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곡대학교 간호학과는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건강, 지성, 기술, 인성을 갖추고 기본에 충실한 간호 인재 육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사진=송곡대 제공)
송곡대학교 간호학과는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건강, 지성, 기술, 인성을 갖추고 기본에 충실한 간호 인재 육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사진=송곡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장혜승 기자] 송곡대학교(총장 왕덕양)는 ‘휴먼 케어 기술로 행복한 미래를 창조하는 대학’을 목표로 현장 수요에 맞는 '실무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송곡대는 교육부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과 강원도 대학발전 육성사업, 한국장학재단 취업연계중점사업 등을 통해 협약산업체와 재학생의 인재매칭을 위한 프로그램들로 학생들의 조기 진로 결정과 취업에 도움을 줬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위한 혁신적 교육 공간 마련 = 송곡대 혁신지원사업단장(김주영)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춰 기존 공간을 혁신적인 교육 공간으로 변화시키는 데 초점을 뒀다.

혁신지원사업 프로그램의 일환인 ‘4차산업혁명시대 핵심기반 교육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을 통해 3D 프린터 및 스캐너 그리고 레이저 커팅기를 실습실(메이커스페이스)에 설치함으로써 교구 제작 관련 학과 학생들이 실습재료를 직접 제작하고 활용할 수 있는 교육 공간을 제공해 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했다. 또한 코로나19로 현장실습이 어려운 현 상황에 맞춰 ‘현장중심 교육과정 개발(개편)’ 프로그램을 통해 간호학과와 K-뷰티과 교육공간을 산업체 및 현장실습과 동일한 교육공간으로 구축함으로써 실습 방문에 대한 문제점을 해소하도록 했다.

더불어 ‘Global Family 네트워크 구축’ 프로그램 관련 외국인 유학생들의 교육 공간과 교직원의 단체 회의 진행을 위해 기존의 회의실을 고도화해 최첨단 영상회의실을 마련함으로써 학생들의 온라인 강의 및 교직원의 안전한 단체 회의를 진행할 수 있는 환경으로 개선했다. 혁신지원사업단장(김주영)은 혁신적 교육공간을 마련하고 학생들의 전공 역량을 강화해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다양한 장학제도로 학생들 학비 부담 경감 = 송곡대는 2017년부터 한국장학재단 취업연계중점대학에 선정돼 학생들의 취업 및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송곡대의 강점은 다양한 장학혜택이다. 2018학년도 기준 등록금 수입 대비 79%(국가장학금 포함) 이상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학생들의 학비 부담 경감을 위해 정원 내 전형으로 지원해 등록 기간에 등록을 한 학생에게 수업료에 한해 최대 100만 원을 지급하는 ‘신입생 육성 장학금’(간호학과 제외)을 마련하고 있다. 또 입학 시 각 학과에서 요구하는 자격증 또는 시설장 추천 등에 해당하는 신입생들에게는 등록금 50%의 ‘학과별 특별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이 외에도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주경야독 장학금’, ‘또래 상담사 장학금’ 등 20개의 장학금을 지원해 총 32개 장학금을 제공한다. 더불어 국가장학금 Ⅰ,Ⅱ유형 및 학자금대출 등 한국장학재단에서 지원하는 장학금 및 기타 교외장학금, 학자금대출 등을 유치해 폭넓은 장학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 간호학과 = 송곡대 간호학과는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건강, 지성, 기술, 인성을 갖추고 기본에 충실한 간호 인재 육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학생들의 학과 적응, 인성 함양, 직업 적응을 위해 정규 교육과정 외에 인성, 리더십 프로그램, 간호과정 통합적용 프로그램, 전공 관련 현장 견학 프로그램, 학술제 등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간호학과는 기본에 충실한 간호학생들의 임상실무능력 전문성 향상을 위해 12명의 전공교과목 담당교수와 강원권 대학병원과 우수한 임상실습기관을 확보했다. 또 기본간호학실습실, 자율실습실은 물론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성인간호학실습실, 모아간호학실습실, 정신간호와 지역사회간호실습을 구축해 임상실습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간호교육인증평가 획득과 수업연한 4년제 학사 운영으로 간호교육의 질을 유지하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보건의료행정과 = 송곡대 보건의료행정과의 인재양성 유형 중 하나인 병원안전전문가 과정 운영을 목적으로 보건의료행정과 20학번을 대상으로 병원안전연구소에서 주관하는 제3회 병원안전전문가 2급 민간자격증 단기특강 및 자격취득과정을 개설했다. 

병원 안전을 지키는 전문가 인증 자격 부여를 위해 시행하는 것으로 지난 4월 10일 서울역 회의실 5층 세미나실에서 진행했다.

병원안전연구소 소장인 류한술 학과장은 “병원에서 환자 안전교육을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나 교육받고 돌아서면 그만이다. 누구도 관리하는 일을 책임질 사람이 없다”며 “누군가는 책임지고 업무수행을 해야 하는데 안전교육은 반드시 해야 하는 의무교육으로 인증평가를 위한 실적으로 사용하는 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병원사고를 예방할 방법은 수가를 지정하고 병원 안전 예방 전문가가 상주해 모니터링하고 사고의 징후를 찾아 예방하는 일을 할 직무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류 학과장은 또 “그렇기 때문에 보건의료행정과에서 병원 전반의 안전을 모두 관리할 수 있는 병원안전전문가 양성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담당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관광외식서비스과 = 송곡대 관광외식서비스과의 조리 캡스톤 디자인은 재학생들이 전공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춘천시 강촌 지역의 특산물인 단호박을 활용해 향토 음식을 개발했으며 식품첨가물을 거의 넣지 않고 천연 식재료만 사용한  최상의 웰빙 맛을 유지해 전통성과 대중성을 가미한 향토음식을 개발했다.

조리 캡스톤 디자인은 관광 및 외식조리 서비스업체의 최적화된 현장실무와 취업 시 취업 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해 학생들 스스로가 조리 작품을 개발 및 제작해 창의성과 외식 실무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교육과정으로 코로나19에 따른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캡스톤디자인실습을 진행한다. 

송곡대학교 관광외식서비스과의 조리 캡스톤 디자인은 재학생들이 전공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사진=송곡대 제공)
송곡대학교 관광외식서비스과의 조리 캡스톤 디자인은 재학생들이 전공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사진=송곡대 제공)

■사회복지상담과 = 송곡대 사회복지상담과는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차별화된 교육과정과 인성 및 전공지식을 갖춘 실용교육으로 현장 실무 능력을 극대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호흡할 수 있고 경쟁력 있는 전문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상담지도사 등 전문가 양성에 힘쓰고 있다.

한국농어촌공사에서 후원하고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에서 주관하는 농촌재능나눔 대학생 활동지원사업에 2019년, 2020년 연속 선정됐다. 이 사업으로 송곡대 사회복지상담과는 재능·전공을 활용해 농어촌 지역민들을 위한 지역사회공동체 의식 제고와 문화 교류 등 현장 중심 실용교육으로 실무 능력을 극대화했다. 또한 강원도 대학발전 육성사업의 취·창업 지원 사업에도 선정돼 학생들의 취·창업을 위한 역량 강화와 실무기술 향상의 효과를 보고 있다. 취약계층 방문과 지역사회 봉사활동도 진행해 지역주민들의 높은 관심과 학생들의 의미 있는 참여 속에 지역사회에 자리매김하고 있다.

■유아교육과 = 송곡대 유아교육과는 개정누리과정의 ‘자연과 더불어 유아중심 놀이중심’에 적합한 유아 숲 생태교육을 특성화로 해마다 산ㆍ학ㆍ관 연계사업을 활발히 진행해 지역 내 유아교육의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유아교육과는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활동이 제한적이었던 2020년도에도 대면ㆍ비대면 행사를 적극적으로 이어 갔으며 앞으로 성인 학습자를 위한 야간반을 별도로 운영할 계획이다. 우선 학생들의 현장실무능력 역량강화를 위해 제 11회 어린이초청인형극 공연 및 방문 인형극 공연, 은빛 숲놀이 학교 견학, 남산초등학교병설유치원 초청 숲놀이 특성화 활동 등을 대면으로 진행했다. 현장 전문가 강의 참여로 ‘자연물과 폐품을 이용한 예비교사들의 놀이교육 연구집’을 발간했다. 

유아교육과는 지역대학의 평생학습을 선도하는 학과로 성인 학습자들의 일ㆍ학습 병행이 가능한 학과로 거듭나고 있다. 2022년부터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주간ㆍ야간반을 분리해 운영하며 학사유연화 제도인 선행학습인정, 원격수업, 대면ㆍ비대면 혼합수업 등 다양한 교수 학습 제도를 운영해 누구라도 입학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레저스포츠과는 4차산업혁명과 21세기 세계를 선도해 나갈 레저스포츠산업의 선두자로 레저산업을 이끌어갈 전문 인재 양성과 함께 각자의 자기 계발로 노력하며 변화를 주도하는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사진=송곡대 제공)
레저스포츠과는 4차산업혁명과 21세기 세계를 선도해 나갈 레저스포츠산업의 선두자로 레저산업을 이끌어갈 전문 인재 양성과 함께 각자의 자기 계발로 노력하며 변화를 주도하는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사진=송곡대 제공)

■레저스포츠과 = 레저스포츠과는 4차산업혁명과 21세기 세계를 선도해 나갈 레저스포츠산업의 선두자로 레저산업을 이끌어갈 전문 인재 양성과 함께 각자의 자기 계발로 노력하며 변화를 주도하는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학과의 특성을 살린 주요 프로그램은 수영과 스킨스쿠버, 프리다이빙을 기초과정으로 해 수상스키, 카누 등의 해양스포츠 영역과 승마, 드론 등과 연계한 레저산업서비스 영역으로 이원화 했다. 특히 스포츠재활분야는 우리대학 레저스포츠과를 거점으로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싱가폴, 인도, 필리핀, 중국, 대만, 몽골, 페루 등의 동남아권 대학 및 기업들과 국제협약을 통해 전문인력을 양성해 나가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K-뷰티과 = 글로벌 현장 수요에 맞게 피부, 헤어, 메이크업, 네일과목을 운영하고 있으며 교과목과 자격증을 연계해 기말고사 시험을 자격증 시험으로 운영하고 있다.

학과를 졸업하게 되면 미용사 면허증(헤어, 피부, 메이크업, 네일 샵 창업가능) 무시험취득자격이 부여된다. 호주SUI HAIR(Russell), SUI HAIR(Bourke St), SUI HAIR(Melbourne Central), AERY SALON, RIBBON HAIR, SUA HAIR 등 미용기관 상호교류 협정을 체결해 현장 실습 및 취업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신 피부미용기기실습을 통해 실습이 이루어져 스페셜 에스테티션을 양성하고 있다. 또한 산업체 인사들이 학과를 방문해 특강 및 취업 면접을 진행해 학생들이 편리하게 취업의 기회를 얻고 있다.

2020년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각종 국제미용기능대회 준비를 1대1 맞춤형 기능교육을 해 대상을 비롯해 대거 입상하는 쾌거를 이뤄냈다. 강원도 테크노 파크의 지원을 받아 지역 우수 인재 기업탐방 견학으로 인식을 개선하고 취업을 연계하는 협약을 비롯해 약손명가 기업탐방, 양로원 미용봉사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매 학기 캡스톤 디자인 전시를 통한 학생들의 전공실무능력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