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수시모집 총 3034명 모집
논술전형 신설, 논술고사 반영해 919명 선발
첨단학과 신설 및 약학과 신입생 30명 선발
입학과 동시에 취업 가능한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주목
SW교육 저력 발휘, SW중심대학 사업 연속 선정

가천반도체첨단연구소에서 연구원들이 반도체 연구를 하고 있다. (사진=가천대)
가천반도체첨단연구소에서 연구원들이 반도체 연구를 하고 있다. (사진=가천대)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가천대학교(총장 이길여)는 2022학년도에 총 4565명을 선발한다. 이번 수시모집에서는 전체 모집인원의 약 67%인 3034명을 모집하며 정시에서는 33%인 1531명을 선발한다. 올해부터 약학과 신입생 선발이 수시에서 20명(가천의약학전형 등)의 학생을 모집한다. 또한 4개의 첨단학과(스마트팩토리전공·스마트보안전공·차세대반도체전공·스마트시티융합학과)를 신설해 신입생을 선발한다.

가천대 수시전형은 크게 논술전형,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분류된다. 논술전형은 논술고사 60%와 학생부교과 40%로 선발한다.

학생부교과전형은 학생부교과 80%와 비교과(출결,봉사) 20%로 선발하는 학생부우수자전형과 1단계에서 학생부 교과100%, 2단계에서 학생부교과 60%와 면접고사 40%로 선발하는 지역균형전형, 농어촌(교과)전형이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가천바람개비전형 그리고 가천의약학전형, 가천AI·SW전형, 사회기여자전형, 특성화고교전형, 농어촌(종합)전형, 교육기회균형전형으로 나뉜다.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전형의 경우 게임·영상학과의 모집인원을 전년도 40명에서 금년도 80명으로 증원해 총 4개 학과에서 200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 논술전형 919명 첫 선발 = 올해부터 수시모집에서 논술고사를 반영하는 논술전형을 처음 실시해 919명을 선발한다. 논술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며, 논술고사 60%와 학생부교과 40%를 반영해 선발한다.

가천대 논술고사는 수험생들이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을 충실히 이수해, 대학 교육에 필요한 수학능력을 갖췄는지를 평가한다. 평소 학교 교육과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충실하게 준비한 학생이라면 별도의 준비가 없어도 가천대 논술 전형에 합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학생들의 수험 준비 부담 완화를 위해 가천대는 고교 교과서 및 EBS 수능 연계 교재를 중심으로 고등학교 정기고사 서·논술형 문항 난이도로 출제할 예정이다.

논술고사의 문제는 인문계열 모집단위는 국어 9문항, 수학 6문항, 자연계열 모집단위는 국어 6문항, 수학 9문항으로 총 15문항을 출제한다. 각 문항 당 배점은 10점으로 시험시간은 80분이다.

■학생부교과전형, 지역균형전형 수능 이후 면접 = 학생부교과 80%와 비교과(출결, 봉사) 20%로 선발하는 학생부우수자전형은 412명을 선발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가천대가 올해 신설하는 지역균형전형은 학교장 추천 전형으로 1단계에서 학생부교과 100%(10배수), 2단계에서 학생부교과 60%와 면접 40%로 선발한다. 지역균형전형의 면접은 수능 이후 실시된다. 인문, 자연계열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하지 않지만 의예과, 한의예과, 약학과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학생부종합전형, 1단계 4배수 선발 = 가천대 학생부종합전형은 의예과, 한의예과, 약학과에 한해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인문, 자연계열 모집단위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다. 모두 1단계에서 서류 100%로 4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50%와 면접 50%를 반영해 선발하게 된다.

학생들의 입시부담 경감과 공교육 활성화를 위해 가천대는 공인어학성적, 교과관련 교외 수상실적에 대한 자료 제출을 금지했다. 올해도 자기소개서 문항은 2개 문항으로 유지한다. 단 의예과, 한의예과, 약학과는 3개 문항이다. 또한 면접에는 문제가 출제 되지 않으며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중심으로 진행된다.

■학생부 반영 방법 모집 단위별 상이 = 학생부 전형의 과목별 반영 방법은 모집단위기준으로 조금씩 다르다. 인문계열은 국어·수학· 영어·사회를 반영한다. 자연계열은 국어·수학·영어·과학을 반영한다. 예‧체능계열은 국어·영어의 교과를 반영하며 반영 교과별 상위등급 5과목(논술전형은 3과목)을 반영하고 학년별 가중치는 없다. 인문계열과 자연계열 모집단위는 반영교과의 점수가 높은 순으로 35%, 25%, 25%, 15%를 반영하며 예‧체능계열은 교과별 50%를 반영한다.

또한 의예과·한의예과·약학과는 국어·수학·영어·과학의 교과별 전 과목을 반영하고 반영교과의 점수가 높은 순으로 35%, 25%, 25%, 15%를 반영한다.

학생부 등급별 배점은 1등급이 100점일 때 6등급까지는 등급 간 0.5점 차이로 학생부의 실질 반영비율은 높지 않아 면접 등이 당락을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출결이나 봉사 등 비교과영역은 학생부우수자 전형에서만 반영하며 기타 학생부교과 전형에서는 반영하지 않는다. 학생부 교과가 반영되는 논술전형 역시 등급 간 1.25점 차이로 1등급부터 6등급까지는 학생부 교과의 실질 반영비율이 높지 않아 논술고사가 당락을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진로선택과목의 경우 반영교과 진로선택과목의 성취도가 ‘A’인 경우 2개 교과에 한해 반영된 과목 중 최하등급 1개 과목을 1개 등급 상향해 적용한다.

가천대 SW 전용 강의실에서 교수의 지도에 따라 학생들이 코딩을 하고 있다.
가천대 SW 전용 강의실에서 교수의 지도에 따라 학생들이 코딩을 하고 있다.

■4개 첨단학과, AI전공…미래 산업 핵심인재 양성 = 가천대가 미래 산업을 이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차세대반도체전공(50명) △스마트팩토리전공(50명) △스마트시티융합학과(50명) △스마트보안전공(50명) 등 4개학과를 신설하고 올해 첫 신입생을 선발한다.

차세대반도체전공은 반도체공학, 반도체 공정, 반도체 장비 및 분석 등을 교육하고, 첨단 반도체 산업 현장에서 활약할 핵심 역량 인재를 양성한다.

가천대 스마트팩토리전공은 4차 산업혁명 시대 로봇 기반의 공정자동화와 이를 전체적으로 통합관리하기 위한 빅데이터, AI·머신러닝을 배우는 교육과정으로 설계해 Industry4.0(스마트팩토리)을 구현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연관 학과인 기계공학과와 산업공학과와 융합을 통해 시너지를 낼 수 있게 커리큘럼을 설계했으며 가천대의 로봇자동화, 빅데이터/인공지능 기반 생산관리 전공 교수진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스마트시티융합학과는 스마트시티 관련 모빌리티, 안전방재, 에너지환경, 메타지능 등 4개를 핵심 분야로 설정하고 교육을 통해 메타 공간, 메타 시티를 구현하는 인재를 양성한다. 국내외 산학연 협력모델을 구축하고 글로벌 역량을 키우기 위해 국제 교류프로그램도 적극 운영한다.

스마트보안전공은 사이버보안 산업체 실무 경험을 갖춘 강사가 팀티칭 형태로 운영하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 Project Based Leaning)을 도입한다. 가천대는 인공지능 핵심 분야인 알고리즘 및 인공지능 플랫폼 활용이 사이버보안 각 교과목에 응용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가천대는 판교테크노밸리와 인접한 이점을 활용해 산학연 협력을 강화하고 산업 변화와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과 기술을 커리큘럼에 적극 반영하는 등 현장감 있는 교육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또한 지난 2020년 국내 학부에서는 최초로 인공지능(AI)전공을 신설했으며 2021학년도 입시에서 모집인원을 150명으로 대폭 늘렸다. 앞서 2002년에는 국내 최초로 소프트웨어(SW) 단과대학을 설립하기도 했다.

2015년에는 과학기술통신부 주관 소프트웨어(SW)중심대학에 선정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SW 전문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2016년부터 전교생 SW교육을 의무화하고, 2019년에는 SW Passport(인증제) 제도도 도입했다.

지난 4월에는 SW 중심대학 2단계 사업에도 선정돼, 가천대는 최대 6년간 110억원을 지원받아 AI·SW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지난 2015년 1단계 사업에 이어 2단계가 사업까지 연속 선정된 대학은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서 가천대와 성균관대뿐이다.

이를 바탕으로 가천대는 SW복수전공 및 연계전공을 활성화해 SW융합인력 양성에도 나서고 있다. 가천대 전체 학과 중 19개 학과의 커리큘럼에 소프트웨어와 밀접한 교과목 5개 이상을 포함해 소프트웨어 융합학과로 운영하고 있다.

■입학과 취업을 한번에, 장학금 지원까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 가천대는 교육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대학 육성사업’ 선정됨에 따라 약 6년간 최대 약 72억원을 지원받아 첨단의료기기학과, 게임·영상학과, 반도체·디스플레이학과, 미래자동차학과 등 4개학과에서 총 200명을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선발한다.

이 학과들은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결정되며 총 3년 과정으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또 1학년에는 전액 국고장학금이 지원되고 2학년부터는 학비의 50%를 취업한 기업에서 지원한다. 2학년부터는 취업한 기업에 출근해 학업과 근무를 병행하며 기업맞춤형 집중교육과 현장실무능력을 키운다. 이 기간에는 취업한 기업과의 근로계약에 따라 보수도 받는다.

■ 입학홈페이지 : admission.gachon.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1577-0067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