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혁신을 위한 학제 개편, 미래 수요와 환경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선도적 변화
학업에 정진할 수 있도록 각종 장학혜택 제공… 실질적 학습의욕 고취시켜
교우들과 소통하며 유대감 형성할 수 있는 폭넓은 참여 프로그램 운영

(사진 = 경희사이버대)
(사진 = 경희사이버대)

[한국대학신문 허정윤 기자]  경희사이버대학교(총장 변창구)는 ‘문화세계창조를 위한 유능한 지도자 양성’을 교육 목표로 2001년에 경희학원이 설립해 올해로 개교 20주년을 맞이한 최초의 사이버대학이다. ‘대학다운 미래대학’을 표방하며 평생교육과 재교육, 직업교육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교육부 원격대학 종합평가에서 국내 최초 3회 연속(2007년, 2013년, 2020년) 최우수(A등급) 대학에 선정됐다. 또한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K-BPI) 사이버대학 부문에서 2016년부터 2021년까지 6년 동안 연속 선정되며 미래 교육을 이끄는 선두주자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한국어문화학부, 자산관리학부 신설·개편 = 경희사이버대는 미래 수요와 환경 변화에 맞춰 한국어문화학부를 신설하고 자산관리학부를 개편해서 출범시킨다.

한국어문화학부는 글로벌 환경, 다문화 시대에 필요한 국내외 현장의 요구에 부합되는 우수한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국어교육전공과 이민·다문화전공으로 세분화했다. 한국어교육전공은 한국어, 한국 문화 교육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사이버대학 최초로 설립된 한국어문화학과의 교육 철학을 이어가며 국어기본법에서 정한 한국어 교원 자격 요건에 맞춤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세종학당, 한국문화원,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에서 한국어 교사로 활동할 수 있다.

외국 국적의 국내 유입자가 증가함에 따라 지역의 다문화 이주민 센터 및 다문화 활동가로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이민·다문화전공도 개설한다. 다문화사회전문가 취득을 위한 교과과정을 바탕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다문화 시대에 필요한 우수한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한다. 또한 국제협력 시대를 맞아 ODA 일반 자격증을 갖추어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고민을 풀어갈 수 있는 ODA 전문가도 양성할 계획이다.

이번에 모집단위 명칭이 바뀐 자산관리학부는 금융전공과 부동산전공으로 운영한다. 금융전공은 은행, 증권, 보험, 세무 등 방대한 금융 및 경제 분야의 첨단 이론과 실무적 지식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부동산전공은 부동산 개발 및 현장관리 위험 대비를 교육함으로써 재무·기술적 분야의 위기 대응 능력을 향상시켜 경쟁력 있는 전문가를 육성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관련 자격증은 한국재무설계사(AFPK), 국제공인재무설계사(CFP), 금융투자분석사(CRA), 주택관리사, 공인중개사 등이 있다. 경희사이버대는 “제2의 취업을 위한 전폭적인 지원을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다양한 복지 혜택으로 학생의 경제적 부담 최소화 = 경희사이버대는 학생들의 학습의지를 고취시키고 학업에 의지가 있는 학생들의 경제적인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폭넓은 장학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약 85%의 학생이 장학 혜택을 받고 있다.

전업주부, 직장인, 여성가장, 농어민, 문화예술특기자, 외국어최우수자, 교사 추천, 군경소방가족장학, 보훈장학, 장애인장학, 교직원, 산업체위탁장학, 산업체장학, 대학교류장학, 인재육성장학, 관학협약장학, 군위탁장학, 경희가족장학 등 약 40여개의 교내·외 장학금이 있으며 장학금별 조건 충족 시 입학금 면제나 수업료 감면 혜택 등이 주어진다.

또한 경희사이버대 재학생들은 경희학원과 연계한 경희가족혜택도 누릴 수 있어 졸업 후 경희대·경희사이버대 대학원 진학 시 동문장학을 누릴 수 있으며 경희의료원·강동경희대병원을 이용할 때 의료비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더불어 경희사이버대는 국내 유수 대기업·공기업 등과 탄탄한 산·관·학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어 협약이 체결된 사업체에 재직 중이라면 전형료, 입학금, 수업료 등에서 다양한 장학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삼성전자, 신세계, 롯데, LG 디스플레이 등 총 625개(2021년 11월 기준) 기관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 장학혜택과 더불어 기관별 맞춤형 교육과정 공동 개발·운영을 통해 학생들을 위한 취업지원과 인력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멘토링 프로그램·동아리 등 학생 참여 온·오프라인 프로그램 운영 = 경희사이버대는 신입생을 대상으로 학교생활 및 학업에서 풍부한 경험을 가진 멘토가 멘티의 학교생활 적응과 학업 향상을 위해 조언과 상담을 나누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매 학기 재학생 멘토와 신·편입생 멘티를 모집하고 선발하는 과정을 통해 팀을 구성한다. 그 후, 한 학기 동안 온·오프라인 모임을 진행한다. 학생들은 멘토링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멘토와 멘티가 공통된 목표와 이야기를 나누며 상호 존중과 유대감을 형성하고, 학교생활과 학업의 유익을 얻을 수 있다. 또한 학사 정보 공유, 학습 노하우 전수, 인적 네트워크 형성 및 온라인 교류 및 소통 등 직·간접적으로 다양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 

이외에도 오프라인 학생 참여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운영된다. 예비 신·편입생 오리엔테이션과 영어캠프를 비롯해 체육대회, 축제, 연합MT, 봉사활동, 동아리, 스터디 활동 등이 있으며 각 학과에서도 특성화 프로그램 및 공모전, 초청 특강, 학술문화제 등 관련 행사들을 다채롭게 운영해 학생들의 소속감을 고취시키며 캠퍼스 낭만을 누릴 수 있도록 제공한다.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안성식 경희사이버대 입학·학생처장

안성식 입학·학생처장
안성식 입학·학생처장

경희사이버대는 2022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1차 모집을 7개 학부·스쿨, 37개 학과(전공)에서 오는 12월 1일 수요일부터 2022년 1월 11일 화요일까지 진행한다.

안성식 입학·학생 처장은 “인류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전환의 시대, 우리는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희망찬 내일을 향해 정진하려는 분들의 힘찬 노크소리를 듣길 원한다”며 “ 우리는 어둠 속을 걸어본 자만이 빛의 영광을 누릴 수 있고, 밤의 시간을 이겨낸 자만이 눈부신 그날을 맞이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새 빛의 창조자’가 되어 위기의 현실 속에서도 희망과 기회의 지평을 넓히길 열망하는 분들과 함께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전형은 수능이나 내신 성적에 관계없이 자기소개(80%)와 인성검사(20%)로 선발한다. 자기소개서에서는 지원자의 장점, 경험과 경력, 지원동기를 중점적으로 평가하며 인성검사는 객관식 50문항으로 이뤄진 표준인성검사를 실시한다.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전문대학 졸업자 및 4년제 대학 2학기 이상 수료 및 35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는 2학년 편입학으로, 4년제 대학 4학기 이상 수료 및 70학점 이상을 이수한 자는 3학년 편입학으로도 지원이 가능하다. 졸업 시 이들에게는 오프라인 대학과 동일한 4년제 정규 학사학위가 수여된다.

모집 학과(전공)는 △IT·디자인융합학부(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AI사이버보안전공, ICT융합콘텐츠전공, 산업디자인전공, 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미래인간과학스쿨(재난방재과학전공, 공공안전관리전공) △보건의료관리학과 △한방건강관리학과 △후마니타스학과 △NGO사회혁신학과 △미디어문예창작학과 △사회복지학부(사회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 아동·보육전공, 청소년·가족전공) △상담심리학과 △일본학과 △중국학과 △미국문화영어학과 △한국어문화학부(한국어교육전공, 이민·다문화전공) △한국어학과 △스포츠경영학과 △실용음악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미디어영상홍보학과 △마케팅·리더십경영학부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전공, 뷰티·패션산업마케팅전공) △글로벌경영학과 △세무회계학과 △자산관리학부(금융전공, 부동산전공) △호텔·레스토랑경영학과 △관광레저항공경영학부(관광레저경영전공, 항공·공항서비스경영전공) △외식조리경영학과 등이다.

원서접수는 경희사이버대학교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PC 및 모바일로 접속해 입학원서작성, 전형자료 작성 등의 절차를 거쳐 지원하면 된다. 기타 입학 관련 문의는 경희사이버대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나 상담전화를 통해 가능하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