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도 같은 견해 밝혀

14일 국회에서 열린 ‘새로운 고등교육 패러다임과 윤석열 정부의 역할’ 토론회에 참석한 이준석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하지은 기자)
14일 국회에서 열린 ‘새로운 고등교육 패러다임과 윤석열 정부의 역할’ 토론회에 참석한 이준석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허지은 기자)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새 정부에서 ‘지역소멸 타개’를 이유로 한 의대 설치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지역소멸 대안으로 의대 설치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면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도 같은 견해를 갖고 있다고 전했다.

14일 국회에서 열린 ‘새로운 고등교육 패러다임과 윤석열 정부의 역할’ 토론회에 참석한 이 대표는 “의대를 둔다고 지역 경제가 활성화되지는 않는다고 생각한다. 정확한 해법을 내놓아야 고등교육이 살 수 있다”고 발언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지역에서 활동하는 의원들 중 지역 대학 경쟁력 강화 정책으로 의대 유치를 이야기하는 말씀을 하시는 분들이 있다. 하지만 지역 의대 입학자들이 의사 자격만 갖고 지역을 떠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설명했다.

이어 “과거 과학고 안에 의대 선호 트렌드가 있었던 것은 의사의 기대소득이 과학자, 엔지니어보다 높았던 때문이지만 지금은 달라졌다. 12년 가까이 의대 교육을 받았을 때 기대소득이 엔지니어나 과학자보다 못하다”며 “이제는 과학고에도 의대 진학자가 오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윤 당선인과 교육 문제를 이야기할 때 항상 이러한 기조로 말했다. 윤 당선인도 변화를 정확히 인식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