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가치창출을 위한 융합 교육 플랫폼 모델 구축’ 사업 추진
국내 사이버대학 중 재학생 수 1위… 전임교원 강의 담당비율도 국내 최고
서비스품질지수 사이버대학부문 7년 연속 1위… 교육품질 우수성 인정

한양사이버대학교 캠퍼스 전경 (사진 = 한양사이버대학교)
한양사이버대학교 캠퍼스 전경 (사진 = 한양사이버대학교)

[한국대학신문 허정윤 기자] 한양사이버대학교(총장 김우승)는 2002년 개교 이래 지금까지 19년 동안 축적된 온라인 교육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최근 수강관리시스템(LMS)을 세계적 표준으로 개편했다. 비대면 교육의 단점인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해 최다 1000명이 동시 접속이 가능한 자체 화상세미나시스템도 갖췄다. 한양사이버대가 새로운 표준을 만들어나가는  동안 국내외 유수 대학은 벤치마킹을 위한 협력체계를 요청하며 온·오프라인 대학 사이에서 하나의 큰 모범사례가 되고 있다.

■ ‘교육의 기본’ 지키는 대학… 학생 중심의 탄탄한 교육 콘텐츠 제공= 한양사이버대는 현재 11개 학부 40개 학과(공유전공 포함)에 2021년 정보공시기준으로 재적학생 1만 7885명에 이른다. 사이버대학 중 학생 수가 가장 많다. 학생들이 한양사이버대를 찾고 인정하는 이유는 학생 중심의 탄탄한 교육에 있다. 한양사이버대는 국내 사이버대학 가운데 학생 수뿐만 아니라 전임 교원 수 역시 1위를 유지하고 있다. 학생들에 대한 책임감 있는 강의와 학생 관리를 위해 우수교원 채용에도 아낌없이 투자 중이다. 전임교원 강의 담당비율도 국내 사이버대학 중 가장 높다.

대학원 역시 국내 온라인대학원 중에서는 가장 많은 학생인 1120명이 석사과정에 재학 중이다. 이는 국내 특수대학원 중에서도 월등하게 많은 숫자로 사이버대학원 중 압도적인 1등을 유지하고 있다.

한양사이버대는 2002년 개교 이후 19년이 지난 현재까지 약 3만 8000명의 동문을 배출했다. 이 중 약 9%에 해당되는 3300명은 대학원에 진학해 학업의 뜻을 이어갔다. 가장 많이 진학한 대학원 순으로 한양대(362명, 10.8%), 한양사이버대(294명, 8.8%), 홍익대(217명, 6.5%) 순이었다. 한양사이버대 관계자는 “한양사이버대 졸업생들이 국내 유수의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현상은 한양사이버대가 원격 대학의 한계를 뛰어넘어 양질의 교육을 이뤄냈다는 방증이다”라고 말했다.

■ 국내 사이버대 중 장학금 지급액 1위… 등록금 부담 최소화 = 한양사이버대는 개교 이래 등록금을 단 한 번도 인상하지 않았다.

오히려 장학금 지급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2020학년도에는 전년대비 29억이 증가한 226억 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이는 학생 중 95%가 장학금 혜택 1인당 평균 약 161만원 상당의 장학금을 받고 있다는 의미다. 한양사이버대는 학생들의 입장에 서서 대학 등록금으로 인한 재정적 부담의 문턱을 낮추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 1만여 명의 휴먼 네트워크가 탄탄한 학교 = 한양사이버대는 2021년 대학정보공시 기준 1만 7885명의 학생이 다니고 있다. 명실상부 사이버대학 중 가장 큰 규모로 연령별로는 20대부터 60대 이상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다니고 있다. 최연소 학생은 16세로 검정고시 합격 후 첫 대학으로 한양사이버대를 선택해 다니고 있는가 하면, 반대로 87세로 가장 많은 연세임에도 학업에 정진하고 있는 학생도 있다.

사이버대는 강의 수강과 시험 응시가 온라인으로 가능하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PC와 스마트폰만 있으면 세계 어느 곳에 있든지 한양사이버대의 학생이 될 수 있다. 실제로 재학생들의 거주지를 살펴본 결과,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중국, 미국, 베트남, 브라질 등 전 세계 곳곳에서 한양사이버대의 교육 콘텐츠를 접하고 있다.

또한, 한양사이버대는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교생활의 노하우는 물론 관련 전공 분야에 대한 노하우까지 공유하도록 하고 있다. 학생들은 한양사이버대라는 ‘공통분모’ 아래에서 탄탄한 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해내고 있다.

■ ‘서비스품질지수 7년 연속 1위’ 대외적으로 인정받는 한양사이버대 = 한양사이버대는 대외적으로도 대학의 본질에 입각해 학생이 만족하는 대학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 4월 ‘2021 대한민국 국가브랜드대상’에서 사이버대학 부문 1위에 11년 연속으로 선정된 것을 비롯해, 6월에는 ‘대한민국교육브랜드대상’에서 16년 연속으로 수상했다. 10월에는 ‘한국대학신문 대학대상’에서 사이버대학에서는 유일하게 교육콘텐츠부문에서 우수 대학으로 선정됐다.

특히, 올 11월에는 한국표준협회에서 매년 발표하는 KS-SQI(한국서비스품질지수) 평가발표에서 사이버대학 부문 7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KS-SQI에서 각 영역별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한양사이버대는 정확성, 전문성, 진정성, 친절성, 적극성, 이용편리성, 외형성, 사회적 가치차원에서 타 사이버대학 대비 월등히 앞선 평가점수를 얻었다.

■ 교육혁신 지원사업 선정, 융합 교육플랫폼 모델 구축 추진 = 한양사이버대는 교육부 지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이 주관하는 ‘2021년 원격대학 교육혁신 지원사업’에 ‘공유가치창출을 위한 융합 교육 플랫폼 모델 구축’ 사업을 제시해 선정됐다. 이 사업은 기존의 교육시스템이 교육생산자와 교육소비자 간 일방향성으로 단순 지식을 전달받는데 그치는 한계를 극복하고자 마련됐다. 교육수요자 역시 본인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교육 공급자가 될 수 있다는 환류성 교육시스템 구축에 목표를 두고 있다.

한양사이버대는 앞으로 개방형 공유가치 교육 플랫폼을 국내 대학 최초로 구축해 각 분야에서 학습자가 크리에이터 산업인재로 육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정책을 펼칠 계획이다. 이로써 2013년 선취업 후진학, 2014년 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특성화사업, 2018년 성인학습자 역량강화 사업, 2020년 창업비즈니스프로세스교육과정 개발 사업에 이어 교육부 특성화 사업 총 5회 선정이라는 성과를 거뒀다.

한양사이버대는 10월 25일부터 2022학년도 전기 석사 신입생 모집을 시작으로, 12월 1일부터 2022년 1월 11일까지 2022학년도 1학기 학부 신·편입생 모집을 진행할 예정이다.

입학처장
황영희 한양사이버대학 입학처장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황영희 입학처장
Q. 입시모집에 대한 소개 부탁드린다.
“한양사이버대 신입학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 또는 동등 학력이 인정되는 사람이라면 연령에 상관없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또한, 전문대학 졸업자나 4년제 대학교 수료 이상, 2년제 대학 졸업자는 2~3학년 편입학 지원도 가능하다. 우리학교는 일반전형 외 산업체위탁전형, 군위탁전형, 북한이탈주민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 등의 다양한 특별전형을 마련해 두고 있다.”

Q. 합격을 위한 방법이 있다면.
“합격률을 높일 수 있는 첫 번째 방법은 바로 나에게 맞는 최적의 전형을 선택하는 것이다. 본교 입학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질의응답을 통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전형을 찾아보면 된다. 각 전형에 해당되는 장학금도 다양하니 이러한 혜택을 놓치지 말자. 합격률을 높일 수 있는 두 번째 방법은 경쟁력 있는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다. 우리학교는 수능 성적 및 내신 성적으로 합격 여부를 판가름 하지 않는다. 다만, 온라인상으로 자기소개 및 향후학업계획(70점)을 작성하고, 간단한 문제를 푸는 방식인 학업수행검사(30점)로 학생을 선발한다. 그 중 합격의 당락을 좌우하는 것이 자기소개서다.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장점과 특기사항을 토대로 소신 있게 작성해야 하며, 이력과 경력은 빠짐없이 작성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개인별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어떻게 이행할 것인가 하는 실행 계획과 향후 진로와 비전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좋다. 자신의 장점을 확실하게 어필하고 더불어 우리 대학을 향한 뜨거운 열정을 보여준다면, 합격의 기쁨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학업수행검사는 학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검사로, 일종의 IQ테스트와 비슷하다. 긴장감을 줄이고 문제유형을 익히기 위해 홈페이지에 게시된 학업수행검사를 미리 풀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Q. 학과 선택 등 한양사이버대학에 대한 궁금증이 많은 학생에게 추천하는 방법은.
“사이버대학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고 학과 선택에 있어서 본인이 생각한 학과에서 어떤 교육과정으로 수업이 진행되는지 미리 확인해 보고 싶다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통한 입시상담을 권유한다. 지난학기 모집부터 운영한 카카오톡 상담은 1:1로 원하는 시간에 질문하고 답변할 수 있어 큰 호응을 얻었다. 카카오톡플러스친구에서 ‘한양사이버대학교’ 검색 후 친구추가 하면 1:1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현재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입학설명회를 비대면으로 계획하고 있다. 온라인 입학설명회는 PC나 모바일로 접속할 수 있도록 줌(ZOOM)을 통해 개최할 계획이다. 참여 시 다양한 입학 관련 정보와 더불어 소정의 이벤트 상품도 지급할 예정이다. 입학설명회의 참석 대상은 본교 지원예정자이거나 입학관심자라면 누구나 가능하다. 또는 직접 본교 입학지원센터를 방문하여 1:1 맞춤 상담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