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전 법무부 장관(사진 = 한국대학신문DB)
조국 전 법무부 장관(사진 = 한국대학신문DB)

[한국대학신문 허정윤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의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의전원) 부정입학 의혹을 조사 중인 입학전형공정관리위원장이 최근 자진 사퇴했다.

부산대 관계자는 1일 “기존 위원장이 개인 사유로 위원장직 해촉을 원했고 대학이 이를 받아들였다. 현재 위원장은 기존의 위원 중 한 사람으로 교체됐다”고 말했다.

입학전형공정관리위(입학공정위)는 대학 상설기구로 입학전형과 관련한 비리와 부정을 조사하는 곳이다. 부산대 입학공정위는 교육부가 부산대에 “조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입시 의혹 조사를 진행하라”고 지시한 3월부터 본격적인 조사에 들어간 상태다. 입학전형 공정관리위원회는 위원장, 부위원장, 내부위원과 1명 이상의 외부위원을 포함해 25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도록 규정돼 있고 부산대도 해당 규정을 따르고 있다.

재판부는 작년 12월 조 전 장관 딸의 입학 서류가 허위라고 보는 1심 판결이 나왔다. 딸의 가짜 동양대 총장 표창장 등을 부산대 의전원에 활용했다는 의혹을 받은 조 전 장관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는 징역 4년을 선고 받고 12월 법정 구속된 상태다. 정 교수 관련 재판은 현재 2심이 진행되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부산대 입학공정위가 만들어진 후 별다른 조사 결과가 나온 바는 없다. 형사재판 확정 전이라도 대학 측이 입학 취소 관련 조치를 할 수 있어 부산대 입학공정위의 행보에 관심이 모아질 수밖에 없다.

이번 위원장 교체로 조 씨의 부정입학과 관련한 조사 일정이 늦어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이에 김해영 부산대 입학본부장은 “입학공정위의 부정 입학 조사 방법이나 기간은 지금으로써는 알 수 없는 상태다. 해당 기구는 공정한 조사와 판단을 위해 대학이 독립성과 자율권을 보장해주고 있다”며 “다른 위원이 위원장을 맡아 조사는 계속 진행되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도 지난 3월 29일 기자회견에서 “부산대가 조사를 진행하는 상황에서 입학 취소 등의 권고는 적절하지 않다. 타 대학의 사례를 보면 최소 3~4개월, 길면 7~8개월 걸린 경우도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부산대 관계자도 “입학공정위 활동이 언제 끝날지는 지금으로서는 알 수 없는 상태”라며 모든 추측에 대한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