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어르신, 혈당을 확인해야 할 시간입니다. 혈당 체크기에 손가락을 얹으세요.”

거실에 설치된 인공지능(AI) 스피커에서 건강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가상의 간호사로부터 안내 멘트가 흘러나오고 있다. 질병의 치료, 예방, 건강 관리 과정을 포함한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은 먼 미래의 얘기가 아니라 지금도 현실에서 상용화되고 있다. IT와 헬스케어 산업이 합쳐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더 편리하고 자유롭게 의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여기에 3D프린팅, 로봇, 디지털 치료제, 의료용 소프트웨어 등의 신개념 의료기기가 등장하면서 의료 산업은 혁명적인 변화를 앞두고 있다.

의료 산업은 저출산·고령화의 영향으로 진단과 치료에서 예방과 관리 영역으로 흐름이 바뀌었고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병원에 방문해 진료를 받는 것이 어려워지면서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는 비대면 의료 시스템의 구축이 절실한 상황이다. 무엇보다도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2018년 기준 65세 이상 인구가 14%를 넘긴 상태로 노령 인구의 만성질환 진료비 급증과 함께 건강보험 재정 건전성에도 장애 요인으로 작용하는 등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의료 서비스의 전면적 개편이 요구되고 있다.

이런 상황을 반영하듯 세계보건기구(WHO)도 헬스케어 의료기기를 중심으로 한 보건의료 시스템 강화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발표하면서 헬스케어 기술이 의료비 증가와 대면 중심 의료체계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건강과 장수는 인류의 가장 오래된 사회 문제다. 건강하지 못한 사람이 늘어나는 것은 개인적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세계사를 돌아보면 큰 전쟁이 발생하면 대규모 환자를 치료해야 했기 때문에 병원이 건립됐다. 이처럼 코로나19가 몰고 온 비대면 사회 그리고 고령화에 따른 의료비 부담은 헬스케어에 바탕을 둔 의료기기 산업의 급격한 성장을 촉진하고 있다.

사람들은 행복해지기 위해 돈을 벌지만, 행복의 가치도 결국은 건강이 뒷받침돼야 가능하다. 문명이 발달하면서 새로운 산업이 끊임없이 등장하지만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의료 산업만큼 절실하고 또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분야는 많지 않을 것이다.

- 헬스케어의료기기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요.
“기본적으로 건강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맹목적인 집착이 아니라 건강하기 위해 필요한 기법이나 기기에 대한 지적 호기심과 문제해결력이 필요하다. 특히 신체 구조의 특성을 바탕으로 한 건강 관리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꾸준히 노인요양원 봉사활동 등 경험도 쌓아야 한다. 생명과학 교과에 관심을 가져 일정 수준 이상의 학업성취도, 자기 주도성, 진로 적합성을 찾아야 한다. 건강이나 의료 관련 동아리에서 연구 과제를 설정하고 친구들과 함께 탐구해 일정 수준의 성과를 도출할 수 있는 활동도 필요하다.”

부산과기대 헬스케어의료기기과
부산과기대 헬스케어의료기기과

- 헬스케어의료기기과의 잠재적 발전 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요.
“헬스케어와 결합한 의료기기 산업은 고속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갈수록 첨단기술이 접목된 제품이 개발되면서 의료기기 인력에 대한 추세도 급증하고 있다. 국내 의료기기 산업 종사자는 매년 4000명 이상씩 증가하고 있다. 특히 수출이 확대되면서 인허가 및 품질관리 등 의료기기 관련 분야에서 전문인력이 매우 부족하다. 정부도 우리나라의 대표적 수출품이 반도체 이후를 생명과학 분야로 선정하고 특히 헬스케어와 결합된 의료기기 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아이디어와 기술을 갖고 있으면 얼마든지 좋은 대우를 받고 여건이 좋은 직장에서 근무할 수 있고 창업을 원한다면 도전할 수 있는 기회도 다른 분야보다 좀 더 수월하다고 볼 수 있다.”

- 헬스케어의료기기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게 되는지요.
“△수리능력 △재료역학 및 생체지료 △해부학 및 의학용어 △CAD 및 도면해독 기초 △의료기기 자동화실습 △3D모델링 기초 △정보능력 △공업수학 △열·유체역학 △CAD 및 도면해독 실무 △기초전기회로 △3D모델링 응용 △생체역학 △헬스케어 의료기기 제조기초 △의료용 기계요소 설계 △캡스톤디자인 △의료기기 재료실험 및 측정 △CAE해석기초 △헬스케어 의료기기 제조응용 △의료기기 기구학 △의료기기 품질관리 △CAE해석응용 등의 과목을 배우게 된다.”

- 헬스케어의료기기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무엇이 있나요.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기계설계산업기사 △생산자동화산업기사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기계정비산업기사 등 기계와 관련한 모든 국가기술 자격증 또는 △의공산업기사 △의료전자기능사 △전기기능사 △전기산업기사 등을 취득할 수 있다.”

- 헬스케어의료기기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요.
“임플란트 제조업체나 헬스케어 로봇(기기)업체, 의료보조기 업체 등 산업 분야로 취업이 가능하다.”

- 헬스케어의료기기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는 어느 곳이 있나요.
“헬스케어와 관련된 학과는 국제대에 스포츠헬스케어학과, 동의과학대에 헬스케어매니지먼트과, 부산예대에 헬스케어스포츠지도자과가 개설돼 있다. 헬스케어의료기기과는 부산과기대에만 설치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