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수시 신입학 전형에서 정원 내 2917명, 정원 외 361명으로 총 3278명 선발
논술 전형 선발 인원 전년도 대비 감소, 의예과 선발은 폐지···소프트웨어인재 전형 일괄합산 선발
서울캠퍼스 공과대학 ‘반도체공학과’ 신설, 첫 신입생 선발···다이아몬드플러스(D+) 장학금 지급

한양대 전경
한양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김준환 기자] 한양대학교(총장 김우승)는 2023학년도 수시 신입학 전형에서 정원 내 2917명, 정원 외 361명으로 총 3278명을 선발한다. 수시 원서접수는 9월 13일 오전 10시부터 9월 16일 오후 6시까지 접수한다. 논술고사는 11월 26일과 11월 27일에 실시된다. 합격자는 학생부 교과(10월18일)를 시작으로 실기/실적 전형(11월 4일), 학생부종합·논술(12월 15일) 순으로 발표될 예정이다.

■ 논술 고사 반영 비율은 확대, 선발 인원은 축소 = 주요변동 사항을 살펴보면 우선 수시모집 논술 전형에서 논술 고사 반영 비율을 전년도 80%에서 90%로 확대, 반영한다. 즉 논술 고사를 80%에서 90%로, 학생부종합평가를 20%에서 10%로 변경하며 논술 반영률을 높였다. 반면 논술 전형의 선발 인원은 전년도 대비 약 4% 감소했으며, 의예과 선발은 폐지했다. 또한 소프트웨어인재 전형은 전년도에 1단계에서 실적평가 100%로 5배수를 선발한 다음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60%, 학생부종합평가 40%로 선발했지만 2023학년도에는 일괄합산으로 변경했다. 이에 실적평가 60%, 학생부종합평가 40%로 선발한다.

학생부종합 고른기회 전형 특수교육대상자의 지원자격도 완화했다. 전년도에는 장애인복지법 제32조에 의해 ‘장애인 등록이 되어 있는 자 중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 즉 종전 장애등급 1~3등급에 해당하는 자’로 한정했다. 2023학년도에는 ‘장애인 등록이 되어 있는 자’로 자격을 완화했다.

■ 반도체공학과, 40명 정원에서 수시 24명 선발 = 모집단위별 주요 변동사항은 한양대 서울캠퍼스 공과대학에 ‘반도체공학과’를 신설하고 첫 신입생을 선발한다. 모집인원은 총 40명으로 수시에서 24명, 정시에서 16명을 선발한다. 전형별로 지역균형발전 5명, 학생부종합(일반) 19명, 수능(가군)16명을 선발한다.

또한 국제학부는 학생부종합 일반 전형에서 국제학전공과 글로벌한국학전공으로 분할 모집한다. 국제학전공 38명, 글로벌한국학전공 2명으로 나눠 선발한다.

■ 다이아몬드 7학과, 다이아몬드플러스(D+) 장학금 지급 = 한양대의 주요 신입학 장학금으로는 다이아몬드플러스(D+) 장학금이 있다. 대상 학과는 다이아몬드 7학과로 공과대학의 융합전자공학부, 컴퓨터 소프트웨어학부, 에너지공학과, 미래자동차공학과와 정책과학대학의 정책학과와 행정학과, 경영대학의 파이낸스경영학과다. 입학생들 중 학생부종합전형(일반, 고른기회)과 정시 일반전형 최초합격자들에게 2년간 전액 장학금이 주어진다.(수여 기준 직전학기 학점평점 3.5 이상)

이재진 한양대 입학처장
이재진 한양대 입학처장

[인터뷰] 이재진 입학처장, “‘THE 착한 입시’ 철학 바탕으로 ‘1전형 1평가요소’ 고수”

 

- 한양대 대표 전형들의 서류 평가 방식과 합격 기준(평가방법)은.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면 된다.”

사진=한양대 제공
사진=한양대 제공

- 지역균형발전(학생부교과) 전형에 대해 설명한다면.
“한양대 수시 지역균형발전(학생부교과) 전형은 3학년 1학기까지의 교과 성적만을 평가 기준으로 활용한다. 2023학년도에는 총 336명을 선발하며 고교별 추천전형으로 진행된다. 특히 올해는 공과대학 반도체공학과를 지역균형발전전형(정원 외)으로 5명 선발한다. 추천인원은 올해 4월 1일 학교알리미 기준 3학년 재적인원의 11%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면접, 자기소개서 등은 반영되지 않는다. 수능 최저학력 기준도 적용되지 않아 수능을 보지 않은 학생도 지원 과 합격이 가능하다. 다만 일부 학생부 체계가 다른 고교(특성화고, 마이스터고 등)의 경우 지원이 불가하므로 수시모집요강에서 자격 요건을 확인해야 한다.”

- 학생부교과 평가 방법은.
“학생부 교과 전형은 학생의 교과 성적을 정량화, 수치화해 일괄 합산하는 정량평가로 진행되며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이수 과목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 수시모집요강에서 학생부교과 반영 방법과 반영과목 확인이 가능하다. 성적 산출 시에는 학년별 가중치 없이 반영 교과에 해당하는 전체 과목의 등급과 이수 단위를 반영한다. 재수생이라도 교과전형에서는 3학년 1학기까지의 성적만을 반영한다. 반영 교과는 자연, 인문, 상경계열 지원 시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한국사다. 석차등급 없이 성취도가 기재된 교과(진로선택과목)는 상위 3개까지 반영이 되며 A 100점, B 99점, C 98점으로 환산 적용한다.”

- 학생부종합전형은 어떻게 실시되나.
“학생부종합전형(일반) 862명, 고른기회전형 117명 등 총 979명을 선발한다. 특히 올해는 공과대학 반도체공학과에서 학생부종합(일반, 정원 외)으로 19명을 선발한다. 학생부종합평가 100%로 평가하며 일반전형의 경우 학생부 외 제출서류, 수능최저학력 기준과 면접이 없다.”

- 학생부종합평가 방법은.
“모든 학생부의 기록이 평가 대상이다. 주요 평가 영역을 중심으로 지원자의 학업 역량 50%, 인성 및 잠재력 50%로 평가한다. 종합성취도와 4대 핵심역량을 통해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주요 평가영역은 수상경력, 창의적체험활동상황, 세부능력및특기사항, 행동특성및종합의견이다.”

- 논술전형의 주요사항을 설명한다면.
“논술전형은 올해부터 전형 방법이 변경된다. 작년에 비해 논술 비중이 10% 늘어나 논술고사 90%와 학생부종합평가 10%로 합산 평가한다. 논술고사 시간은 모든 계열 90분이다. 고교 교육과정 내 출제라는 원칙을 준수, 논술문항을 출제한다. 때문에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도 고사 준비가 가능하다. 특히 수험생들이 한양대 논술문제의 유형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최근 3개년간 논술 기출문제, 출제의도와 평가기준, 합격자 우수답안을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 실기(소프트웨어인재)전형의 변경사항은.
“올해는 기존 2단계의 면접이 폐지됐으며, 단계별 선발에서 일괄합산방식으로 전형 방법이 변경됐다. 실기(소프트웨어인재)전형 역시 수능 최저학력 기준이 없다. 제출서류로는 학교생활기록부, 활동소개서, 활동 증빙서류 등이 있다. 학교생활기록부가 없는 자에 한해 ‘학교생활기록부 대체서식’을 제출받아 평가한다. 평가 방법은 실적평가 60%에 학생부종합평가 40%를 반영한다.”

- 수험생들에게 당부의 말을 전한다면.
“한양대는 ‘THE 착한 입시’의 철학을 바탕으로 ‘1전형 1평가요소’를 고수해 왔다. 각기 다른 전형의 고유성을 인정하는 평가 방식을 구축한 만큼, 입학 후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과 함께 성장하면서 상호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다. 앞으로도 한양대 입학처는 각 전형이 추구하는 인재상을 명료하게 설정하고 타 전형의 평가 요소를 최소화함으로써, 수험생의 입시 편의를 도모함과 동시에 각 전형이 가진 고유의 특징을 극대해 나갈 예정이다.

수험생과 학부모님들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한양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3개년 전형별 입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수도권 대학 최초로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전형계획설명회와 1:1 상담을 진행, 소외지역의 학생들도 한양대 캠퍼스를 간접 경험하고 1:1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홈페이지에서는 전공 안내, 전형 안내, 기출문제와 우수답안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참고해주시기 바란다. 수험생들의 건승을 기원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