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뉴욕캠퍼스와 동일한 커리큘럼·교수진을 갖춘 확장형 캠퍼스

美 뉴욕주립대학의 이공학예술 분야 글로벌 최고 수준의 학과 선별
국내 최초 송도국제도시 인천글로벌캠퍼스에 미국 대학 설립·운영
전자정보공학과 구상 패션기술대학 증원 통한 캠퍼스 경쟁력 제고
유연한 학사제도 구축으로 학과·학제 간 융복합 시너지 ‘극대화’

한국뉴욕주립대 전경. (사진=한국뉴욕주립대 제공)
한국뉴욕주립대 전경. (사진=한국뉴욕주립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장혜승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재를 동물로 비유해보면 어떨까. 삼성 내 인재 개발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신태균 한국뉴욕주립대 석좌교수는 ‘거미’라고 답을 제시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융합의 시대인 만큼 농경사회에서 필요했던 ‘개미형’ 인재보다 여러 지식과 역량을 융합할 수 있는 ‘거미형’ 인재가 요구된다는 뜻이다. 

대입을 준비하는 수험생들 입장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유망 분야와 연관성이 높은 학문을 공부하는 것이 경쟁력을 갖추는 데 유리하다. 그렇다면 인천글로벌캠퍼스에 위치한 한국뉴욕주립대(The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Korea)가 대안이 될 수 있다.

■교육부 승인 최초 미국 대학 설립 = 한국뉴욕주립대학교는 미국 뉴욕주립대학(SUNY)의 이공학예술분야(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 최고 수준의 학과들을 선별해 인천광역시 송도국제도시의 인천글로벌캠퍼스(IGC)에 설립된 국내 최초의 미국대학이다. 뉴욕주립대학교(State University of New York)는 1948년에 설립된 미국에서 가장 큰 대학 시스템이다. 미국 뉴욕주에 있는 4년제 연구중심대학, 의과대학, 인문대학, 전문대학, 기술대학 등 다양한 형태와 규모의 총 64개 대학으로 구성돼 있다. 한국뉴욕주립대학교는 한국 정부 초청으로 2012년 설립 이후 올해로 10년 차를 맞이했다. 뉴욕주립대에 포함된 대학 중 하나인 스토니브룩대학교의 공학과 경영학 중심 학위과정을 증설하고 학과 프로그램을 확대했다. 스토니브룩대학교의 60개 이상 전공 중 4차 산업혁명과 가장 연관성이 높은 전공 5개만을 가져온 것이 특징이다.  

한국뉴욕주립대는 미국 스토니브룩대학과 패션기술대학의 확장 캠퍼스다. (이미지=한국뉴욕주립대 제공)
한국뉴욕주립대는 미국 스토니브룩대학과 패션기술대학의 확장 캠퍼스다. (이미지=한국뉴욕주립대 제공)

2017년에는 세계 최고의 패션·디자인대학인 뉴욕 패션기술대학교(Fashion Institute of Technology)의 학위과정을 유치했다. 뉴욕 맨해튼에 자리 잡은 패션기술대학교(Fashion Institute of Technology)는 1944년에 설립된 명실공히 세계 최고의 패션·디자인 스쿨이다. 패션, 디자인, 액세서리, 그래픽, 예술, 패션경영 등 총 30개가 넘는 실용학문 중심의 교육과정과 함께 다양한 형태의 산학협력 및 지역사회 연계 프로젝트에 학생들을 참여하게 하는 실무 중심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전 세계 각지에서 모인 약 1만 명의 학생을 보유한 최고의 패션·디자인 전문 교육기관이다. 마이클코어스, 캘빈클라인, 데이빗추, 노마 카말리 등 세계적인 패션 브랜드의 창업자를 배출했다. 한국뉴욕주립대는 이 중 패션디자인학과와 패션경영학과를 유치했다. 스토니브룩대학과 패션기술대학의 확장 캠퍼스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공학·예술 특화된 STEAM 7개 학과 운영 = 한국뉴욕주립대학교는 과학·기술·예술(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Mathematics) 분야의 8개 학과 프로그램을 한국에서 제공한다. 먼저 이공계열 특화 대학인 스토니브룩 대학에 입학하면 응용수학통계학과, 컴퓨터과학과, 기계공학과, 기술경영학과, 경영학과 5개 전공 중 하나를 택할 수 있다. 또한 내년부터 전자정보공학과를 신설하는 것도 논의 중이다.

스토니브룩 학과의 학생들은 학부과정 4년 중 1년을 미국에서 공부하게 되고 FIT 학과 학생들은 한국에서 2년 준학사(Associate Degree) 학위 받거나 미국·이탈리아 캠퍼스의 학사과정까지 진학할 수 있다. 스토니브룩의 이공학계열 학과의 경우 석사·박사 과정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2021년 6월 현재 약 1200명의 학생과 110명의 교수진을 보유한 국내 최대 규모의 외국대학으로 성장했다. 현재까지 약 320명 이상의 졸업생을 배출했고 80%에 달하는 취업·진학률을 보이고 있다. 또한 송도국제도시를 중심으로 한 인천경제자유구역에 위치한 특성을 활용해 교육·연구·산업 연계와 혁신을 주도하는 리더로서 지역사회뿐 아니라 대한민국에 우수한 글로벌 인재를 배출하는 등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융합 교육과 유연한 학사운영 눈길 = 한국뉴욕주립대의 특징 중 하나는 융합형 인재를 길러내는 최적화된 교육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복수전공이 까다로운 국내 대학과 달리 복수전공, 부전공, 전공 변경 등 유연한 학사제도를 운영한다. 이를 통해 학과나 학제간 융복합 시너지를 낼 수 있다. 특히 자격을 충족하는 경우 학사과정부터 석사과정까지 5년 안에 마칠 수 있는 통합과정(Accelerated Program)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능력에 따라 조기에 석사학위를 마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유익한 제도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