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교수 비율 20%↑…한국 캠퍼스에서 만나는 글로벌 환경
미디어 제작, 블록체인, VR‧AR 등 4차 산업혁명 신기술 배울 수 있는 전공 마련
차세대 미디어 배우고 실습할 수 있는 전용 공간까지

성결대는 외국인 전임교수 확보율을 높이고 학생들을 위한 교환학생 프로그램 등 글로벌 경험의 기회를 넓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성결대는 외국인 전임교수 확보율을 높이고 학생들을 위한 교환학생 프로그램 등 글로벌 경험의 기회를 넓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성결대학교(총장 김상식)는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드론 및 차세대미디어(1인 미디어, 가상(증강)현실), 바이오산업, 블록체인 산업, 유통물류 산업 분야에 필요한 맞춤형 우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전공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면에서는 전국에서 손꼽히는 외국인 전임교수 확보율과 다양한 외국어 교육 프로그램 등으로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특징이자 자랑이다. 학과별 진로취업업무 전담교수제, 직무맞춤 프로그램, 거기에 탄력적인 학사제도(전과, 복수전공) 등을 통해 재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성결대는 고용노동부·경기도·안양시와 연계한 대학일자리센터를 운영해 안양지역 청년일자리정책의 거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센터에 소속돼 있는 전문컨설턴트에게서 언제든지 맞춤형 진로지도 상담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맞춤형 진로지도 프로그램, 취·창업 지원 프로그램, 해외취업 프로그램, 인문계 융합 프로그램, 여대생 취업역량 프로그램 등 취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서울에 매우 근접한 지역에 위치해 있어 서울, 인천을 비롯한 경기도 모든 지역에서 접근하기가 편리하다는 특징도 있다. 지원자의 95% 이상이 서울, 인천, 경기 지역의 학생이라는 점도 이 부분을 잘 뒷받침 해주는 통계다.

■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제화 프로그램 운영 = 성결대는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대학의 전체 전임교수 중 외국인 교수의 비율이 20% 이상 차지하고 있고, 재학생들이 교내에서도 세계의 문화와 언어에 친숙해지도록 하는 복합 문화 공간 ‘글로벌라운지(Global Lounge)’를 운영하고 있다.

국제교류과는 ‘교환학생 프로그램’, ‘SIA(Sungkyul International Academy) 해외캠퍼스 프로그램’, ‘SIA 단기연수 프로그램’ 등을 만들어 세계 속의 성결인으로 도약할 수 있는 다양한 국제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성결대 학술정보관. 성결대는 성장하고 있는 드론 및 차세대미디어(1인 미디어, 가상(증강)현실), 바이오 산업, 블록체인 산업, 유통물류 산업 분야에 필요한 맞춤형 우수 인재를 양성하고자 △무인항공기전공 △차세대미디어제작전공 △바이오헬스케어시스템전공 △블록체인핀테크전공 △스마트SCM전공 등 5개의 융합전공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성결대 학술정보관. 성결대는 성장하고 있는 드론 및 차세대미디어(1인 미디어, 가상(증강)현실), 바이오 산업, 블록체인 산업, 유통물류 산업 분야에 필요한 맞춤형 우수 인재를 양성하고자 △무인항공기전공 △차세대미디어제작전공 △바이오헬스케어시스템전공 △블록체인핀테크전공 △스마트SCM전공 등 5개의 융합전공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 융합전공 개설로 산업 맞춤형 인재 양성 기반 마련 = 성결대는 모집단위 주 전공 분야와 상관없이 융합전공을 신청할 수 있다. 모든 교육 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관련 전공 학위를 받을 수 있다.

성결대는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드론 및 차세대미디어(1인 미디어, 가상(증강)현실), 바이오 산업, 블록체인 산업, 유통물류 산업 분야에 필요한 맞춤형 우수 인재를 양성하고자 △무인항공기전공 △차세대미디어제작전공 △바이오헬스케어시스템전공 △블록체인핀테크전공 △스마트SCM전공 등 5개의 융합전공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성결대는 향후에도 사회 수요 맞춤형 융합전공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무인인항공기전공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 되는 무인항공기 분야를 선도할 창의융합형 전문 인력 양성과 파생산업에 맞는 인재를 양성한다. 무인항공기 조정, 항공 촬영, 무인항공기 시스템 개발과 정비에 이르는 제반기술을 배우게 된다.

차세대미디어제작전공은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로서 실제 창업까지 추구하는 ‘1인미디어창업’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또한 가상·증강현실 기반 차세대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는 ‘VR/AR콘텐츠제작’ 교육과정을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 새로운 미디어 환결에 부합하는 차세대 영상미디어 제작 전문가를 양성한다.

바이오헬스케어시스템전공은 바이오신소재개발, 바이오소재 유전체의학과, 바이오식품 및 바이오화장품산업 및 마케팅실무, 바이오/의약품소재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실무 등 바이오소재과학을 바탕으로 하는 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을 갖추고 있다.

블록체인핀테크전공은 국내 최초로 학부 레벨에서 개설된 전공이다. 산업체 블록체인 핀테크 프로젝트 기반의 실무중심교육(PBL)과 군내외 유수 블록체인 기업과의 협업을 실시한다.

스마트SCM전공은 빅데이터와 AI 기술 기반의 경영과 기술의 융합적 실무 능력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교육과정을 갖추고 있다. 글로벌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차세대 글로벌 공급망 운영 책임자를 양성한다.

■ 차세대 미디어 전문 인력 양성 교육, XR센터 = XR센터는 차세대미디어, XR(Extended Reality)분야의 전문 인력을 선도적으로 양성하고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VR(가상현실), MR(복합현실), AR(증강현실) 관련 차세대 미디어, XR관련 기초교육, 전문 교육 및 특성화된 교육체험 프로그램 진행이 가능한 최적의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또한 미디어 제작 프로그램 및 사운드에 대한 교과, 비교과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며 실무역량강화에 힘쓰고 있다.

■ 취·창업 지원하는 대학일자리센터 = 성결대 대학일자리센터는 대학 내 분산된 취·창업 지원기능을 공간적·기능적으로 연계해 학업에 바쁜 학생들에게 캠퍼스 안에서 취·창업 정보를 제공한다. 대학일자리센터 사업은 취·창업 역량이 우수한 대학을 지역사회 및 지자체와 연계해 청년들에게 특화된 맞춤형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재학생과 졸업생, 타대학교 학생, 인근 지역 청년 누구나 지역고용센터를 직접 방문하는 번거로움 없이 진로 및 취업상담, 취업정보를 안내받는 원스톱 청년 고용서비스를 제공한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학생부 반영 폐지…계열 간 교차지원을 전면 허용”

성결대는 2022학년도 정시모집에서 263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2022학년도 정시모집에서는 학생부 성적 반영을 폐지했다. 체육교육과 모집군은 ‘가’군에서 ‘나’군으로 변경됐다. 체육교육과, 음악학부, 공연음악예술학부를 제외한 모든 학부(과)를 ‘가’군에서 모집하고 체육교육과는 ‘나’군, 음악학부 및 공연음악예술학부는 ‘다’군에서 모집한다. 정시의 대표적인 전형은 수능 100% 반영하는 일반전형으로서 195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그밖에 목회자추천자전형, 체육교육 일반전형, 음악 실기우수자전형, 연극영화 실기우수자전형, 실용음악 실기우수자전형 등에서 총 68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정원외 농어촌학생전형, 특성화고교 졸업자전형, 기회균형선발전형은 수시모집 미충원 인원이 발생할 경우 선발한다.

수능 반영영역은 모든 모집단위에서 국어‧수학‧영어 중 최고점 2과목(70%), 탐구 1과목(30%)로 총 3개 영역이다. 수능 점수 활용지표는 국어‧수학‧탐구영역은 백분위, 영어는 절대평가 기준의 등급을 사용한다. 영어영역은 △1등급 100점 △2등급 90점 △3등급 80점 등으로 등급별 환산점수를 부여해 반영한다. 한국사는 5등급까지 100점(만점)을 가산점으로 부여하며 이후 한 등급이 낮아질 때마다 2점씩 차감된다.

성결대는 정시모집에서 계열 간 교차지원을 전면 허용하고 있다. 모든 학부(과)에서 동일한 기준으로 수능을 평가해 교차지원 시 발생하는 수능 성적상의 불이익을 완전히 제거했다. 또한 수능 반영영역에서 국어‧수학‧영어 영역 중 최고점 2과목을 선택 반영해 수험생의 적성과 진로에 맞는 학과(전공)을 선택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성결대의 정시 원서접수는 2021년 12월 30일부터 2022년 1월 3일까지다.

임병우 성결대 입학교류쳐장
임병우 성결대 입학교류쳐장

[인터뷰] 임병우 입학교류처장 “등급의 높낮이에 관계없이 모두 지원할 수 있도록 기회 제공”

-2022학년도 정시모집의 특징은.
“모집인원이 가장 많은 일반전형의 경우 수능을 100% 반영한다. 수능 반영 영역은 모든 모집단위에서 국어‧수학‧영어 중 최고점 2과목(70%), 탐구 1과목(30%)로 총 3개 영역이다. 수능 점수활용지표는 국어‧수학‧탐구영역은 백분위, 영어는 절대평가 기준의 등급을 사용한다. 영어영역은 △1등급 100점 △2등급 90점 △3등급 80점 등으로 등급별 환산점수를 부여해 반영한다. 한국사는 5등급까지 100점(만점)을 가산점으로 부여하며 이후 한 등급이 낮아질 때마다 2점씩 차감된다.”

-합격을 위한 조언을 해준다면.
“성결대 정시모집은 수능 주요 영역 선택 반영 가능, 계열 간 교차지원 전면 허용으로 요약할 수 있다. 수능 영어 영역은 등급별 환산점수를 적용하기 때문에 등급 간 점수 차이를 확인하기 바란다.”

-신입생이 누릴 수 있는 장학혜택은.
“학생이 노력하는 만큼의 대가를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성적장학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고, 어학이나 실기 등에 능력이 있는 학생들에게도 별도의 장학금을 지급한다. 그 외에도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이나 봉사활동을 열심히 한 학생에게 지급하는 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성결대에 지원하는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는.
“성결대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을 잘 가르쳐 실력 있는 인재로 성장시키기 위해 선진화된 교육 및 학사제도를 운영하고, 재학생들이 졸업 후 성결대 졸업생이라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성결대의 입시는 등급의 높낮이에 관계없이 모두 지원할 수 있도록 누구에게나 문이 열려있다. 도전 의식을 가지고 성결대에 지원하는 학생들이라면 누구든지 환영한다. 성결대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기를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