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수요 맞춤형 전문 인력 양성, 현장실습 교육 구축
학생역량통합관리 시스템 통한 취업경쟁력 강화
지역 상생 위한 산학관민협력정책 수립

안산대학교 전경
안산대학교 전경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안산대학교(총장 안규철)는 사랑과 섬김의 리더십을 실천하는 창의적 전문인을 양성한다는 교육목표로 설립됐다. 입학자원 감소의 시대에도 2021년에는 교육부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로부터 그 성과를 인정받아 간호 분야의 입학정원이 증원됐다. 이는 정보공시 기준 ‘2021년 재학생 충원율’ 87.1%의 높은 충원율과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 4대 전략방향, 12개의 전략과제를 통한 교육혁신과 직업교육 인프라 산학협력 혁신을 주도한 결과다. 이를 통해 수도권 대표 웰니스 보건 역량 실무중심대학임을 증명하고 있다. 

1973년 인천기독병원의 간호대학을 시작으로 안산대는 49년간 수도권 대표 전문대학으로 현재에는 안산시 유일의 보건계열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간호계열, 보건계열, 휴먼케어계열, 식품영양조리계열, 인문사회계열, 비즈니스계열, 컴퓨터계열, 디자인융합계열 8개 계열과 2~4년제 28개 학과 및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11개 학과가 설치돼 있다. 이처럼 안산대는 직업교육 중심의 수도권 대표 전문대학으로 자리매김했다.

■ 지역사회와 산업체가 원하는 특성화 전문대학 = 사회의 가장 필요한 전문인력 수요를 위해 지역사회와 산업체의 요구 수렴을 통한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역량 중심 직업교육 인프라 혁신을 위해 산업체 전문가를 포함한 학과 위원회를 구성하고 가족회사, 현장실습 협약, 산업체 견학 등 산업 수요 맞춤형 실습교육을 구축했다. 현장 밀착형 실습 기자재를 확보해 재학생에게 양질의 실무중심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에게 맞춘 자기주도학습을 제공하기 위해 AI를 활용한 개인별 맞춤형 학습법으로 학생 각자에게 맞는 진단과 교육을 통해 자기주도학습을 지원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주관 ‘간호대학 실습교육 지원사업’ 교육형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어 학생들의 임상실습 및 실기교육 강화를 통해 신규 간호사들의 병원 현장 적응력을 높이고 의료 질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 ‘보육역량강화사업’ 선정으로 창업교육, 교내 창업기업과 입주기업 간 공동 기술개발을 통해 선진 산학의 형태를 갖춰 나가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산업현장에서 부딪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캡스톤 디자인 프로그램 경진대회를 매년 실시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 국제통용 창의융합 프로바이더 양성을 위한 BIM 기반 가상건축(VDC) 엔지니어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시스템의 국제화 선도 모델 구축과 기술 교육으로 창의적 전문인재 양성을 실현하고 있다.

수도권 최초 발달장애학생의 고등교육기관인 발달장애인 자립대학 ‘안산에이블대학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점도 눈에 띈다. 포용적 교육(Inclusive Education)인 평생교육법에서 정한 발달장애인의 특성에 맞춘 직업적 소양과 기업 인턴 과정을 통해 비학위 대학과정의 사회적 시스템을 구축하여 자립적인 삶과 건강한 사회인으로 양성하고 있다.

■ 교육부가 인정한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 = 안산대는 교육부로부터 대학기본역량진단 일반재정지원대학, 6년 연속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연차평가 3년 연속 A(최우수)등급),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 3.0)으로 선정됐다. 교육혁신을 위한 국고지원을 확보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교육과 산학 혁신을 준비하고 있다. 이외에도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특성화 전문대학(SCK), 해외진출 특화분야 우수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선도대학으로 인정받아 그 위상과 성과를 바탕으로 융·복합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현장실무중심의 전문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부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로부터 17년 연속 ‘전문대학글로벌현장학습사업’에 선정됐다. 해당 사업에서 ‘해외진출 특화분야 우수대학’과 2019년도에는 전국 전문대학 단 3개교만 선정되는 ‘해외취업 우수대학’으로 선정됐다. 이러한 평가 실적 배경에는 교내의 우수한 외국어 프로그램인 ‘G-MASTER 프로그램’과 다양한 문화이해 교육을 위한 ‘다문화이해 프로그램‘, 해외인턴십 및 해외취업 프로그램으로는 맞춤식 해외진출 프로그램인 ‘G-FRONTIER 프로그램’ 운영이 있다. 또한 해외 다수의 교육기관과 연계하여 온라인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외국인 유학생 유치 노력을 통해 세계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지원이 뒷받침되었기에 가능한 성과였다.

■ 현장실무교육 중심의 ‘나를 알아주는 차별화된 취업지원’ 대학 = 안산대는 학생역량통합관리 시스템인 AU-WINGS(안산대학교 5대 핵심역량 △웰니스역량(Wellness) △융·복합창의역량(Idea) △현장실무역량(Need) △글로컬소통역량(Glocal) △봉사나눔역량(Service))를 통해 핵심역량 관리 및 재학생 직무 역량기반 커리어 로드맵을 설정했다. 체계적인 학생 맞춤형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설정하여 진로설정, 역량진단, 비교과프로그램관리, 진로상담 및 역량포트폴리오 관리를 한눈에 관리하고 있으며 진로지도 및 취업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다.

‘I CAN 진로지원 체계’를 수립해 학과별 진로상담, 진로탐색, 진로특화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이 학과전공에 빠르게 적응하고 자기주도적인 대학생활 커리어로드맵을 세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GROW 취업지원 체계’를 기반으로 취업역량 수준(Job-STAR)별 맞춤형 취업교육을 통한 취업역량강화와 학과전담 취업컨설턴트 전문상담 및 개인별 잡매칭 지원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변화된 수업 분위기 속에서 방역과 양질의 수업 운영이라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블랜디드수업(수업의 질적 향상 및 유지를 위한 학생들의 교육 활동을 파악하고 대응하기 위한 쌍방향 수업을 강화하는 수업방식)을 운영했으며, 온라인 실시간 스튜디오 구축 및 플랫폼을 활성화하고 있다.

■ 지역상생정책자문단 구성,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대학 = 안산대는 지역상생을 위해 지역상생정책자문단을 구성했다. 대학 관점에서 수립된 산학협력정책의 지역사회 및 산업현장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자치단체, 지역 산업체, 협의회, 종교계, 지역주민자치회 등의 인사들을 중심으로 산학관민협력정책 수립에 앞장서고 있다.

안산대 산학협력단이 안산시로부터 선정돼 운영하고 있는 위탁기관은 ‘안산시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 ‘안산시 화정영어마을’, ‘안산시 평생학습관’이다. 이 기관들의 민간위탁 성과평가 결과 ‘탁월’, ‘우수’ 판정 평가를 받았다. 안산대부설석학유치원도 경기도교육청 혁신유치원으로 선정돼 운영하고 있다.

지역 내 창업기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도록 창업지원단(창업보육센터) 운영에도 힘쓰고 있다. 매년 20개 내외의 창업초기 기업들이 학내 캠퍼스에 위치한 창업보육센터에서 신기술 개발과 사업화를 도모하고 있다. 창업보육센터의 입주기업 기술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학내 기자재를 공동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우수한 교수들의 지도를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다.  경기도 유일 중소벤처기업부 2022년도 권역 BI 컨소시엄 창업육성 지원사업, 2021~2022년 2년 연속 경기도 주관 대학창업지원사업, 2021년에는 한국창업보육협회 주관 ‘창업우수대학’, 2020년 ‘중소벤처기업부 주관의 화상회의실 구축지원사업’에 선정돼 성과를 증명했다. 

안산시와의 직접적인 협업 성과도 두드러진다. 학내 학생 및 교수 창업기업을 육성, 지역 내 기업과 공동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 결과 2020년 안산시 창업활성화 사업을 수행했다. 2019~2020년도 중소벤처기업부 안산시 경기도 주관 창업보육센터 운영평가 결과 A등급 판정 쾌거를 이뤄냈다. 안산시 주관 지역 내 창업지원 기관들로 구성된 창업벨트를 구축하는 등 대학 내 입주기업과 지역 내 창업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다각적인 방법으로 협력하고 있다.

안산대는 지역사회 공헌을 위한 봉사를 통해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있다. 2017년도부터 AU 웰니스 봉사단을 운영해 취약계층을 위한 봉사를 진행해 왔다. 2020년부터는 코로나19 상황이 악화됨에 따라 외부 활동이 어려운 독거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여러 학과에서 전공을 살린 비대면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단원보건소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자원봉사 활동을 자원하는 등 지역사회 특성과 환경을 고려한 비전을 수립해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대학으로 발전해 나아가고 있다. 2022~2023년 2년 연속 경기도장애인발달지원센터 ‘발달장애인 부모교육지원사업’과 ‘발달장애인가족휴식지원사업’에 선정돼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