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년간 평균 취업률 68.8%…맞춤형 취업 성공 프로그램 주효
미래형첨단기숙사신축으로총750명수용가능
간호학과, 전년도보다 많은 30명 선발해 지역인재의 입학 기회도 늘려

메타버시티를 활용한 방구석 오리엔테이션 (사진제공=강동대)
메타버시티를 활용한 방구석 오리엔테이션 (사진제공=강동대)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경기도 이천 장호원과 충북 음성 경계에 위치한 강동대학교(총장 류정윤)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실무능력을 갖춘 창의인재 육성에 목표를 두고 있다. 1994년에 개교해 약 30년 동안 ‘성실·창조·협동’의 인재상을 실현하기 위해 미래를 개척하며 하나되어 실천하는 전문인을 길러내어 왔다.

■ 취업은? 강동 Easy~! = 수험생들이 일반대가 아닌 전문대로 진학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빠른 취업을 통한 사회진출을 꼽는다. 강동대는 대학정보공시 기준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개년 간 평균 68.8%의 취업률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일반대 평균 취업률인 62.9%를 훨씬 상회한다.

이처럼 강동대의 취업률이 높은 것은 학생의 취업 성공을 위한 맞춤형 취업 성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맞춤형 취업 성공 프로그램은 입학부터 졸업 후 추수 지도까지 매 학기 단계별로 취업 성공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STEP 1. 마인드 제고 △STEP 2. 실전 역량 강화 △STEP 3. 성공 노하우 지원 △STEP 4. 조기 이직 예방의 4단계로 운영해 학생의 취업 성공을 위해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원하고 있다.

■ 수도권에서 더욱 빠르고 편리한 통학 실현 = 강동대는 학생들의 빠르고 편안한 통학을 위해 서울, 경기, 인천, 충북 등 주요 지역에 43개 통학버스 노선을 운영해 집에서 통학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중부내륙선 감곡장호원역 개통으로 강남에서 50분대, 판교에서 40분대에 통학할 수 있게 돼 서울에서 더욱 가까운 대학이 됐다.

통학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편리하고 혁신적인 교육환경을 갖춘 약 400명 규모의 미래형 첨단 신축 기숙사를 2021년에 오픈해 전체 약 750명의 학생이 기숙사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구축했다.

간호학과 실습수업 (사진제공=강동대)
간호학과 실습수업 (사진제공=강동대)

■ 간호학과, ‘교원양성기관평가 우수등급’ 획득 = 강동대 간호학과는 4년제 과정으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으며 교직 이수 제도를 운영하고 있어 간호사뿐만 아니라 보건교사로도 취업할 수 있다.

교직반은 1학년 2학기까지의 누계성적 80%와 인성 및 적성 결과 20%를 기준으로 정원의 10%를 선발한다. 교직반은 향후 보건교사로 취업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직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선호하며 매우 인기가 높다.

강동대 간호학과는 지역인재의 입학 기회가 확대될 수 있도록 충북·충남·대전·세종지역 고교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지역인재전형을 시행하고 있으며, 2023학년도에는 전년도보다 많은 3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대학소재 지역에 간호학과 지망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경쟁률이 높은 다른 전형보다 지역인재전형을 통해 합격률을 높일 수 있다.

■ MZ세대 위한 다양한 맞춤형 학과 운영 = 강동대는 스트릿 우먼 파이터, 스트릿 맨 파이터 등 전문 댄서를 꿈꾸는 젊은 세대를 위한 실용무용과와 최고의 시설과 시스템을 자랑하는 실용음악과(3년제)를 통해 트렌디한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전문직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한 간호학과, 물리치료과, 치위생과 등 간호·보건계열 학과와 웹툰 작가를 위한 만화·애니메이션콘텐츠과, 장애인과 노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사회복지사를 위한 사회복지과, 글로컬사회복지학부를 운영하고 있다.

성인·재직자를 위한 평생직업교육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평생직업스마트학부 내 7개 전공과 소방전기에너지학부의 3개 전공 등 다양한 평생직업교육 학과를 운영해 평생직업교육을 선도해 가고 있다.

실용무용과 댄스 수업 (사진제공=강동대)
실용무용과 댄스 수업 (사진제공=강동대)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 1134명 선발, 학생 인성과 창의 중심의 면접고사 준비

강동대는 2023학년도 수시모집(1·2차)으로 정원 내 1134명을 선발한다. 15개 학과 및 3개 학부(12개 전공)의 입학정원 1201명 중 약 94%를 수시모집으로 선발한다. 간호학과(정원 외 전형) 및 물리치료과(정원 내 전형)는 면접고사를 실시하며, 실용음악과와 실용무용과는 실기고사를 실시한다. 기타 세부적인 선발내용은 다음과 같다.

[Interview] 정혜란 입학처장

정혜란 입학처장 (사진 제공=강동대)
정혜란 입학처장 (사진 제공=강동대)

- 신입생을 위한 장학혜택은.

강동대 신입생을 위한 장학혜택으로는 주거지원 장학금 100만 원, 통학지원 장학금 100만 원, 대학생활안정지원 장학금 100만 원 중 한 가지를 지급한다. 그리고 성인·재직자를 위해 전 학기 국가장학금을 제외한 등록금의 50%를 장학금으로 지급한다.

- 면접고사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팁을 준다면.

강동대의 면접고사는 전공 분야의 지식을 묻는 전문적인 내용이 아닌 자신의 가치관과 인성, 그리고 해당 학과로의 입학 의지 등을 묻는다. 때문에 자신의 생각과 의지를 담긴 내용으로 면접을 준비한다면 어렵지 않을 것이다. 또한 면접에 임하는 태도와 얼마나 자신감 있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지도 중요한 요소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