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우리 조상들은 먹고 사는 문제와 관련해 꼭 필요한 것으로 ‘의식주(衣食住)’를 얘기하는데 그렇다면 왜 옷을 의미하는 ‘의(衣)’를 맨 앞에다 놓고 불렀을까? 사실 입는 것은 먹는 것, 자는 것 보다 덜 중요할 것 같은데 맨 앞에 세워 부른 이유는 옷은 사람 간의 의사소통을 돕고 세상의 질서를 만들어 가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사실 음식이나 집도 따지고 보면 개인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옷과 다르지 않다고 볼 수 있지만 옷은 그 자체만으로 삶의 본질과 맞닿아 있어 음식이나 집보다는 우선할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을 갖게 한다. 우리가 입는 옷은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는데 그 뿌리는 한복에 있다고 볼 수 있다. 한복은 한국인의 체형을 깊이 고려한 복장으로 우리 민족의 문화이자 정체성을 상징한다. 

넷플릭스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킹덤’은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다양한 의복을 선보여 세계인의 눈을 사로잡았다. 세계적인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뮤직비디오에서 입은 한복 도포는 한정판으로 출시돼 완판을 기록했다. 걸그룹 블랙핑크도 신곡 ‘하우 유 라이크 댓’에서 한복을 입었는데 이들의 무대가 공개되자마자 유튜브 조회 수가 4억뷰를 넘길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고 한다. 최근 한복을 자기 것이라고 하는 중국의 말도 안되는 주장이 소개되며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다. 젊은층을 중심으로 SNS를 통해 이를 성토하는 글이 넘쳤고 우리 고유의 한복에 대한 관심도 부쩍 늘었다고 한다. MZ세대에게는 고궁과 한옥마을 같은 유적지에서 개성에 맞는 한복을 입고 사진을 촬영해 SNS에 올리는 것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고 있다. 

정부에서도 내년부터 전국의 중고등학교 25개교에 한복 교복 입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한복 사랑은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외국인들이 한국에 들어와서 체험하고 싶은 문화 중 가장 인기있는 아이템은 바로 한복을 입어보는 것이라고 한다. 이제 한복은 한류에 힘입어 우리 고유의 복식문화를 넘어 세계인에게 사랑받는 의복으로 거듭나고 있다. 한국 전통 의복이 현대 의상과 조화를 통해 시대적 콘텐츠를 담아 신세대들에게 뜨거운 호응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전통 한복을 데일리 패션으로 편하게 입을 수 있는 연출법에 대한 전문가의 수요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배화여대 한복문화콘텐츠과.
배화여대 한복문화콘텐츠과.

- 한복문화콘텐츠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요?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문화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라고 할 수 있다. 조상 대대로 내려온 전통 한복의 역사를 지키고 한복을 일상 패션으로 입을 수 있는 미적 감각과 함께 미래 유산으로 남겨 줄 수 있는 책임감이 필요하다. 또한 한복에는 우리 민족만의 체형에 맞춘 디자인과 함께 음양오행의 전통 사상에서 비롯된 화려한 색감을 담고 있어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교과목 가운데 국어나 사회 과목의 전통문화와 관련된 단원에 대한 이해와 소통이 필요하고 동아리활동은 미술 분야 가운데 디자인과 관련된 모임에 소속돼 한복과 관련된 주제를 정해놓고 탐구활동을 진행하면서 공감의 폭을 넓혀야 한다.”

- 한복문화콘텐츠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나요?
“옷차림은 시대에 따라 진화하고 한복 역시 그와같은 과정을 거쳐왔다. 한류의 영향으로 한복이 세계인의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전통을 계승하면서 시대적 트렌드에 맞는 변화가 절실한 시점이다. 옷은 전 지구적 산업 가운데 엄청난 규모의 돈이 오가는 대표적 상품이다. 특색이 없는 그저 그런 옷은 이제 소비자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 한류의 영향으로 우리 고유의 한복이 세계 패션시장에서 주목받는 상품으로 등장하고 있다. 한복의 아름다움과 양복의 장점을 살리는 융합적 디자인이 세계인들의 지갑을 열게 하고 있다. 품격이 있으면서도 아름답고 일상에서도 편하게 입을 수 있는 한복이 진정한 한류의 새로운 콘텐츠로 떠오르고 있다.”

- 한복문화콘텐츠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게 되나요?
“교육과정은 크게 한복 디자인과 구성, 문화상품 디자인과 제작, 패턴 제작, 3D프린팅 상품 디자인과 제작, 문화콘텐츠 교육 등 직무역량을 기준으로 구성돼 있다. 학생들은 전공 수업을 받으며 동시에 한복기능사 과정평가형 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2년간 한복기능사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능력 단위에 관련된 교육을 이수하고 외부 평가까지 마치게 되면 한복기능사 자격을 취득하게 된다. 주요 과목으로는 패선한복디자인, 소재기획과 표현, 전통장신구디자인, 패턴메이킹, 여성한복디자인, 남성한복디자인, 꾸뛰르드레스구성, 컴퓨터 패턴 메이킹, 염색표현기법, 테일러링테크닉, 한국복식문화사, 전통예복디자인, 캡스톤디자인, 융합캡스톤디자인 등의 과목을 배우게 된다.”

- 한복문화콘텐츠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무엇이 있나요?
“한복기능사, ACA(adobe certified associat), 염색기능사, 꾸띄르디자이너, 한복산업기사, 문화예술교육사, 컬러리스트, 웨딩코디네이터, 규방공예가, 소잉디자이너 등을 취득할 수 있다.”

- 한복문화콘텐츠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나요?
“한복디자이너, 신한복디자이너, K-goods 디자이너, 오뜨꾸띄르디자이너, 인형옷디자이너, 패션소품디자이너, 학예사, 문화예술교육사, 방송의상직, 미술관전시홍보직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한복문화콘텐츠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어느 곳이 있나요?
“패션디자인과에서 전통의상을 부분적으로 가르치는 대학은 많이 있지만 한복과 관련된 문화콘텐츠만을 집중적으로 지도하는 대학은 배화여대가 유일하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