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라밸(study-life-balance)’ 완성하는 건강한 SG캠퍼스
간호사 국가고시 100% 합격 등 지표가 증명하는 경쟁력
다양한 장학혜택, 4년제 학사학위 등 학생역량강화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경인여자대학교(총장 박명순, 이하 경인여대)는 기부대양여사업을 통해 새로운 대학부지를 확보하고 미래지향적(Smart Campus)이고 친환경적(Green Campus)인 ‘SG캠퍼스’로 재탄생한다. 경인여대는 ‘SG캠퍼스’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의 ‘스라밸(study와 life의 balance)’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 시켜줄 수 있는 미래지향적이고 친환경적인 캠퍼스로 변화하고 있다.

새롭게 확보된 캠퍼스는 기존 경인여대의 3배 규모로 기존 캠퍼스와 면을 맞닿아 있어 확장성과 연속성을 두루 갖추고 있다. 아름다운 4계절에 학생들이 배우고 성장하는데 필요한 최고의 시설을 품고 있다. 시와 자연이 자유롭게 소통하는 북카페 ‘아크룸’, 마음을 치유하는 ‘그네정원’과 ‘장미정원’, 잠재력과 창의성을 키우고 배움에 충실할 수 있는 ‘도서관’ 등이 대표적이다.

학생들의 건강을 책임질 스포츠 시설도 가득하다. 비즈니스 스포츠를 즐기는 골프장과 파워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수영장, 볼링장, 헬스장과 아름다운 몸을 가꾸는 에어로빅실 등은 공부로 지친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주기에 충분하다.

■ 경인여대에 대한 평가는 A+ = 2022학년도 개교 30주년을 맞이하는 경인여대는 최근 몇 년간 교육부가 평가한 각종 지표에서 우수한 등급을 획득했다. 수도권 여자대학 중 최초이자 유일하게 특성화대학으로 선정됐고,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최우수 레벨 A+를 받기도 했다.

그리고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거점대학 지정, 기관평가인증, 교원양성기관,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 인증 획득 및 2021 대학기본역량진단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 등 다양한 평가를 통해 최우수 대학임을 이미 인정받았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 간호사 국가고시 100% 합격 = 경인여대 간호학과는 몇 해를 제외하고는 꾸준히 간호사 국가고시 100% 합격을 자랑하고 있다. 특히 경인여대의 위상이 빛을 발하면서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실시하는 ‘3주기 간호교육인증평가 인증(2020.12~2025.12)’도 획득했다.

간호교육인증평가는 간호교육의 질적 성장과 간호학과 학생의 교육성과를 파악해 간호대학의 교육이 전문직으로서의 요구 수준에 적합한지 여부를 확인하는 평가다. 2017년부터는 간호교육인증평가 인증을 받은 대학 졸업생에 한해 간호사 국가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 더불어 4년제 교육과정으로 경쟁력이 우수하다.

■ 수도권 여대 상위권 취업률 70% 내외, 다양한 장학금 혜택도 매력적 = 경인여대의 평균 취업률은 매년 70% 내외로 전국 여대 중 상위권이다. 다양한 취·창업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경인인증제’를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역량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유도하고 있다.

경인여대는 지난 12년간 등록금을 동결 또는 인하하면서 수도권 전문대학 평균(635만4000원)보다 낮은 수준의 등록금(연간 588만3000원)을 유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가장학금과 다양한 종류의 교비 장학제도를 마련함으로써 재학생들의 학업기회와 동기부여를 동시에 충족시키고 있다. 이는 경인여대가 전국  전문대학 중 다섯 손가락 안에 들 정도로 재무구조가 탄탄해 교육 및 복지투자를 통해 학생의 꿈을 응원하는 학교라는 방증이다.

■ 전문학사부터 4년제 학사학위까지 한번에 = 경인여대에 입학하는 학생들의 최대 수혜 중 하나로 4년제 학사학위 전공심화 과정을 꼽을 수 있다.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이란 전문학사 2년제 및 3년제 학과를 졸업한 후 바로 4년제 학위를 이수해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과정으로 총 10개 학과에서 300여 명의 학생을 모집하고 있다.

이 과정을 통해 대졸자로 졸업해 대학원 진학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특히 인하대학교 특수대학원과의 협약으로 경인여대 졸업생에게는 30~40%의 장학금 혜택이 있어 자신만의 스펙을 업그레이드하기에 좋은 제도다. 또한 학사학위과정 학생들에게는 입학금 외에도 매학기 100만 원의 장학금이 지급되는 만큼 부담 없는 수업료로 4년제 학위 취득이 가능해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다.

수업은 국제통상학과와 항공서비스학과의 경우만 주간 수업이 운영되고 있으며, 그 외 8개 학과는 모두 평일 야간 2~3일제 수업으로 구성돼 있어 직장생활과 학업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기회가 된다.

■ 25개 학과에 다양한 입시전형 = 경인여대는 2023학년도 신입생 선발에 앞서 신설학과 개설, 학과명 변경, 입학전형 개선, 확대 등을 통해 우수한 학생들을 유치할 준비를 하고 있다.

2023학년도에는 ‘스포츠헬스케어과’가 신설된다. 레저스포츠 활성화와 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가 높아진 환경을 고려했다. 아웃도어 액티비티와 레저스포츠 시설의 스포츠 헬스케어 매니저, 스포츠지도사, 트레이너, 생활체육지도자 등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이 가능하다. 일부 학과명과 수업연한도 변경된다.

2023학년도 입학전형은 크게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으로 나뉜다. 일반전형은 반려동물보건학과, 항공서비스학과, 호텔조리베이커리학과, 광고디자인학과, I Belle헤어뷰티과에서 면접 또는 학생부 중심의 평가를 진행하고 그 외 학과들은 특별전형 내 일반고, 특성화고, 고른기회 전형으로 지원하면 된다.

학생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면접학과는 항공서비스학과와 간호학과(전문대 졸 이상 전형), 반려동물보건학과, I Belle헤어뷰티학과만 실시되며, 학생부 40%와 면접점수 60%로 선발한다. 특히 반려동물보건학과와 I Belle헤어뷰티학과는 수시에만 면접을 실시, 학생들에게 면접전형으로 인한 부담감을 줄이고자 했다. 학생부에 자신이 없는 수험생들이라도 면접준비에 최선을 다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면접에 나오는 질문의 경우 고교 선행학습이 유발되지 않도록 자기소개와 학습에 대한 의지, 포부 정도의 질문으로 이뤄져 있으며, 사전에 홈페이지와 모집요강에 공개해 수험생들이 면접 준비를 부담 없이 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복장은 단정한 정장차림 또는 교복이 좋으며, 무엇보다 면접 시에는 자신감이 중요하므로 너무 긴장하지 않도록 컨디션을 조절하는 것이 팁이다.

■ 제한없이 복수학과 지원 가능 = 이번 수시모집에서는 정원내외 공통으로 어학성적, 자격증소지자, 추천자, 경력자 등에 대해 가산점 10%를 부여한다. 해당학과별로 적용되는 자격증 목록과 어학성적의 기준은 경인여대 입학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고교 내신성적 반영은 1학년에서 3학년 1학기까지 총 5개 학기 중 최우수 2개 학기 성적이 반영되며, 간호학과와 반려동물보건학과의 경우만 최우수 3개 학기가 반영된다. 아울러 수능 반영의 경우에도 한국사나 수능최저가 적용되지 않으므로 수험생의 부담감을 최소화 하도록 하고 있다.

2023학년도 경인여대 입시지원 팁으로는 복수지원 전략을 추천한다. 경인여대는 학과별 복수지원에 개수 제한이 없으므로 관심학과 모두 지원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단, 동일학과 전형별 지원은 불가하다.

이에 꼭 가고 싶은 학과, 점수에 맞는 학과를 선택해 복수지원을 하는 것이 합격률을 높이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수시모집 정원이 전체 모집인원의 93.7%이기 때문에 수시 1차와 2차 모두 복수지원하는 것이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