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욱 홍익대 중앙도서관 열람팀

이지욱 홍익대 중앙도서관 열람팀
이지욱 홍익대 중앙도서관 열람팀

대학도서관의 사명은 대학의 교육과 학술연구 경쟁력을 제고하는 것이다. 교육부의 대학도서관진흥종합계획(2019-2023)에서도 대학도서관은 ‘교육’, ‘연구’의 중심이라고 명시돼 있고, 이를 바탕으로 추진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대학도서관이 다른 도서관과 차별화되는 핵심가치는 학생 및 연구자를 위한 학습과 학술연구 지원이며, 이를 통해 대학의 연구 경쟁력 향상으로 나아갈 수 있다. 대학도서관에서 학생들의 ‘수업‧학습지원’, 교원‧연구자를 위한 ‘연구지원’을 위해 강조돼야 할 부분은 바로 ‘도서관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미 대학도서관에서는 다양한 주제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기본적인 대학도서관의 서비스와 시설 등을 안내하는 △도서관 이용교육 △주제별 구독자원 검색 △활용을 지원하는 학술정보 활용교육 △대학원생을 위한 논문작성 지원 교육 △독서교육 △글쓰기 교육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대학도서관에서는 자체적으로 교육의 계획 수립‧운영‧환류를 통한 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학부생, 대학원생‧연구자와 같이 이용교육 대상을 구분해 리포트 작성교육, 독서 및 교양 글쓰기, 연구윤리 등의 다양한 주제로 교육을 설계한다. 이를 통해 도서관의 소장‧구독을 활용해 학습과 연구에 도움을 주는 교육이 지속적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최근 들어 대학도서관의 교육 프로그램이 더욱 중요시되는 이유는 전자정보자원 서비스가 확대되고 다양해진 정보 환경 속에서 도서관의 역할이 증대됐기 때문이다. 대학도서관의 자료구입비 대비 전자자원에 투입되는 비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수요가 높은 학술 전자자료 공동 라이선스를 확보해 대학의 연구자에게 지원하는 대학라이선스 품목도 지속적으로 느는 추세다. 즉, 새롭게 도입되는 전자정보자원에 대한 활용교육이 더욱 필요해졌다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건축’을 전공하는 대학원생을 위한 교육에는 관련 논문을 검색하는 것을 넘어 관련 주제 분야의 데이터베이스 활용법, 핵심 참고정보원 안내, 영향력 있는 국내외 저널, 세부 주제 분야별 국내외 저자 검색 등에 대한 심층적이고 세분화되는 교육이 필요해졌다.

대학도서관에서 교육 프로그램의 중요도는 높아지고 있지만, 대학도서관 이용자들의 인식은 낮은 것으로 파악된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2021년 대학도서관 실태조사 결과 분석’을 살펴보면, 대학도서관 교육에 참가한 재학생 비율은 코로나19 이전에는 지속적으로 늘고 있었으나 여전히 재학생의 15% 미만이 교육에 참여한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도서관에서 교육을 담당하면서 대학도서관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조사와 수요 조사를 실시해보면, 대다수의 대학 구성원들은 도서관 교육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참여한 대부분 구성원들은 도서관 교육에 대해 모르고 있었지만, 지속적으로 교육이 확대되고 참여하기를 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도서관에서 진행하는 교육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일부 대학도서관에서는 도서관 교육을 비교과 통합 프로그램과 연계해 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점수나 혜택을 주기도 한다. 몇몇 대학도서관에서는 도서관 교육을 정규 교과과정으로 개설해 대학원생 수업에서 △논문검색 △주요 학술DB 활용 △연구 윤리 및 표절예방 등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수업시간과 연계해 학부생, 대학원생의 논문 검색 교육이나, 참고문헌 관리 도구 안내 등의 교육을 진행해 도서관 구독자원의 활용도를 높이며 정규교육 참여를 극대화하고 있다.

대학도서관에서 교육 업무를 담당하면서 도서관 교육 참여와 구독자원에 대한 활용도를 높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수업시간과 연계한 교육이었다. 대학도서관 교육 제공자가 교수와 함께 수업시간을 활용해 관련 주제 분야별 논문을 검색하고 핵심 저널, 주요 학술 데이터베이스 활용법을 안내하는 교육이 가장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또한 수업시간 연계를 통한 교육 참여자는 다른 정기교육에도 참여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도서관의 다양한 전자정보자원에 대한 활용도 자연스럽게 높아졌다.

대학도서관의 전자정보자원에 투입되는 예산은 지속적으로 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도 고도화·세분화되고 있다. 교육과 연구를 지원하는 핵심 기관인 대학도서관에서는 정규 교과목, 학과별 수업, 비교과 프로그램 등과 연계해 지속적으로 도서관 교육을 안내하는 방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도서관 교육을 통해 학술자원의 활용도를 높이고, 대학 구성원의 학습지원과 연구경쟁력을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