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2학기 ‘대면수업’ 확대 계획 발표
오세정 총장 “대학은 토론 이뤄지는 공간 학교서 교수·선후배 교류해야”
정부, 2학기 대면수업 위한 대학 교직원 우선 접종 방역 당국에 요청
전문대 반응 ‘필요’ ‘부분적 허용’ ‘시기상조’ 나뉘어… 일반대 ‘등교방법 논의 아직 일러’
학생들 “대면수업이 좋지만 코로나19 상황인 만큼 대면과 비대면 병행해야”

정부는 2학기 대학 전면 대면 수업을 위해 코로나19 백신을 대학 교직원에게 우선 접종해달라고 방역 당국에 요청했다.(사진=한국대학신문DB)
정부는 2학기 대학 전면 대면 수업을 위해 코로나19 백신을 대학 교직원에게 우선 접종해달라고 방역 당국에 요청했다.(사진=한국대학신문DB)

[한국대학신문 공동취재] “대면수업 결정은 확실한 근거와 준비가 있어야 가능하다고 본다. 그렇지 않고서 코로나19가 다시 확산 됐을 때 학생들이 받는 피해는 더 커질 수 있다. 다만 시험은 공정성이 지켜질 수 있도록 대면으로 하는 것이 낫고 실험실습이 꼭 필요한 과목은 지금처럼 등교하면 된다고 본다.”(서울권 일반대 3학년생)

“대면수업을 강제적으로 실천하기에는 코로나19 상황이 있으니 자칫 걸리면 큰일이어서 선택적으로 하는 것이 옳은 것 같다. 개인적으로 저는 전공심화과정이 있어 모든 수업이 대면으로 이뤄져 대면이 편하기는 하지만 만약에 결정해야 한다면 대면과 비대면을 병행하는 식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경기권 전문대 4학년생, 전공심화과정 1년 포함)

서울대가 전면적으로 2학기 대면수업 진행 방안을 확정했다. 오세정 서울대 총장은 지난 7일 학생·학부모에게 배포한 총장 담화문을 통해 “대학은 지식 공동체로서 새로운 지적 동반자들과의 만남이 이뤄지고 교수와 학생, 선후배 간의 교류, 다양한 의견을 가진 사람들과 토론 등이 이뤄지는 공간이어야 한다”면서 “어려움이 있더라도 대학의 문을 좀 더 학생들에게 여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대면수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서울대는 수업 요일과 시간대를 최대한 분산하고 확진자와 접촉자에게 대체수업을 제공하는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신속 유전자증폭(PCR) 검사소도 확대할 계획이다. 

정부도 2학기 대학 전면 대면수업을 위해 코로나19 백신을 대학 교직원에게 우선 접종해달라고 방역 당국에 요청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지난 7일 “유은혜 부총리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논의할 때 대학 교직원에 대해서도 우선 접종하도록 요청한 상태”라며 “다만 질병청 내부적으로 협의를 해야 하기 때문에 확정된 사안은 아니다. 질병청의 확답은 오지 않은 상태”라고 전했다. 

실제 코로나19 확산세가 백신 접종 확대로 진정 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되자 대학가에는 대면수업 재개를 위한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서울대처럼 2학기 전면 대면수업을 선언한 대학은 아직 없지만 일부 대면수업을 늘린다는 대학이 나오고 있다. 연세대는 대면과 비대면을 혼합한 블렌딩 수업을 계획하고 있다. 예를 들어 수강 정원 50명 이내 교과목의 경우 수강 정원의 2배를 수용할 수 있는 강의실이 배정될 때 주 1회 대면수업(학부과정은 주 1시간, 대학원 과정은 주 3시간)하는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 고려대와 성균관대는 1학기부터 이미 대면과 비대면 수업을 병행해 운영하고 있다. 

교육부는 이달 중 2학기 전체 학생 등교를 위한 단계적 이행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그렇게 되면 대부분의 대학들도 방침을 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해 미리 살펴보니 대학가에서는 △전면 필요 △부분적으로 허용 △시기상조 등의 다양한 시각차가 나왔다. 다만 일반대는 공통적으로 ‘시기상조’라고 입을 모았다.  

사진=한국대학신문 DB
사진=한국대학신문 DB

■전문대 반응 “2학기 전면 대면수업 ‘필요’ ‘부분적’ ‘시기상조’” = 먼저 전문대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2학기 전면 대면수업에 대해 필요하다는 입장과 부분적으로 허용해야 한다는 의견 그리고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다양한 답변이 나왔다. 인천지역 A전문대 관계자는 전면 대면수업이 필요하다고 봤다. A관계자는 “전문대학은 현장중심 실습교육의 비중이 큰 편으로 비대면과 대면수업을 병행해 오면서 학생의 학습 손실과 관리에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학생의 학습권 보장과 전문대학의 교육목표 실현을 위해 2학기부터 전면 대면수업으로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울지역 B전문대 관계자는 “사실 부분적으로 했으면 한다. 우리 대학의 경우 꼭 만나서 해야 하는 수업이 있고 비대면이 가능한 수업도 있다”며 “전면 대면수업은 아직은 이른 것 같다. 학과에 맞게 대면이 필요하면 그대로 하고 비대면으로 할 수 있는 과목은 비대면으로 하면 된다. 비대면에 익숙해진 학생들도 반드시 필요한 실습과목이 아니고서는 비대면을 선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경기지역 C전문대 관계자는 “우리 대학은 대부분 대면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물론 비대면 수업도 있다. 다만 전면 대면수업과 관련해서는 너무 앞서가는 것 같다. 우리 대학은 2학기도 대면과 비대면을 병행할 예정이다. 우선 부분적으로 허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반면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내비친 대학도 있었다. 인천지역 D전문대 관계자는 “지난주 교무학사관리자협의회에서 같은 사안으로 논의가 진행된 바 있다. 대부분 의견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은 유지되면서 대면수업을 진행할 경우 늘어나는 교사 수요를 따라갈 수 없다는 입장이 많았다”면서 “예를 들어 50명이 들어가는 강의실에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으로는 20명~30명 밖에 들어가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교육부에서 전면 대면수업을 권고한다면 이에 맞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조정하거나 대학에는 예외조항을 두거나 하는 방식이 따라와 줘야 한다는 입장이다”고 말했다. 

서울지역 E전문대 관계자는 “현재 코로나19가 1년 반 가까이 지속되고 있다. 코로나19 백신이 시판됐고 치료제가 개발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미지의 영역이 더 많다고 본다. 조심 또 조심해도 과하지 않을 이 시기에 대면수업의 강행은 아직은 시기상조라고 생각한다”며 “물론 조속한 회귀를 원하지만 전 세계적 구성원을 위협하는 팬데믹의 확산 방지가 우선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일반대 반응 “아직 구체적인 등교방법을 논의하기 일러” = 일반대는 공통적으로 구체적인 등교방법을 논하기에는 아직 이르다는 목소리를 냈다. 먼저 서울대 관계자는 “총장 담화문은 대학 수업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한 것으로 대면수업 시 신속 PCR검사의 의무적 검사에 대해서는 언급한 적이 없다. 6월~7월 대면수업과 관련한 세부 내용을 마련할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한양대 관계자는 “1학기와 비교해 대면수업 기준을 완화하는 방향으로 갈 계획이다. 1학기에는 거리두기 2단계부터 전면 원격수업을 했다면 2학기 때부터는 3단계부터 전면 원격수업을 할 방침”이라며 “2학기는 1~2단계에 수강제한인원을 두고 대면과 비대면을 구분 짓고 수업할 예정이다. 다만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전면 대면 시험을 원칙으로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PCR 검사를 도입해 전면 대면수업과 등교를 검토하는 것은 지금 시점에서는 이른 논의라고 보고 있다. 한양대 감염병관리위원회에서 검토는 하고 있지만 적극적으로 논의하는 단계는 아니다”고 덧붙였다. 

다음으로 서강대 관계자는 “1학기에도 10% 정도 대면수업을 위해 학생들이 등교했다. 대면수업을 원하는 과목을 신청 받고 절차를 거쳐 대면수업을 어느 정도 진행할지 정하는 식으로 진행했다”며 “2학기에도 대면수업을 할 과목들의 신청을 받았는데 180~190과목으로 신청 수가 확실히 늘었다. 하지만 최종적으로 몇 개 과목에 대해 대면수업을 허가할지에 대해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백신 접종 비율과 코로나19 확산세를 지켜보고 있다”고 답했다. 상명대도 마찬가지였다. 상명대 관계자는 “(전면 대면수업에 대해)선제적으로 치고나갈 사안이 아니라고 본다.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에 직결되는 부분이라서 대면수업에 대한 논의는 결론을 내리기보다 추이를 보며 신중하게 대처하는 방식으로 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서울권의 한 대학 관계자는 “서울대가 전면 대면을 한다고 해서 다른 대학들이 꼭 따라야 한다는 법은 없다. 이제 기말고사 기간인데 2학기 대면과 비대면 결정을 하라는 것은 졸속 추진밖에 되지 않을 것”이라며 “코로나19 추이를 누구도 예상할 수 없는 상황에서 무책임한 처사라고 생각한다. PCR 검사 비용을 대학이 다 감당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등교한 모든 학생에게 검사를 시행하면 비용도 무시할 수 없다. 서울대가 먼저 선제적으로 전면 대면수업을 시행하고 나오는 결과를 보고 판단해도 늦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또 다른 서울권의 비공개를 요청한 대학 관계자는 교육부를 비판하기도 했다. 대학 관계자는 “교육부가 정책적으로 2학기 전면 대면수업을 제안한 적도 없다고 들었다. 다만 교육부가 ‘대학들과 소통하겠다’고 했는데 언제나 원론적인 답변뿐이었다”며 “전면 대면수업이 아니더라도 일부 대면수업 준비에 동원되는 교직원들에게 백신을 먼저 맞게 해달라는 요청을 한 지가 언젠데 아직도 묵묵부답이다”고 답답해 했다.

공동취재= 이중삼 기자, 허정윤 기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