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변화 주도하는 맞춤 인재 양성 위해 2개 단과대학 신설
정부·대전시 산업 특성화 전략에 맞춰 바이오제약공학과 개설

한남대 인돈기념관
한남대 인돈기념관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한남대학교(총장 이광섭)는 ‘대전·충청 1등 사립대학’의 타이틀을 65년간 지켜왔다. 1956년 미국인 선교사가 설립한 한남대는 지역사회에 수준 높은 신학문을 전파해왔다. 한남대는 앞으로 100년 ‘창의인재 육성’이라는 미래 비전을 가지고 또 다른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학제 개편은 물론 첨단학과를 신설하고 융합 학문을 강화하면서 대학의 경쟁력을 더욱 높여나가고 있다.

■ ‘융합’을 위한 2개 단과대학 신설 = 전자제품 회사인 ‘다이슨’이 날개 없는 선풍기를 시장에 출시했다. 통상 10만 원대면 선풍기를 구입할 수 있지만 다이슨은 선풍기 날개를 없애고 독특하면서 모던한 디자인을 입혀 80만 원대에 출시하자 소비자들의 반응에 관심이 모아졌다. 일반 선풍기보다 가격이 8배 가량 비쌌지만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소비자들은 디자인에 이끌려 구매를 했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다이슨은 디자이너와 엔지니어 구분이 없는 회사라는 점이다.

이처럼 사회 변화에 민첩한 맞춤형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한남대는 2022학년도에 ‘스마트융합대학’과 ‘아트&디자인테크놀로지대학’ 등 2개의 단과대학을 신설한다.

아트&디자인테크놀로지대학은 융합디자인학과와 회화과·의류학과·미디어영상학과 등이 속한다. 아트&디자인테크놀로지대학은 기존의 조형예술학부를 기반으로 한 예술 관련 학과와 공과대학 소속의 미디어영상전공이 융합했다. 디자인 감각과 디지털 역량을 복합적으로 갖춘 창의인재를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스마트융합대학’은 컴퓨터공학과·산업경영공학과·AI융합학과 등의 공학계열과 이학계열인 수학과, 사회계열의 빅데이터응용학과 등이 포함된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는 기술력 있는 융합인재를 양성할 예정이다.

■ 바이오제약공학과 신설 = 바이오제약공학과는 대전시의 전략산업 분야와 연계해 한남대 대덕밸리캠퍼스의 생명·나노과학대학에 설치된다. 바이오 의약 소재 개발을 비롯한 검증, 독성, 효능분석, 데이터분석, 품질분석 등의 특화 인력을 양성하게 된다.

바이오제약공학과 신설은 정부와 대전시의 산업 특성화 전략과도 방향을 같이 한다. 정부는 지난해 발표한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에서 2030년까지 제약·의료기기 분야에 30만 명의 추가 일자리를 창출하고 세계시장의 점유율 6%, 5대 수출 주력산업 육성 등의 목표를 제시했다. 또한 대전시도 3대 주력산업의 하나로 바이오기능성소재 분야를 선정했다.

바이오제약공학과는 정부와 대전시의 산업 혁신 전략에 발맞춰 관련 기업과 협력해 현장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학생 취업 연계형, 학·석사 연계형 교육과정 운영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남대 전경
한남대 전경

■ 경쟁력 있는 학과 커리큘럼 조정 = 경상대학의 컨벤션호텔경영학과는 ‘호텔항공경영학과’로 명칭이 변경되며 항공 분야가 강화된다. 한남대만의 독특한 국제학부인 ‘린튼글로벌스쿨’은 전공 분야를 세분화해 기존의 ‘글로벌비즈니스전공’에서 ‘글로벌미디어·컬쳐전공’을 분리 신설했다. 글로벌IT경영전공은 경상대학으로 소속을 변경했다.

린튼글로벌스쿨은 100% 영어로 전공 수업을 진행하며 교수 대다수가 외국인이다. 학생들은 영국 캠브리지대학 등에서 계절 학기를 수강할 수 있으며 캠퍼스 아시아 프로그램, 글로벌 지역학 프로그램, 해외 인턴십 등 다양한 국제교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1학년은 전용 기숙사에서 1년간 생활을 해야 한다.

■ 실력을 갖춘 다양한 인기·유망학과 = 한남대는 명품으로 손꼽히는 유망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경찰학과는 2001년 신설 이후 20년 동안 경찰공무원 시험에서 270명의 합격자를 배출해 충청권 경찰양성의 ‘메카’로 손꼽히고 있다. 2020년 한 해 동안 36명(입학정원대비 105%), 2021년 상반기에만 14명이 경찰공무원 시험에 합격했다. 교수진은 미국 등 해외 명문대 출신과 경찰대학 등 실무경험자로 구성돼 있으며 아시안게임 유도 금메달리스트 출신의 무도 전담교수가 있다.

간호학과는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5년(2020~2025년) 인증을 획득했다. 높은 간호사 국시 합격률과 졸업생 전원 취업을 자랑한다. 2018년도부터는 대덕밸리 캠퍼스에서 오정동 캠퍼스로 학과를 이전해 교육하고 있다.

상담심리학과는 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의 심리적 문제와 공동체의 갈등을 해결하고 건강한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상담심리 전문가를 양성한다. 상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한 후 학교, 공공기관, 기업, 경찰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하다. 

신소재공학과는 소재 합성, 물성, 가공, 설계 등 체계적이고 균형 잡힌 교육으로 소재, 부품, 장비 산업을 주도하는 인재를 양성한다. 제2단계 두뇌한국 BK21(생명・정보 혼성형 나노소재 연구)에 선정돼 내실 있는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국내외 저명 대학, 연구 기관과의 교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실습 위주의 교육을 병행하고 있다. 문제해결형 자기주도적 융합 프로젝트, 진로설계를 위한 책임교수제 등 다양한 학생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 2516명 선발… 수능 최저 적용 안 해

은웅 입학홍보처장
은웅 입학홍보처장

은웅 입학홍보처장

한남대는 2022학년도 수시모집에서 55개 모집단위(57개 전공)에 총 2516명(정원외 포함)을 선발한다. 전형 간 복수지원이 가능하고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학생부교과전형은 교과성적 100%만으로 선발하는 일반전형, 지역인재교과우수자전형, 고른기회전형, 특성화고교출신자전형, 농어촌학생전형,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한부모가족지원자전형이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서류종합평가와 면접평가로 선발하는 ‘지역인재전형’ ‘창업인재전형’ ‘다문화가정자녀전형’이 있고 서류종합평가로만 선발하는 ‘한남인재전형(사범대학은 면접평가 실시)’이 있다. 지역인재교과우수자전형과 지역인재전형은 대전·세종·충남·충북지역 고교 졸업(예정)자로서 수험생 본인이 입학부터 졸업까지 해당 지역 고교에 재학(졸업)한 경우에 지원할 수 있다.

서류종합평가는 학생부 교과와 비교과 영역 등을 통해 전공적합성, 학업역량, 인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한남인재전형과 창업인재전형은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모두 반영하며 지역인재전형과 다문화가정자녀전형은 학생부만 평가하므로 자기소개서는 제출할 필요가 없다. 학생부종합전형 면접평가는 학생부 등을 토대로 수험생의 전공적합성과 인성을 검증하는 서류 확인 면접으로 진행한다. 실기·실적위주전형은 체육특기자전형, 디자인특기자전형, 어학인재전형, 실기고사를 실시하는 예‧체능계학과(미술교육과, 융합디자인전공, 회화전공, 스포츠과학과)의 일반전형이 있다.

학생부교과전형은 전 교과 전 과목을 반영하며 모든 학년의 성적을 균등하게 평가한다. 석차등급(1~9)이 있는 과목, 석차등급이 없더라도 표준편차가 제공되는 과목(소인수 과목, 전문교과Ⅱ 등)에 이수 단위 수를 적용해 평가하되 진로선택과목은 원점수를 산술평균해 총점에 가산점(최대 3점)으로 반영한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042-629-8282 
■ 입학 홈페이지 : https://ibsi.hannam.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