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신입생 유치 위해 39개 학과 중 36개 학과 입학 등록금 파격 혜택
메타버스 강의 도입, 포스트 코로나 뉴 챌린지 선언 등 교육 혁신 주목
졸업생 1천명 이상 광주전남 일반대학 중 취업률 1위, 취업 질적 수준 우수

동신대는 최근 정부 재정지원 사업을 석권하며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동신대는 최근 정부 재정지원 사업을 석권하며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취업에 강한 대학’ 동신대학교(총장 최일)가 정부로부터 인정받은 우수한 교육 여건을 가지고 2022학년도 신입생 모집에 나선다. 파격적이고 다양한 장학 혜택을 통해 ‘반값 등록금’을 현실화하며 학생 부담을 최대한 낮췄다. 정부 재정지원 사업을 통해 확보한 예산으로 메타버스 강의를 도입하는 등 교육 투자에도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그 노력은 우수한 취업률이라는 결과로 나타났다.

■ 39개 중 36개 학과‧학부 입학등록금 ‘0원’ 파격 장학금 = 동신대는 우수 인재들이 등록금 걱정 없이 대학에 입학해 자신의 꿈을 향해 매진할 수 있도록 정시 모집 일반학과(한의학과,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를 제외한 전 학과) 최초합격자 모두에게 입학 등록금 전액을 우수 인재 장학금으로 지급할 방침이다. 전체 39개 중 36개 학과‧학부의 최초합격자들은 입학 시 첫 학기 등록금이 말 그대로 ‘0원’이다.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최초 합격자들에게는 입학 장학금 100만원을 지급한다. 정시 모집 일반학과 충원 합격자에게도 100만원의 입학 장학금을 제공한다.

우수 인재 확보를 위한 일반학과 수능 우수 장학금과 학생부 우수 장학금도 마련했다. 수능 국어·수학·영어·탐구(2과목 평균) 4개 영역의 평균 등급 3.75 이내 학생에게는 4년간(8학기) 등록금 전액을 감면한다. △4.25등급 이내 4학기 등록금 전액 △4.50등급 이내 입학 등록금 전액 △5.00등급 이내 입학 등록금 50%를 장학금으로 준다.

학생부 우수 장학금은 △1.00등급 2학기 등록금 전액 △2.00등급 이내 입학 등록금 전액 △3.00등급 이내 입학 등록금 50% 감면 혜택을 준다.

의료보건 계열의 경우 간호학과는 수능 평균 4.00등급, 물리치료학과는 4.75등급까지 장학금을 주며 단과대학 수석에게는 1년간 등록금 전액을 지급한다.

■ 등록금 대비 장학금 60.4% ‘반값 등록금 실현’ = 동신대의 2021 대학알리미 정보 공시 기준 재학생 1인당 장학금은 402만원, 연 평균 등록금은 665만원으로 등록금 대비 장학금 비율이 60.4%에 달한다. 사실상 반값 등록금을 실현하고 있다.

이는 2009학년도부터 2021학년도까지 최근 13년 중 무려 12년 동안 등록금을 인하하거나 동결하며 학부모들의 교육비 부담을 낮춰왔기 때문이다. 재학생들의 장학 혜택을 늘려온 것도 이유 중 하나다.

실제 동신대는 재학생 장학금도 풍성하다. 재학생 1인당 연 평균 장학금 금액뿐만 아니라, 장학 혜택을 받는 재학생 숫자도 전체 재학생 수를 웃돌 정도로 많다. 지난해 전체 재학생 6,065명(1·2 학기 평균) 중 1,535명(25.3%)이 1년 전액 장학금을, 2,220명(36.6%)이 한 학기 전액 장학금을 받았다. 한 번이라도 장학금을 받은 학생은 6,339명(휴학생 포함)에 달해 평균 재학생 수를 넘었다.

올해 1학기 장학금 수혜자는 10월 7일 기준 5193명으로, 전체 재학생 6138명 (정보공시 기준) 중 84.5%가 장학금 혜택을 받은 것이다. 특히 1학기 전액장학금은 2242명으로 정원의 36.5%에 달했다.

■ 재정지원사업 석권, 메타버스 강의 등 교육 혁신 = 동신대는 8개의 정부 재정 지원 사업, 5개의 전남도 산학협력 취업패키지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동신대는 사업을 통해 지원받은 정부 재정을 고스란히 교육 시설과 학생 교육,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교육 혁신에 투자함으로써 학교와 학과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동신대가 이들 사업을 통해 지원받은 올해 예산은 140억 원을 넘는다. 학혁신지원사업의 경우 올해 기본 지원금과 인센티브까지 더해 최종 51억 원을 받게 됐다. 또한 지자체-대학 협력기반지역혁신사업 30억 원,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12억 원, 메이커스페이스 구축·운영사업 8억 원, 대학일자리센터사업 6억 원, IPP형 일학습병행지원사업 4억 6000만여 원, 창의융합형 공학인재 양성지원사업 2억 9700만여 원을 지원받는다.

13개 학과가 참여하는 전남도 산학협력 취업패키지사업도 수행하고 있다. △미래형 에너지산업 인력양성 사업단(건축공학과·전기공학과·정보통신공학과·토목환경공학과) △전남형 글로컬관광 전문인력 양성사업단(관광경영학과·중국어학과·관광일본어학과·컴퓨터공학과) △건강복지 사회서비스인력 양성사업단(사회복지학과·운동처방학과) △천연물 바이오 식·의약 전문인력 양성사업단(한약재산업학과·제약공학과·식품영양학과)이 총 10억 3750만 원을 전남도로부터 지원받는다.

이 같은 정부, 지자체 재정지원 사업을 통해 동신대 학생들은 장학금을 받으며 기업체에서 전공과 관련된 현장 맞춤형 실무교육으로 취업 경쟁력을 키우고 졸업과 동시에 해당 기업에 취업하는 혜택을 받고 있다.

특히 광주·전남 대학 최초 초고속 와이파이6 도입, 전국 대학 최초 뉴 챌린지 선언을 통한 하이브리드형 스마트 캠퍼스 구축, 4차 산업혁명 맞춤형 교육 과정 개편, 미래 산업 수요를 반영한 학과 개편 등을 진행했다.

또한 전국 대학 최초 메타버스 강의를도입했다. 이처럼 동신대는 교육 혁신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 선도 대학으로서의 저력을 보여주고 있다.

동신대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수업이 지속‧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들의 안전을 확보하면서 수업 흥미를 유발하고 적극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메타버스 강의를 도입했다. 2021학년도 2학기부터 △토목환경공학과의 ‘수리학Ⅱ’, ‘토질역학 및 실험Ⅰ’ △조경학과의 ‘조경의 이해2’ △전기공학과의 ‘신재생에너지공학’ △방사선학과의 ‘방사선치료학’ 5개 전공과 △배드민턴 이론과 실제 △독서와 토론(역사) 2개 교양 교과목에 메타버스 플랫폼 ‘인게이지’(ENGAGE)를 활용한 수업을 도입했다.

학생들은 메타버스 플랫폼에 접속해 자신의 이름으로 아바타를 생성‧선택한 뒤 수강 신청한 과목의 메타버스 강의실에 들어가 수업을 듣는다. 학생들은 아바타의 손을 들어 교수에게 질문을 할 수 있고 교수도 자신의 아바타를 통해 질문에 답하거나 학생들에게 질문한다. 기존의 온라인 강의가 한 방향으로 진행된 것에 비해 메타버스 플랫폼으로는 학생과 교수가 서로 소통하며 교육할 수 있다.

메타버스 플랫폼에서도 야외 수업과 발표 수업은 물론 VR 고글형 디스플레이(HMD) 기기를 활용해 실험, 실습도 진행할 수 있다. 학생들은 본인의 시점에서 360도로 강의실 전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같은 공간에 들어온 친구나 선후배들의 아바타를 만나 가상현실 속에서 친목 활동도 할 수 있다. 올해 2학기 동안 7개 교과목을 시범 운영한 뒤 학생과 교수들의 의견을 수렴해 내년 1학기에는 메타버스 강의실을 확대‧운영할 계획이다.

■ 광주‧전남 일반대학(졸업생 1천명 이상) 중 취업률 1위 = 동신대는 취업 성과의 양적‧질적 수준도 뛰어나다.

동신대는 최근 3년 연속 광주‧전남(졸업생 1천명 이상 일반대학) 취업률 1위를, 11년 가운데 9년 동안 취업률 1위를 차지하는 압도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최근 2년 동안 혁신도시 공기업 정규직으로 26명이 취업했으며, 공무원과 교사 150여 명을 배출했다.

또한 전남지역 대학 중 유일하게 최근 3년 연속으로 지역인재 7급 수습공무원을 배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보건의료계열 국가시험 합격률도 고공행진을 이어가며 최근 2년간 815명의 합격자를 배출했다. 특히 전국 평균을 훌쩍 뛰어넘는 합격률을 기록하며 국시에 강한 대학의 면모를 과시하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정시 가‧다군 모집 실시…가군 수능 100%, 다군 수능 80%

동신대는 12월 30일부터 2022년 1월 3일 오후 6시까지 2022학년도 정시 모집 가군, 다군 원서 접수를 진행한다. 가군에서는 한의예과 20명, 간호학과 5명을 선발한다. 가군은 수능 성적 100%로 선발한다. 다군의 경우 학과별로 수시 미충원 인원을 모집하며 수능 성적 80%와 학생부 성적 20%를 적용한다.

수능 성적 반영 비율은 국어 25%, 수학 25%, 영어 20%, 탐구 영역(상위 1과목) 20%, 한국사 10%다. 수학 선택 과목 중 미적분 또는 기하 응시 수험생은 백분위 취득 점수에 5% 가산점을 준다.

모집 전형 간 최대 2회 지원이 가능하지만 동일전형 내 복수 지원은 할 수 없다. 문·이과, 예·체능 구분 없이 교차 지원이 가능하며 합격자는 2022년 1월 19일 이전 발표할 예정이다.

최일 동신대 총장
최일 동신대 총장

[인사말] 최일 총장 “혁신적 교육으로 학생 성공시대 열 것”

“대학혁신지원사업 성과 평가 2년 연속 최우수 A등급 획득으로 교육 중심 대학, 잘 가르치는 대학의 명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광주와 전남지역 대학 중 1차는 물론 2차 성과평과에서 A등급을 받은 대학은 오직 동신대와 전남대뿐이다.

지역을 대표하는 사립대로서의 책임감을 갖고 교육 혁신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겠다. 또한 지역 사회 및 기업과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여러 국가 재정 지원 사업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장학 혜택과 질 좋은 교육을 받으며 자신이 원하는 곳에 취업을 할 수 있다. 학생들의 취업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혁신적인 교육으로 학생 성공시대를 열겠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