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요즘에는 첨단 기기에 대부분 ‘스마트’라는 이름을 붙인다.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스마트스토어’ 등은 보통명사처럼 쓰이고 ‘스마트 화분’, ‘스마트 오븐’ 등 각종 생활 용어 앞에도 스마트라는 말을 붙이는 것이 유행이다. 우리 나라는 전통적으로 제조업 강국이다. 수많은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도 똑똑한 제조공장을 뜻하는 ‘스마트팩토리’라는 말로 생산 시스템의 혁신적 변화를 지향하고 있다. 기계와 통신 메커니즘 그리고 컴퓨팅 파워가 상호 연결된 네트워크인 스타트팩토리는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로봇 등과 소비자의 니즈를 분석해 적용한 빅데이터가 결합해 최적화한 자동화 프로세스를 구현한다. 문명이 발전할수록 소비자들의 요구는 점점 더 복잡해지고 다양해지며 그런 점에서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은 짧아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전통적인 제조업은 소비자의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정보통신기술(ICT)을 포함한 서비스업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자연스럽게 스마트팩토리가 등장한 것이다. 제품의 기획부터 설계, 생산, 유통과 판매까지 최소의 비용과 시간으로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첨단 지능형 공장이 필요한 것이다. 

그래서 스마트팩토리는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초고속무선통신 등의 기술로 데이터를 연결·수집·분석하는 첨단의 지능형 공장이며 컴퓨팅과 로봇과 같은 장비를 이용해 생산 과정의 무인화 및 자동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이제 생산 기획과 설계 그리고 공정의 자동화는 개별 기업은 물론이고 국가 경쟁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물론 생산 공정의 자동화로 단순 반복 직무가 많은 기계조작 관련 직종의 취업자 수는 감소하겠지만 조립가공업과 기초소재산업, 전기·전자·기계 산업에 대한 일력 수요는 크게 증가할 것이다. 일부에서는 급격한 혁신이 노동과 인간을 분리해 인간 소외를 유발할 것이라고 걱정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제조업이 인간의 단순 반복에 의한 노동을 기계와 네트워크 시스템에 위임하고 오히려 인간의 본질적 가치인 창의적 사고에 주력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간성 회복이라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영남이공대 스마트팩토리과.
영남이공대 스마트팩토리과.

- 스마트팩토리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요?
“스마트팩토리 구현을 위해서는 자동화시스템 설비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다. 자동화시스템에는 각종 공압장치, 유압장치, 전자센서, 컨트롤러 등이 있는데 이들이 모두 유기적으로 작동해야 한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이들을 제어하는 컴퓨팅 시스템과 함께 기계적 작동 방식에 대한 관심과 탐구 의욕이 필요하다. 관련 교과목은 수학, 정보, 물리 등으로 일정 수준의 학업적 능력과 함께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꾸준히 문제의식을 제기하며 이해의 폭을 넓혀야 한다. 고등학교 수준에서 기계 장치를 갖춘 동아리는 많지 않다는 점에서 컴퓨팅을 통해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기계적 설계 경험을 쌓는 것도 의미있는 활동이 될 수 있다. 또한 진로가 유사한 동료들과 함께 자동화시스템과 관련된 과제를 설정하고 간단하게라도 설계를 하거나 장치를 구현해 볼 필요도 있다.”

- 스마트팩토리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나요?
“기술의 진보가 다양한 직업군을 새롭게 만들어냈다는 역사적 전례에 비춰볼 때 스마트팩토리 역시 유사한 흐름으로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보와 보안, AI, VR, 로봇, 빅데이터 분석·관리, 클라우드와 딥 러닝 등을 활용한 노동은 더욱 강조될 것이 분명하다. 세계적으로 스마트팩토리 시장은 1209억 달러(약 135조 원)였지만 2017년부터 연평균 9.3% 성장해 2022년에는 2054억 달러(약 240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의 스마트 제도 도입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도 국내 시장의 성장을 돕고 있다. 정부도 급변하는 수용에 신속 대응하기 위해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통한 맞춤형 유연 생산 체제 전환이 필수적이라 판단하고 이와 관련된 인재양성에 팔을 걷어 부치고 나섰다.”

- 스마트팩토리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게 되나요?
“교육과정은 스마트팩토리 생산기술, 스마트팩토리 장비설계, 스마트팩토리 장비운전으로 구분할 수 있다.”

- 스마트팩토리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무엇이 있나요?
“전자산업기사, 전사회로설계산업기사,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 전파전자산업기사, 정보통신산업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공업계측제어산업기사, 생산자동화산업기사, 반도체설계산업기사, 무선설비산업기사, 유선설미산업기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스마트팩토리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나요?
“삼성전자, LG전자, SK하이닉스, 포스코, 현대제철, LG화학, 도레이첨단소재, LS니꼬동제련 등 스마트팩토리기술 적용 대기업 및 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전지(배터리), 스마트팩토리장비 전문기업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스마트팩토리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어느 곳이 있나요?
“스마트팩토리 관련 학과는 동주대, 대림대, 영남이공대, 우송정보대 등에 설치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