구주제를 탐구하는 디자이너, 문제해결 중심의 사고로 창의적 실무 역량을 발휘하는 디자이너 등 세 가지의 인재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공연영상학부는 공연영상예술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와 다양한 경험을 갖출 수 있는 교육을 지향하고 이론을 겸비한 철저한 실습 중심 교육을 통해 공연영상예술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는 전문예술인력 양성을 목표로 삼고 있다.

동양대 동두천캠퍼스는 교육과정으로 ‘1만 시간 로드맵’을 마련했다. 1만 시간 노력을 하면 높은 수준의 실력을 갖출 수 있다는 1만 시간의 법칙을 응용한 것이다. 준비기(1학년) 1500시간, 진로확립기(2학년) 2500시간, 진로역량강화기(3학년) 3500시간, 진로실현기(4학년) 2500시간을 단계적으로 교육해 공직 진출이 졸업과 함께 이뤄지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공직채용시험은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단기간에 합격할 수 없으며 일정 수준 이상의 노력과 시간 투입이 필요해 이를 1만 시간의 활동과 내용으로 구체화 한 것이다.

동두천캠퍼스의 경우 공무원시험 준비를 위한 학기중 공무원 시험과목 학점으로 수강이 가능하며 정기평가시험 이외에도 매월 모의고사 시험도 진행한다. 또한 수험생들이 궁금해 하는 각종 시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공무원시험 출제위원 교수진 및 노량진 수험학원 전문강사를 초청해 특강을 진행한다.

이외에도 전문 공직상담 컨설턴트를 통한 맞춤식 1:1 상담 및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공해주며 교수학습개발센터의 학습지원(SLT 검사 및 해석, 글쓰기코칭, 학습컨설딩 등) 및 학생상담센터의 심리프로그램(MBTI, DISC 검사 등) 도 공사관 입교생들을 위해 별도로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