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정원의 69.9% 1742명 수시모집으로 선발, 9월 13일부터 17일까지 원서 접수
수능최저학력기준 유무 따라 학생부교과전형 이원화 운영, ‘지역균형전형’ 287명 선발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고른기회전형, 사회통합전형 등은 면접고사 없이 서류평가 100%로 선발

인천대 전경
인천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김준환 기자] 인천대학교(총장 박종태)는 2023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69.9%인 1,742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2023학년도 수시모집 원서접수 기간은 9월 13일부터 9월 17일까지다.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실기/실적으로 구분 실시 = 인천대의 2023학년도 수시모집 전형은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실기/실적으로 구분된다. 

먼저 학생부교과에서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있는 ‘교과성적우수자전형’ 459명,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는 ‘지역균형전형’ 287명을 선발한다. 학생부교과전형은 교과성적 100%를 반영, 선발하며 전형별 모집인원과 전형 방법은 전년도와 동일하다. 

교과성적우수자전형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인문계열·자연계열 등 일반학과 2개 영역 등급의 합 7등급 이내, 사범대학 2개 영역 등급의 합 6등급 이내, 동북아국제통상학부는 5등급 이내를 충족해야 한다.

학생부종합전형(자기추천전형), 서류평가와 면접고사 실시 =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자기추천전형 685명, 고른기회전형 109명, 사회통합전형 54명, 서해5도 출신자전형 6명, 특수교육대상자 47명 등을 선발할 예정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을 충실히 하고 학교 활동과 학업에서 자기 주도적이고 진취적인 태도를 보인 학생, 진로 탐색의 노력을 보인 학생, 인성·사회성·공동체 의식 등을 갖춘 학생을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자기추천전형)은 서류평가와 면접고사 단계를 거친다. 서류평가는 학생부를 바탕으로 전공적합성, 자기주도성, 발전가능성, 창의융합성, 인성사회성 5가지 평가영역에 따라 정성평가한다. 면접평가는 2단계에서 30%를 반영하고 지원자가 제출한 학생부를 바탕으로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사회성, 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한다.

그 외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고른기회전형, 사회통합전형 등은 면접고사 없이 서류평가 100%로 선발한다.

실기/실적전형에서는 실기우수자전형 130명, 특기자전형에서 18명을 선발한다. 올해부터는 공연예술학과 종목별 모집인원 구분을 폐지하고 연기/한국무용을 통합, 선발한다.

세부 전형방법은 인천대 입학안내 홈페이지에 게시된 모집요강과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하면 된다. 또한 입학상담이나 문의사항이 있는 수험생과 학부모는 방문상담, 유선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인터뷰] 조현우 입학본부장, “합리적 등록금과 다양한 장학금 장점”

조현우 입학본부장
조현우 입학본부장

- 2023학년도 수시모집의 주요 변경내용은.
“첫 번째로 인천대 전형 중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의 변화다. 올해부터 인천대 학생부종합전형은 기존 제출서류인 학생부는 그대로 유지하되, 자기소개서가 폐지된다. 자기소개서를 폐지함으로써 수험생들의 자기소개서 준비 부담을 완화했다. 또한 국립대학으로서의 책무를 다하기 위해 특수교육대상자전형의 선발인원을 확대, 선발할 예정이다. 두 번째로는 실기/실적전형에서 공연예술학과의 연기와 한국무용 종목의 통합선발이다. 기존에는 두 종목을 분리, 선발했지만 올해부터는 종목을 통합 선발한다.”

- 수험생을 위한 인천대만의 장점은.
“첫 번째로 국립대학의 가장 큰 장점이자 강점인 합리적인 등록금과 다양한 장학금이라고 할 수 있다. 인천대의 한 학기 평균 등록금은 232만원이며, 14가지의 다양한 장학제도를 통해 수험생 1인당 평균 한 학기 장학금은 164만원이 지급된다. 합리적인 등록금과 다양한 장학금 제도를 통해 수험생이 부담하는 한 학기 실질적인 등록금은 68만원으로 수험생들의 등록금 부담이 매우 적은 편이다.
두 번째로 취업연계 교육과정이다. 인천대는 취업연계형 매트릭스 교육과정, 취업만을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취업경력개발원 행정부서 등을 갖추고 있어 재학생들의 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실제로 인천대는 ‘2020 한경 취업·창업 대학평가’에서 국공립대학 부문 1위, 전체 종합순위 8위를 기록하는 등 취업과 창업 부분에서 매우 경쟁력 있게 평가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인천대는 총 3개동의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기숙사 수용률이 25.6%로 수도권 대학 중 매우 높은 수용률을 자랑하고 있다. 1개 학기(16주) 2인실 기준 76만원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기숙사를 이용할 수 있다.”

- 인천대의 가장 자랑할 만한 학과는.
“인천대의 유일한 특성화 학부인 동북아국제통상학부를 추천한다. 1997년 설립된 경제·통상 분야의 대표 특성화 학부로서 입학생에게 4년 등록금 전액 면제, 전원 기숙사 우선 배정, 미국·중국·일본·러시아 대학으로 1년 해외 유학의 특전을 부여한다. 다양한 특전 제공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며 다른 학과에 비해 입시 결과 등급 컷이 높은 편이다. 동북아국제통상학부는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선발하기에 수험생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

- 인천대 진학을 준비하고 있는 수험생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인천대는 인천 유일의 국립대학으로서 정부의 재정지원을 바탕으로 우수 신임 교원 확보로 지속적인 교육·연구 인프라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 THE 세계대학평가와 중앙일보 대학평가 등에서 우수한 실적과 높은 상승 추이를 보이는 만큼 수험생들이 입학할 때보다 졸업할 때 더 발전돼 있을 인천대를 선택, 꿈을 마음껏 펼치길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