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개교 후 20주년 맞이해… 사회적 교육 수요 및 기업 맞춤형 단기교육과정 신설·확대 운영
국내 최초 2007년, 2013년, 2020년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 3회 연속 최우수(A등급) 대학 선정
2016년∼2021년도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사이버대학 부문 6년 연속 1위 인증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경희사이버대학교(총장 변창구)는 70여 년 역사의 명문 사학 경희대의 전통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2001년 경희학원이 설립, 올해로 개교 20주년을 맞이한 사이버대학이다. 2021년은 경희사이버대 대학원 개원 10주년, 경희학원 종합학원 체제 출범 60주년, 경희의료원 50주년, 후마니타스 칼리지 10주년 등 경희학원 여러 기관의 뜻깊은 해다.

경희사이버대는 2001년 개교 이래 △사이버대학 최초 최대 규모의 교육 콘텐츠 제작 스튜디오 시설 구축 △사이버대학 최초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양 교육 과정 신설·운영 △사이버대학 최초 ‘경희나노디그리’ 단기교육과정 운영 △정부·공공기관 종사자 온라인 직무교육 콘텐츠 제작·운영 △2007년, 2013년, 2020년 국내 최초 3회 연속 최우수(A등급) 대학 선정 △2016∼2021년 한국산업의브랜드파워(K-BPI) 사이버대학 부문 6년 연속 1위 선정 등 ‘최초’ ‘최고’ ‘명품’ 등의 수식어에 걸맞게 미래 교육을 이끄는 선두주자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 사회 교육수요와 기업의 요구 반영한 ‘경희나노디그리’ 단기 교육과정 운영 = 경희사이버대는 ‘경희나노디그리’ 즉 단기 교육과정을 충실히 운영해 ‘사회 및 산업체 종사자의 원격 맞춤형 교육’의 우수모델 사례로 교육부 인증·역량 진단에서 우수사례로 평가를 받은 바 있다.

‘경희나노디그리’는 진로 및 자기 개발, 직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사회와 기업의 요구를 반영해 운영 중인 경희사이버대의 단기 교육과정이다. 단기간에 사회적으로 필요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자격증 프로그램으로 2014년 6월 시작한 Udacity의 Nano Degree 및 Davinci Coders School의 Micro Degree,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매치업 프로그램 등에 착안해 경희사이버대만의 경희나노디그리를 기획해 2018년부터 운영해 왔다.

‘경희나노디그리’는 △일-학습 병행 지원을 위한 산업체 맞춤형 직무 역량 강화 △창업, 진로개발 △사회경력 단절 이음 등의 분야 관련 사회적 필요 역량 강화 △직업 전문성 및 직무 역량 강화 등의 분야 관련 사회적 필요 역량 강화 △경희 철학을 담은 세계시민교육 차원의 사회 기여 및 사회봉사 등의 사회적 필요 역량 강화 등의 특성을 토대로 세부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경희사이버대의 경희나노디그리는 단기간에 원하는 직무 지식을 습득하고 필요한 역량을 증진할 수 있는 단기 교육과정이기 때문에 4년제 학위 과정으로의 등록이 아닌 시간제 등록을 통해서도 언제든지 과정에 참여해 이수할 수 있다.

경희사이버대는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K-BPI) 사이버대학 부문 6년 연속 1위로 인증됐다.

■ 국내 최초 3회 연속 최우수(A등급) 대학 선정…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K-BPI) 6년 연속 1위 인증 = 경희사이버대는 2006년 교육과학기술부 시범 종합평가, 2007년 교육과학기술부 종합평가 ‘최우수’ 대학 선정, 2013년 사이버대학 역량평가에서 최우수대학에 선정된 데 이어 이번 ‘2020년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에서 A등급 평가로 3회 연속 ‘최우수 대학’으로 평가받았다.

대학다운 미래대학을 표방하며 ‘경희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양교육 과정 운영과 사회·기업의 요구를 반영한 ‘경희나노디그리’ 단기 교육과정을 개설해 교육수요자들의 진로 탐색 및 직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만들어 최우수 대학으로 선정된 것이다.

지난 5월 ‘2021년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K-BPI)’ 사이버대학 부문 조사에서 경희사이버대를 포함해 전체 8개 사이버대학이 지수화 됐으며 경희사이버대는 충성도를 나타내는 로열티 전반에서 우수점을 보이면서 이미지, 선호도, 이용 가능성 모두 높게 나타났으며 인지도에서도 전년 대비 상승해 사이버대학 부문 1위로 인증됐다.

이번 조사로 경희사이버대는 ‘편리성, 전문성, 신뢰·믿음’의 이미지로 대표되고 젊고 스마트하며 가치 있는 대학으로 인식돼 2016년부터 2021년 사이버대학 부문에서 6년 연속 1위로 인증됐다.

변창구 총장
변창구 총장

변창구 총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학다운 미래대학’을 표방하며 경희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양교육 과정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는데 반응이 좋다. 사회와 기업의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단기 교육과정인 ‘경희 나노디그리’ 프로그램을 제공해 학생들의 진로 탐색을 돕고 직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면서 “2030세대를 위한 일·학습 병행으로 산업체 맞춤형 직무역량 강화 교육에 보다 집중 할 것이다. 동시에 경희의 철학을 담은 세계시민 교육 차원의 사회 기여 및 봉사 등의 분야와 관련한 역량 강화 등에도 힘쓸 예정이다”고 향후 계획을 전했다.

이어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비학위 교육과정 플랫폼을 통해 보건복지부 정책사업 수행 종사자 직무 교육과 행정안전부 간호직 공무원 온라인 직무교육 콘텐츠 개발·운영을 통해 정부·공공기관 종사자 직무교육의 공백을 최소화했다. 이와 같이 사회 여러 분야에서 대학의 사회적 책무 수행을 지속적으로 이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리보는 경희사이버대 입시] 청소년·가족전공 및 뷰티·패션산업마케팅전공 신설… 2021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 모집

경희사이버대는 6월 1일부터 7월 13일까지 청소년·가족전공 및 뷰티·패션산업마케팅전공 신설을 포함해 36개 학과(전공)에서 2021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수능·내신 성적과 관계없이 자기소개(80%)와 인성검사(20%)로 선발하며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 또는 동등 학력이 인정되는 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원서 접수는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PC 또는 모바일로 하면 된다. 입학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나 전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