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으로 직업훈련 비대면 전환에 STEP 수요 늘어

한국기술교육대의 스마트직업훈련플랫폼 'STEP'.
한국기술교육대의 스마트직업훈련플랫폼 'STEP'.

[한국대학신문 우지수 기자] 한국기술교육대학교(총장 이성기) 온라인평생교육원이 VMware Korea와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 센터(SDDC; Software Defined Data-Center)를 최신화해 ‘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STEP; Smart Training Education Platform)’의 클라우드 전환을 완료했다고 3일 전했다.

팬데믹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면서 대다수의 대면 직업훈련이 비대면으로 전환됐다. 이에 따라 운영 효율성과 서비스 안정성이 필요해지면서 STEP의 수요가 늘었다.

STEP은 이번 인프라 개선으로 IT 자원을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활용·분배하게 됐으며, VMware의 지능형 클라우드 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클라우드 운영을 상당 부분 자동화했다.

이문수 한국기술교육대 온라인평생교육원장은 “STEP은 국정 과제로 제작한 국민이 온라인 환경에서 평생교육 콘텐츠를 풍부하게 접할 수 있는 핵심 플랫폼이다”라며 “다양한 원격수업 콘텐츠를 제공하고 학습 관리를 도우며 수강생의 실질적인 역량 강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VMware와 손잡고 한층 안정적인 환경에서 국민의 평생교육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전인호 VMware Korea 사장은 “한국의 대표적인 평생교육 플랫폼 STEP의 IT 현대화 여정을 지원하게 돼 기쁘다”며 “VMware는 한국기술교육대의 전략적 조력자로서 이번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 프로젝트뿐 아니라 안정적인 평생교육 환경 조성을 위해 앞으로의 모든 디지털 전환 여정에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STEP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이 운영하는 온라인 기반의 평생직업능력개발 학습 플랫폼이다.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거래하는 ‘오픈 마켓’과 ‘학습 관리 시스템(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 ‘평생훈련 이러닝 서비스’를 제공해 국민들의 직업 훈련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