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희돈 광덕교동학교 진학실장 (광주광역시 진학부장협의회 대표. 전국진학지도협의회 공동대표)

신희돈 광덕교동학교 진학실장
신희돈 광덕교동학교 진학실장

6. 정시 일반전형의 변화
수능 100%로 학생을 일괄 선발하던 서울대학교 정시‘나’군의 일반전형이 다단계전형으로 전환되었으며 음악대학에서 전형 요소 및 배점이 변경됐다.

정시 일반전형에서의 교과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교과 이수 현황, 교과 학업성적,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만 반영하여, 모집단위 관련 학문 분야에 필요한 교과이수 및 학업수행의 충실도를 평가한다. 2명의 평가자가 독립적으로 평가하여 등급을 부여하고 조합에 따라 점수를 부여한다. 교과평가 점수는 2인 평가 등급 조합에 15점을 더해서 산출한다.

7. 정시모집 교과평가 세부사항
정시모집 교과평가는 일괄 선발인 지역균형전형에선 40점, 다단계 전형인 일반전형은 2단계에서 20점이 반영된다. 교과평가의 평가 자료는 학교생활기록부, 교육과정 편성표이며 학교생활기록부 미보유자는 대체 서류(대교협 양식 등)를 활용한다.

8. 2023학년도 교과이수기준
서울대학교의 교과이수기준은 지원자격과 무관하지만, 교과이수기준의 충족 여부는 수시모집 서류평가 및 정시모집 교과평가에 반영한다. 2015 교육과정의 교과영역에 따른 교과이수기준Ⅰ과 선택과목 유형에 따른 교과이수기준Ⅱ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며 기준Ⅰ과 기준Ⅱ를 동시에 충족할 수 있는 과목 이수를 권장한다.

교과이수기준은 교육부 및 교육청에서 인정한 공동교육과정, 온라인 공동 교육과정 및 온라인수업에서 이수한 과목도 포함한다.

9. 변경사항 요약 정리
2023학년도 서울대 입시는 변화의 폭이 큰 만큼 학생들의 혼란도 클 예정이다. 특히 수시 지역균형전형은 전년 대비 20% 가까운 인원이 감축돼 일반고 상위권 학생들의 수시지원 카드에 고민이 깊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정시의 지역균형전형을 신설해 일반고 학생의 이탈을 막으려는 시도가 있지만, 모집인원도 적고 모집 학과도 제한적이어서 학생들의 선호가 어떻게 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또한 정시에서 교과평가라는 변수가 불러올 파장은 어디까지일지도 주목해 볼 만하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