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INBP제과제빵 자격과정 등 글로벌 명장 양성
LINC 3.0 선정 120억 원 재정지원사업 수주 명품 대학
지역사회 봉사에 앞장, 교육부 교육기부 선도대학 선정

우송정보대학 서캠퍼스 (사진=우송정보대)
우송정보대학 서캠퍼스 (사진=우송정보대)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우송정보대학(총장 이달영)은 지난 1963년 실용적 인재 양성을 위해 개교해 올해 개교 59주년에 이르고 있다. ‘한국 대표 명장을 키우는 명품대학’이라는 비전 아래 미래 선도 ‘창의명장’, 한국을 넘어 ‘세계명장’, 지역발전 ‘산업명장’ 등 인재상을 바탕으로 직업교육·산학협력 맞춤형 교육을 선도하는 대학이다.

우송정보대는 대학 교육 부문에서도 앞서 나가는 대학이다. PBL 교수법, 플립 러닝(Flip-Learning) 등 교육시스템을 도입했다. 또 블록제 수업, 100% 영어 수업을 진행하는 글로벌 학과도 집중 운영하고 있다.

특히 프랑스 국립제과제빵학교(INBP), 폴보퀴즈와의 교육 프로그램 연계, 국제자격증 취득 지원 교육, 독일·아랍에미리트·중국 현장실습, 호주 ICHM대학, 일본 쇼비대학과 복수학위 운영 등 우송정보대는 한국을 넘어 글로벌 명장을 키우겠다는 큰 꿈을 교육 현장에서 실현하고 있는 셈이다.

우송정보대 간호학과 실습교육 모습 (사진=우송정보대)
우송정보대 간호학과 실습교육 모습 (사진=우송정보대)

■ 자율 혁신 통한 명품대학 특성화 = 우송정보대는 △K-마이스터(Meister) 스쿨 △스마트 팩토리(Smart Factory) 스쿨 △솔 인터내셔널(Sol International) 스쿨 △스마트 철도 스쿨 △기계컴퓨터계열·건축소방계열·보건교육복지계열·휴먼아트계열 등 특성화된 학부(과) 29개, 1835명의 입학생 규모를 가지고 있다.

특히 우송정보대의 특성화 교육시스템인 ‘블록제 수업’은 주목할 만하다. 현장실습 중심으로 운영되며 우송정보대는 이를 바탕으로 현장 요구 맞춤 인력 양성 대표대학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우송정보대는 산업체가 요구하는 인력을 양성하는 맞춤형 교육에도 힘쓰고 있다. 지난 2013년부터 중소벤처기업부 ‘산학맞춤 인력양성’ 사업을 수행하고 있고, 2017년부터 교육부 사회맞춤형 학과중점형 사업(LINC+)을 6개반 150여 명에게 맞춤 교육으로 시행했다. 이어 2019년에는 LINC+ 2단계 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받게 되면서 11개반 280명의 사회맞춤형 인력 양성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우송정보대는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 간호학과 간호교육인증평가 ‘5년 인증’ 획득, 유아교육과 기관평가 인증 평가 등에서도 우수한 실적을 냈다. 특히 올해 교육부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 3.0)에 선정돼 매년 20억 원씩 총 120억 원을 지원받게 돼 대학의 자율 혁신을 통한 미래인재 양성에도 힘쓰고 있는 명품대학이다.

우송정보대는 지난해 발표한 ‘대학 기본역량진단’ 3주기 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되는 영예도 누렸다. 2018년 대학 기본역량진단 2주기 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된 것에 이은 쾌거다.

이외에도 우송정보대는 지난 2017년 중소기업기술혁신대전 기술인재 분야에서 특화교육을 인정받아 교육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우송정보대의 이 같은 특성화 교육 운영은 이미 지난 2015년 교육부 대학 구조개혁 평가에서 ‘전국 우수 대학’으로 선정받았을 때부터 이어진 것이다.

■ ‘솔 인터내셔널 스쿨’ 글로벌 교육도 활발 = 지난 2014년 우송정보대는 솔 인터내셔널 스쿨을 신설하며 외국인 교수의 100% 영어 수업 등 국제화 교육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글로벌명품조리과 △글로벌제과제빵과 △글로벌호텔외식과 △글로벌실용예술학부 △일본외식조리학부 등 5개 학과에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한다.

또 해외 취업을 위한 글로벌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우수한 실적을 내고 있다. 글로벌제과제빵에서는 미국 파리바게뜨반을 운영하며 지난해 20명의 학생이 미국 뉴욕의 매장에 취업했다. 이로써 지난 2017년 이래 미국 파리바게뜨 매장에서 근무하는 학생은 총 76명에 달한다.

우송정보대는 2017년 총 97명의 재학생을 인턴십·교환학생·단기연수로 미국·영국·독일·호주·일본·싱가포르 등에 파견한 바 있다. 2018년에는 전문대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을 통해 5명의 재학생이 미국·영국·호주로 인턴십에 참여한 바 있다.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의 K-Move 사업에도 지난 2017년부터 2년 연속 선정돼 1차년도 일본의 기계·자동차·설계 설비 분야, 2차년도 호주 조리분야로 해외 진출하고 있다.

특히 글로벌실용예술학부를 졸업한 허란경 씨는 세계적인 그룹 BTS의 곡 ‘I need you’에 대한 안무를 담당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허 씨는 현재 대형 연예기획사 중 한 곳인 YG에 소속돼 있다. 또 같은 과를 졸업한 소다운 씨는 현재 SM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태민, 최강창민 등 유명 가수의 퍼포먼스 디렉터로 활동 중이다.

■ 지역사회 봉사 활발, 교육기부 선도대학 입지 다져 = 우송정보대는 대학이 지역사회 봉사에도 앞장서야 한다는 철학 아래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2016년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 인증제 사업 참여기관으로 선정된 이후 최근까지 3년간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활동 제약에도 불구하고 전국 약 1만4000명의 중고생들에게 진로탐색 기회를 제공하는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 2017년 ‘자유학기제 우수 유공기관’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표창 수상, 2019년에는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 수상 기관으로 선정됐다. 지난해에는 교육부로부터 진로체험 유공기관으로 선정돼 교육기부 선도대학으로의 입지를 공고히 다지고 있다.

■ ‘한국 대표 명장’ 양성 명품대학으로 발돋움 = 우송정보대는 ‘한국 대표 명장을 키우는 명품대학’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고자 ‘교육품질 선도화’ ‘교육기반 고도화’ ‘대학운영 효율화’ 등 3개 전략 방향을 수립했다. 이를 바탕으로 9대 전략군, 52개 세부과제를 설정해 대학 비전·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송정보대는 지난 2019년 대학의 중장기 전략으로 설정한 24개 전략과제 중 12개를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의 사업목표를 바탕으로 설정했다. 이와 연계된 29개 실행과제를 26개의 세부과제로 다시 정리해 사업계획을 최종 수립했다.

우송정보대는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대학의 근본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 확보, 학생 선택을 근간으로 하는 선택형 교육, 산업체 수요에 최적화된 교육과정 도입으로 경쟁력 확보, 지역·글로벌 네트워크 기반 운영 체계화로 시장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대학 문화 구축 성과를 이루고자 한다.

우송정보대 애완동물학부 애견미용 실습교육 모습 (사진=우송정보대)
우송정보대 애완동물학부 애견미용 실습교육 모습 (사진=우송정보대)

■ 펫케어·뷰티·제과제빵 명장에게 직접 배우는 K-마이스터 스쿨 = 우송정보대는 올해 스타 명장에게 직접 배울 수 있는 K-마이스터 스쿨을 신설했다. 마이스터는 독일에서 최고 숙련 기술자를 뜻한다. K-마이스터 스쿨은 미용·펫케어·제과제빵·외식 등 각 분야 최고의 실력을 갖춘 스타강사를 초빙해 미래 한국 대표 명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각 과정은 전공 전임교수와 함께 대한민국 명장, 국제기능올림픽 메달리스트, 기능한국인, 스타 유튜버와 같은 숙련기술인이 강사진이 돼 학생들이 관련 업계 최고 실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우송정보대는 이미 외식조리·제과제빵·뷰티디자인·애완동물학부를 운영하면서 실무교육을 진행했다. K-마이스터 스쿨은 기존 교육에 선택과 집중을 더함으로써 새로운 고품격 교육을 지향한다는 방침이다. 기존 공급자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전공별로 학생이 만나길 원하는 유튜브 스타 강사를 선발하고 학생들의 수업 흥미와 실력을 향상하는 등 학생 중심 교육을 하게 된다.

K-마이스터 과정은 코로나19 이후 새롭게 변화한 교육환경에 따라 온·오프라인이 혼합된 하이브리드 교육으로 진행한다. 이론은 온라인, 실습은 오프라인으로 수업을 병행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시간에 강의를 들으며 실력을 향상할 수 있다. 이를 위해 K-마이스터 스쿨에서는 2022년 입학하는 신입생 전원에게 언제 어디서나 수강할 수 있는 아이패드를 무료로 제공했다.

K-마이스터 스쿨은 ‘선취업 후창업’이라는 슬로건 아래 졸업생이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취업률 90% 목표를 비롯해 창업을 원하는 졸업생은 중소벤처기업부, 대전광역시와 연계한 창업 프로그램, 창업을 돕는 엑셀러레이터 전문기업과의 연계를 추진하고 있다. 또 공유주방, 공유베이커리를 운영함으로써 최소자본으로 창업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 K-뷰티 전공, 세계화 이끄는 뷰티 마이스터 양성 = 우송정보대 K-뷰티 전공은 웨딩·공연·패션의 세계화를 이끌 뷰티마이스터를 양성한다. 국내에선 처음으로 공연 가발 만들기 수업이 포함된다. 특히 이 과정은 영국 본머스앤풀 컬리지와 연계해 재학생들은 영국과 동일한 수업을 받게 되며 영국 국제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는 메이크업 국가자격증을 비롯해 △메이크업 1~3급 △컬러리스트 △퍼스널컬러 자격증 △CS 자격증 △웨딩플래너 △분장메이크업 △업스타일 자격증 등이 있다. 졸업 후 산학협력 웨딩샵, 방송사, 공연·영화 업체, 뷰티 코스메틱 기업 등으로도 진출할 수 있다.

또 방송&웨딩메이크업 아티스트, 뷰티 크리에이터, 뷰티 컨설턴트, 영화·공연 분장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고, 우송정보대와 협력관계에 있는 영국·중국·호주 등 해외 대학에 편입도 가능하다.

■ K-푸드 전공, 한식의 글로벌 시장 선도 = 우송정보대 K-푸드 전공은 한식·양식을 포함, 글로벌 시장에서 K-푸드를 선도할 푸드마이스터를 양성한다. 조리산업기사, 조리기능장, 조리기능사(한식·양식·중식·일식) 등 1인 3자격증을 필수 취득하게 한다. 졸업 후에는 요리 유투버로 변신하거나 5성급 호텔, 전문식당, 프랜차이즈 외식업체로의 진출도 가능하다. 일반대 편입·유학, 해외 인턴십도 지원하고 있다.

또 우송정보대 베이커리카페 전공은 특급호텔 수준의 대학 실습실에서 스타강사에게 파티쉐 양성 교육을 받게 된다. 제과·제빵 기능사는 필수며 카페마이스터·베이킹마스터·소믈리에·바리스타·케이크 디자이너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대한민국 명장협회 인증서를 받는다. 졸업 후 카페 창업뿐 아니라 성심당 등 전국 5대 빵집 등 산학협력 관계를 맺은 명장 베이커리 업체 취업도 보장된다.

펫케어 전공은 반려동물 미용과 행동교정을 접목한 복합기술 전문가를 양성한다. 우송정보대는 펫케어 전용 훈련시설을 갖추고 있고 반려동물 행동교정 업계 스타 강사의 팀티칭으로 최신 동향,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동물보건사, 반려동물관리사, 반려동물행동상담사, 애견핸들러, 애견미용사, 실험동물기술사 등 자격증을 받을 수 있고 졸업 후 동물원, 반려동물 병원·행동교정훈련소, 펫케어샵에 취업할 수 있다. 또 공항 마약탐지, 아쿠아리움, 특수훈련동물 공무원으로도 활동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